메인 콘텐츠

프로젝트미추진제주 맞춤형 중소상공인 살리기 플랫폼

가이드

by  ○ 학

제주 맞춤형 중소상공인 살리기 플랫폼

600
500

공감투표 500 표 달성되어 프로젝트화에 도전합니다.

해결방안 요약서 다운로드

 

 

공감투표기간 : 2020-01-23 ~ 2020-04-22

 미추진 사유

미추진 사유

 제안의 시작

<h5><strong>&lt;제안의 시작&gt;<br /><br /></strong></h5>
<strong>1. 드림타워 건설에 따른 소상공인의 위기와 대책</strong><br />&nbsp; &nbsp;제주 드림타워에 쇼핑몰들이 밀집되면서 소상공인들에 대한 문제가 다시 한 번 나오고 있습니다.<br />&nbsp; &nbsp;하지만 뚜렷한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롯데에서도 제주 소상공인 대상의 특별 보증, 창업지원, 건강증진 등<br />&nbsp; &nbsp;다양한 대책을 내세우고 있지만 <span style="color: #ff0000;">소상공인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문제의 해결책</span>은 되지 않습니다.<br /><br /><strong>2.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와 관련된 근본적 해결 방안의 필요성&nbsp; &nbsp;</strong><br />&nbsp; &nbsp;위와 같은 대책은 소상공인의 매장까지 손님을 유도하고 알리는 부분과는 거리가 먼 해결책입니다.<br />&nbsp; &nbsp;대표적인 예로 정부는 대형마트를 규제(한달 2일 영업휴무)하며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br />&nbsp; &nbsp;그러나 이 규제를 통해서 시장이 안정화되지는 않았으며, 대형마트의 오프라인 매장은 축소되고, 온라인시장은 확장을 했습니다.<br />&nbsp; &nbsp;결과적으로 규제 전과 후를 비교하여 소상공인의 환경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br />&nbsp; &nbsp;소상공인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span style="color: #ff0000;">매장으로 고객을 방문유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제안이 필요</span>합니다.<br /><br /><strong>3. 모바일 시장은 확장되고 있지만 오프라인 소상공인은 대처 불가</strong><br />&nbsp; &nbsp;대형 매장이나 대형 기업은 모바일 시장의 확장에 따라 온라인 몰을 구축하며, 자체적인 판매처를 형성했습니다.<br />&nbsp; &nbsp;하지만, 일반적으로 <span style="color: #ff0000;">개인매장은 온라인 확장과 발전을 기대하기 힘든 구조</span>입니다.<br />&nbsp; &nbsp;그렇다고 정책이나 환경 및 자본을 지원받아 발전할 수 있는 구조는 더더욱 될 수 없습니다.<br />&nbsp; &nbsp;개인 매장의 모바일구축에는 2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br />&nbsp; &nbsp;첫번째는 금액 부분이고, 두번째는 품목의 한계입니다.<br />&nbsp; &nbsp;개인매장이 제공할 수 있는 품목은 한계가 있으며, 모바일몰을 구축하고 운영에는 돈에 대한 부담이 생깁니다.<br />&nbsp; &nbsp;간단한 예로 좋은 상품과 편리한 몰을 갖춘 매장이라도 고객은 1개의 상품을 구매를 위해 해당 몰의 어플을<br />&nbsp; &nbsp;다운 받지는 않습니다. 다양성과 지속성이 없기 때문입니다.<br /><br /><strong>4. 제주배송의 불필요한 물류 지출과 긴 배송시간</strong><br />&nbsp; &nbsp;제주에서 구매되는 온라인 제품들에 대한 도민의 불편함은 2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br />&nbsp; &nbsp;첫번째는 제주 주소지에서 생기는 <span style="color: #ff0000;">긴 배송시간</span>입니다.<br />&nbsp; &nbsp;두번째는 제주 주소지라서 생기는 <span style="color: #ff0000;">추가 배송비</span>입니다.<br />&nbsp; &nbsp;타지와의 비교시 긴 배송시간과 추가배송비는 도민이 겪는 분명한 문제입니다.<br />&nbsp; &nbsp;
<h5><strong>&lt;문제의 중요성&gt;<br /><br /></strong></h5>
<strong>1. 제주소상공인의 문제에 대한 설문</strong>&nbsp; <span style="color: #ff0000;">(제주도 내의 여성도민 100명을 대상으로 심층대면 인터뷰 결과)</span><br />&nbsp; 1)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매장의 이용이 많다에 <span style="color: #ff0000;">87%</span>가 설문<br />&nbsp; 2) 제주 오프라인 매장의 불편함 중 상품에 대한 정보습득이 어렵다는 설문에<span style="color: #ff0000;"> 90%</span> 동의&nbsp;<br />&nbsp; 3) 제주매장의 상품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사용할 의사가 있다는 설문에<span style="color: #ff0000;"> 74%</span> 동의<br />&nbsp; 4)&nbsp;택배의 문제점 및 불편사항에서 택배비와 긴배송시간 해결에 <span style="color: #ff0000;">100%</span> 동의<br /><strong><br />2. 모바일 거래의 증가와 오프라인 매장의 한계</strong><br />&nbsp; 1) 모바일 거래가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대처방안 필요<br />&nbsp; 2) 개인이 구축한 온라인 거래의 한계점은 지속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며 최종적으로 소수의 이용자층만 남거나 유지 불가 상태<br /><strong><br />3. 타지역보다 긴 배송기간</strong><br />&nbsp; 1) 제주도민의 주문 시 타지역보다 길게 잡히는 배송기간과 높게 측정되는 택배비로 인한 불필요한 시간적 금액적 지출 발생<br />
<h5><strong><br />&lt;토론의 중점 내용&gt;<br /><br /></strong></h5>
<strong>1. 드림타워 건서에 따른 소상곤인의 위기와 대책방안</strong><br />&nbsp; 1) 소상공인의 판매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 모색<br />&nbsp; 2)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정책 마련하기<br /><br /><strong>2.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strong><br />&nbsp; 1) 오프라인 매장을 위한 도의 활성화 방안<br />&nbsp;<br /><strong>3. 모바일 거래의 증가에 대한 오프라인 매장의 대처방안</strong><br />&nbsp; 1) 대형매장의 모바일시장 확장과 인프라 형성에 따른 소상공인의 대처방안<br /><br /><strong>4. 제주에서 구매되는 온라인 제품배송의 2가지 문제점</strong><br />&nbsp; 1) 타지역보다 길게 잡히는 배송기간과 높게 측정되는 택배비의 해결방안<br /><br />
<h5><strong>&lt;문제정의 최종요약&gt;<span style="color: #ff0000;"> (</span></strong><span style="color: #ff0000;">제주 소상공인의 상권을 살리기 위한 방안모색)<br /><br /></span></h5>
<strong>1. 대기업과 드림타워 건설에 따른 소상공인의 위기</strong><br />&nbsp; &nbsp;1차적 대처방안인 제도적규제방안 -&gt;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의 근본적 해결방안의 모색필요.<br /><br /><strong>2. 모바일 거래의 증가에 따른 오프라인 소상공인의 대처방안 모색</strong><br />&nbsp; &nbsp;대형매장과 기업의 모바일 시장확대 -&gt;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확장 한계와 해결방안 모색<br /><br /><strong>3. 제주에서 구매하는 온라인 제품 배송의 2가지 문제</strong><br />&nbsp; &nbsp;타지역과 비교하여 배송기간의 연장과 높은 배송비 -&gt; 배송의 2가지 문제점 분석과 방법모색

 주요제안(문제정의)

<제안의 시작>


1. 드림타워 건설에 따른 소상공인의 위기와 대책
   제주 드림타워에 쇼핑몰들이 밀집되면서 소상공인들에 대한 문제가 다시 한 번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뚜렷한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롯데에서도 제주 소상공인 대상의 특별 보증, 창업지원, 건강증진 등
   다양한 대책을 내세우고 있지만 소상공인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문제의 해결책은 되지 않습니다.

2.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와 관련된 근본적 해결 방안의 필요성   
   위와 같은 대책은 소상공인의 매장까지 손님을 유도하고 알리는 부분과는 거리가 먼 해결책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정부는 대형마트를 규제(한달 2일 영업휴무)하며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이 규제를 통해서 시장이 안정화되지는 않았으며, 대형마트의 오프라인 매장은 축소되고, 온라인시장은 확장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규제 전과 후를 비교하여 소상공인의 환경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매장으로 고객을 방문유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제안이 필요합니다.

3. 모바일 시장은 확장되고 있지만 오프라인 소상공인은 대처 불가
   대형 매장이나 대형 기업은 모바일 시장의 확장에 따라 온라인 몰을 구축하며, 자체적인 판매처를 형성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매장은 온라인 확장과 발전을 기대하기 힘든 구조입니다.
   그렇다고 정책이나 환경 및 자본을 지원받아 발전할 수 있는 구조는 더더욱 될 수 없습니다.
   개인 매장의 모바일구축에는 2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금액 부분이고, 두번째는 품목의 한계입니다.
   개인매장이 제공할 수 있는 품목은 한계가 있으며, 모바일몰을 구축하고 운영에는 돈에 대한 부담이 생깁니다.
   간단한 예로 좋은 상품과 편리한 몰을 갖춘 매장이라도 고객은 1개의 상품을 구매를 위해 해당 몰의 어플을
   다운 받지는 않습니다. 다양성과 지속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4. 제주배송의 불필요한 물류 지출과 긴 배송시간
   제주에서 구매되는 온라인 제품들에 대한 도민의 불편함은 2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제주 주소지에서 생기는 긴 배송시간입니다.
   두번째는 제주 주소지라서 생기는 추가 배송비입니다.
   타지와의 비교시 긴 배송시간과 추가배송비는 도민이 겪는 분명한 문제입니다.
   
<문제의 중요성>


1. 제주소상공인의 문제에 대한 설문  (제주도 내의 여성도민 100명을 대상으로 심층대면 인터뷰 결과)
  1)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매장의 이용이 많다에 87%가 설문
  2) 제주 오프라인 매장의 불편함 중 상품에 대한 정보습득이 어렵다는 설문에 90% 동의 
  3) 제주매장의 상품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사용할 의사가 있다는 설문에 74% 동의
  4) 택배의 문제점 및 불편사항에서 택배비와 긴배송시간 해결에 100% 동의

2. 모바일 거래의 증가와 오프라인 매장의 한계

  1) 모바일 거래가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대처방안 필요
  2) 개인이 구축한 온라인 거래의 한계점은 지속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며 최종적으로 소수의 이용자층만 남거나 유지 불가 상태

3. 타지역보다 긴 배송기간

  1) 제주도민의 주문 시 타지역보다 길게 잡히는 배송기간과 높게 측정되는 택배비로 인한 불필요한 시간적 금액적 지출 발생


<토론의 중점 내용>


1. 드림타워 건서에 따른 소상곤인의 위기와 대책방안
  1) 소상공인의 판매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 모색
  2)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정책 마련하기

2.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
  1) 오프라인 매장을 위한 도의 활성화 방안
 
3. 모바일 거래의 증가에 대한 오프라인 매장의 대처방안
  1) 대형매장의 모바일시장 확장과 인프라 형성에 따른 소상공인의 대처방안

4. 제주에서 구매되는 온라인 제품배송의 2가지 문제점
  1) 타지역보다 길게 잡히는 배송기간과 높게 측정되는 택배비의 해결방안


<문제정의 최종요약> (제주 소상공인의 상권을 살리기 위한 방안모색)


1. 대기업과 드림타워 건설에 따른 소상공인의 위기
   1차적 대처방안인 제도적규제방안 ->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의 근본적 해결방안의 모색필요.

2. 모바일 거래의 증가에 따른 오프라인 소상공인의 대처방안 모색
   대형매장과 기업의 모바일 시장확대 ->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확장 한계와 해결방안 모색

3. 제주에서 구매하는 온라인 제품 배송의 2가지 문제
   타지역과 비교하여 배송기간의 연장과 높은 배송비 -> 배송의 2가지 문제점 분석과 방법모색

 1. 제주의 현 상황

   1) 드림타워 건설에 따른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은? 

    (1) 드림타워 쇼핑몰이 증축으로 소상공인들을 위한 대책마련에 대한 문제제기 .
      -> 롯데에서 해결방안으로 소상공인 대상 특별 보증, 창업 지원, 건강 증진의 대책마련.
      -> 소상공인이 가지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 아닌 1차적인 대책.
 
    (2)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와 관련된 근본적 해결방안이 필요성  
      -> 정부의 제도적 측면의 해결방안으로 드림타워에 제동 및 일시적 중단으로 소상공인 문제해결 불가
      -> 정부는 대형마트를 규제(한달 2일 휴무)했으나, 휴무일을 제외한 문제해결X
      -> 규제 전과 후를 비교하여 소상공인의 환경의 변화 미미
 
   2) 모바일 거래는 증가에 대한  오프라인 소상공인은 해당 흐름에 대처불가
 
    (1) 대형매장의 모바일시장 확장과 인프라 형성
     -> 대형 매장과 대형 기업의 모바일 시장의 확장
     -> 온라인 몰을 구축하며 자체적인 유통 인프라 형성 
 
    (2)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확장의 한계
     -> 1인운영체제가 많은 오프라인 매장은 모바일 확장 불가.
     -> 제도 및 정책, 환경, 자본 등의 지원필요
     -> 개인온라인몰의 구축을 위한 소요금액의 부담과 품목의 한계
     -> 대부분의 개인온라인몰은 다양성과 지속성, 효율성의 저하로 이용자에게 외면

   3) 제주에서 구매한 온라인제품의 배송에 대한 2가지 문제점

    (1) 도서산간지역과 제주에 붙는추가택배비
     -> 제주에서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은 추가택배비.
     -> 동일한 물건주문도 제주는 보통 3000원의 추가 택배비용 발생.
     -> 타지역에 비하여 지불하게 되는 택배비의 부담작용

    (2) 타지역보다 긴 배송기간
     -> 제주의 주소지로 주문시 타지역보다 길게 잡히고 소요되는 배송기간
     -> 실제 다량의 물류취급하는 온라인몰의 물류계약의 경우 평균 택배비 3000원 
     -> 물류계약이 되어있는 물건은 제주라도 2~3이 추가되지 않음. 
     -> 제주의 물류배송은 도민에게 부당한 지출과 서비스 제공 

 2. 'OMO'란?

   1) 오모의 뜻
     -> '오프라인 매장 모여라'라는 뜻을 지닌 'OMO'는 골목 상권 살리기 프로젝트. 
     -> 제주의 오프라인 매장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OMO'의 목표.
 
   2) 오모의 취지
     -> 온라인을 통한 홍보를 원하는 많은 중소상공인을 위한 플랫폼 제작. 
     -> 방문고객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를 파는 것과 더불어 또다른 서비스 제공.
     -> 'OMO'는 도민의 불편함에서 중소상공인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서비스. 

 3. 'OMO'의 필요성

   1) 중소상공인을 위해 온라인 홍보마케팅 제공 

  


     -> 온라인 홍보는 도민 뿐만 아니라 타지의 사람들과 연계되어 홍보되는 시스템.
     -> 홍보를 하기 위한 인원 외에도 홍보가 진행되어 불필요한 지출발생.
     -> 광범위한 지역 혹은 배송을 하는 매장의 경우 혜택을 볼 수 있으나, 제주판매가 기반인 매장에게 손해.
     -> 'OMO'는 매장 근처, 단골고객, 원하는 도지역을 선택하여 마케팅홍보 가능.

   2) 제주도의 택배문제 해결

                        

     -> 'OMO'는 물류 지출이 큰 도외 배송이 아닌, 도민들에게 물건을 제공하는 도내배송 지향. 
     ->  도내 배송이 가능한 온라인 시장을 중소상공인들에게 제공.
     -> 도내 배송이 가능한 환경을 통해 시간소모가 큰 육지물건배송문제 해결. 
     -> 온라인판매 물품을 제주도 오프라인매매장 물품으로의 대체를 통해 빠른 배송을 지향하는 1일 상권형성. 
     -> 도내 배송을 통한 추가 택배비의 지출문제 해소.

   3) 브랜드 매장만 이용 가능한 기프티콘

                                   

     -> 기프티콘 서비스는 배송이 힘든 품목을 선결제 쿠폰화하여 어느지점에서든 사용가능하는 서비스.
          이 서비스는 쿠폰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지점이 많은 브랜드 매장만 입점 및 사용가능. 
     -> 'OMO'는 일반적 중소상공인도 기프티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 마련. 
          'OMO'는 제주와 도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서비스로 제주오프라인 매장 상품의 기프티콘화 가능. 
          지역 기프티콘화는 중소상공인 매장의 기프티콘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 다양한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는 단독 매장이 많은 제주의 개성을 살린 지역 기프티콘화. 
          기존의 브랜드 상품 판매로 획일화된 기프티콘 시장에 개성이라는 경쟁력을 지닌 상품판매 가능.

   4) 'OMO'가맹점의 통합 포인트 형성

                          

     -> 대형기업은 자신들의 다양한 브랜드에서 사용가능한 통합포인트를 이용한 마케팅 가능. 
     -> 브랜드와 대형 기업들에 비하여 다방면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단일 포인트제를 사용하는 오프라인 매장.
     -> 중소상공인의 연합한 포인트를 통해 다양한 매장의 서비스를 하나의 포인트로 사용가능한 환경 마련.
         옷을 산 뒤, 포인트로 커피를 마실 수 있으며, 커피와 음식을 지출로 생긴 포인트로 영화관람가능. 
     -> 중소상공인 연합 포인트는 중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도민과 도에 필요한 지역 특화 서비스.  

  4. 'OMO'의 기대효과 3가지

   1) 매장이 온라인을 통해 홍보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중소상공인들은 보다 쉽게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
     -> 도민을 대상으로한 홍보진행을 통해 단골 고객 확보
   2) 제주도의 1일 상권 형성
     -> 중소상공인들은 제주만의 온라인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
     -> 도민들은 추가 택배비가 없는 제주도의 1일 상권을 이용가능.
   3) 제주 통합 포인트 제공
     -> 통합된 오프라인 매장의 포인트는 제주도 내에서는 어디서, 무엇을 하더라도 이용가능한 포인트가 될 것
     -> 통합된 포인트는 대형 매장과 다른 오프라인 매장만의 차별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해결방안

<문제해결의 시작>

1. 소상공인의 상권을 살리기 위한 방안 모색
 
  1) 매장이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1000개 이상 매장을 형성한 상권.
      오프라인 매장은 의류, 소품, 악세사리, 가구, 카페 등 다양한 종류의 매장 존재.
      카테고리마다 1000개 이상의 매장이 도내에서 서비스를 운영.
  2) 매장으로 자연스럽게 고객을 유도하고 마케팅하는 방안
      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은 직접 제품을 보고 살 수 있다는 것으로 온라인보다 사실적인 구매가 장점.
      제품의 구체적인 정보를 보기위해 방문하는 고객을 자연스러게 유도하고 마케팅하는 방안이 필요.
      (1. click&collect 형식으로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오프라인으로 픽업하는 방안)
      (2. 오프라인 매장을 '쇼룸'의 형태로 이용하여 오프라인에서 구경하고, 배송으로 받는 방안)
  3) 오프라인 매장 자체에서 시행하기 어려운 마케팅 방안 모색
      자체매장에서 시행하기 어렵지만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방안의 필요성 제기
     (제주도 대상의 서비스로, 한정된 유저 데이터 관리를 통한 도민 대상 세부 타겟 마케팅 가능) 
      도민에게 오프라인 매장의 정보를 어디서든 확인시키고 방문을 유도를 통해 상권을 활성화하는 아이디어 설계.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플랫폼을 설정하고 기능나열과 정리를 통하여 매장과 도민이 필요한 기능확정. 

2. 소상공인의 상권살리기에 적합하면서, 도민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앱 플랫폼을 해결방안으로 제안
                                     
    소상공인이 실현하기 어려우면서 꼭 필요한 제품이 무엇일까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장을 방문할 수 있게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라고 판단.
    매장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매장의 정보와 판매되는 상품을 확인하는 편리성이 필요.
    도민들이 간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누구나 쉽게사용하는 앱플랫폼을 해결방안으로 채택.
    도민들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배송, 종합 포인트, 향후 발전형으로 보상형 팝업 광고 체택.
   
  상권살리기 앱의 기본적인 기능
  1)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매장의 정보를 앱을 통하여 제공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통하여 매장의 정보를 확인하고, 고객의 매장 방문을 유도하는 앱 제안
  2)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을 앱을 통하여 제공
      원하는 매장의 상품을 확인 및 구매가 가능하며, 매장의 상품정보를 어디서든 확인하고 방문이 가능. 

<구체적인 해결방안>

1. 골목상권 살리기 프로젝트 'OMO'서비스의 취지

                  
   
    'OMO'는 골목상권 살리기 프로젝트로 '오프라인 매장모여라'라는 뜻을 가진 앱플랫폼.
    제주의 오프라인 매장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OMO'의 목표.

2. 'OMO' 기능을 통해 필요성 강조.

  1) 중소상공인을 위해 온라인 홍보 마케팅 제공
      
      온라인 홍보는 도민 뿐만 아니라 타지의 사람들과 연계되어 홍보되는 시스템.
      홍보를 하기 위한 인원 외에도 홍보가 진행되어 불필요한 지출발생.
      -> 'OMO'는 매장의 근처, 단골고객, 원하는 도지역을 선택하여 마케팅 홍보가능.
 

 2) 제주의 택배문제 해결
                         
     
     문제로 제기되었던 제주의 택배문제 2가지를 해결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활성화시키기위한 배송채택.
      -> 'OMO'는 물류 지출이 큰 도외 배송이 아닌, 도민들에게 물건을 제공하는 도내배송 지향.
      -> 도내 배송이 가능한 환경을 통해 시간소모가 큰 도외 배송문제 해결.
      -> 온라인판매 물품을 제주도 오프라인 매장의 물품으로의 대체로 빠른 배송을 지향하는 1일상권형성.
      -> 도내 배송을 통한 추가 택배비의 지출문제 해소.
 

 3) 브랜드 매장만 이용가능한 기프티콘을 오프라인매장 가맹점을 통해 제공
 

                           
     
      기프티콘 서비스는 배송이 힘든 품목을 선결제 쿠폰화하여 어느 지점에서든 사용가능한 서비스. 
      이 서비스는 쿠폰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지점이 많은 브랜드 매장만 입점 및 사용가능.
      -> 'OMO'는 일반적 중소상공인도 기프티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 마련.
      -> 'OMO'는 제주와 도민 대상인 지역서비스로 제주오프라인 매장 상품의 기프티콘화 채택.
      -> 기존의 브랜드의 획일화된 기프티콘 시장에 매장만의 개성이란 경쟁력을 지닌 기프티콘으로 차별화시도.
 

4) 'OMO' 가맹점의 통합 포인트 형성
 
                          
   
      대형기업은 자신들의 다양한 브랜드에서 사용가능한 통합포인트를 이용해 마케팅 가능.
      오프라인 매장은 브랜드와 대형기업들에 비하여 다방면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단일 포인트제를 사용.
      -> 'OMO'는 중소상공인이 연합한 포인트를 통해 매장의 서비스를 하나의 포인트로 사용가능한 환경마련.
      -> 중소상공인 연합 포인트는 중소상고인 뿐만 아니라 도민과 도에 필요한 지역 특화 서비스.
      -> 예를 들어 옷을 산뒤, 포인트로 커피를 마실 수 있으며, 커피와 음식의 지출로 생긴 포인트로 영화 관람 가능.
     

<토론 중점 내용>

  'OMO' 서비스의 구체적 실현가능성

   1) 현재 개발중은 'OMO' 서비스는 가맹점을 모집중에 있으며, 기능 대다수 실현가능
   2) 제주 택배문제 해결에 관련된 방법에 대해 계약 물류 대안으로 1일 상권 현실화 가능.
   3) 기프티콘 서비스와 적합한 가맹점과의 연계 진행 중.
   4) 'OMO'포인트 연계는 고객에게 포인트로 지급되는 금액을 'OMO'자사에서 관리함으로 모든 가맹 매장에서 사용 가능

<해결방안 최종요약>

1. 소상공인의 상권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골목상권 살리기 프로젝트 앱플랫폼 'OMO'제안
2. 'OMO' 서비스를 통해 제주의 오프라인 매장을 하나로 모으고, 매장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 제공
3. 온라인 판매 물품을 제주매장의 물품을 대체함으로서 택배의 2가지 문제점 해소.
4. 'OMO'는 일반적인 중소상공인도 기프티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
5. 소상공인 통합포인트를 통해 가맹점 어디서든 포인트 적립, 할인,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제공.
6. 제시한 기능들 대다수 실현가능하며, 가맹점과의 연계가 중요한 포인트
7. 다수의 오프라인 매장 연계를 통한 플랫폼으로 도민의 지속적 이용 기대
8. 가맹점들의 통합 포인트를 통해서 도민들의 만족도 상승과 구매효과 기대.
9. 택배문제를 해결함으로서 도민들에게 편리한 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오모서비스 극대화 가능.
 
  오모를 통한 오프라인 매장의 브랜드화
 브랜드의 강화로 인하여 불리한 위치에 있는 소상공인에게 마케팅을 제시하고 스스로 해결하기 힘든
 서비스를 함께 해결해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의 응집한 새로운 브랜드화 기대

댓글 (2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달기 가능합니다.

  • 부성미 ○ 성 ○
    응원합니다~
    꼭 한번써보고싶어요~
    이런어플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개인 사업에도 많은 도움이될꺼같아요!!기대가큽니다♡

    2020-02-06

  • 박보라 ○ 보 ○
    응원합니다♡♡ 화이팅!!!

    2020-02-06

  • 한만수 ○ 만 ○
    화이팅합니다
    삼양 미소돈 올림

    2020-02-06

  • 현혜정 ○ 혜 ○
    화이팅!!!!!!❤️

    2020-02-04

  • 이윤하 ○ 윤 ○
    응원합니당 화이팅하세요!ㅎㅎ

    2020-02-03

  • 김여운 ○ 여 ○
    응원합니다!!!

    2020-02-03

  • 서미교 ○ 미 ○
    응원합니다~

    2020-02-03

  • 한미연 ○ 미 ○
    화이팅하세요!!

    2020-02-02

  • 강성윤 ○ 성 ○
    응원합니다!

    2020-02-02

  • 한혜지 ○ 혜 ○
    화이팅하세요!!

    2020-02-01

  • 김경업 ○ 경 ○
    응원합니다

    2020-01-31

  • 박준형 ○ 준 ○
    그래

    2020-01-30

  • 김은희 ○ 은 ○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2020-01-29

  • 댐댐 ○ 댐
    응원합니다!!

    2020-01-29

  • 임승희 ○ 승 ○
    응원합니다!

    2020-01-29

  • Choi ○ h ○ ○
    좋은 내용이네요~ 응원합니다~

    2020-01-29

  • 홍은 ○ 은
    응원해요

    2020-01-29

  • 좌경신 ○ 경 ○
    응원합니다~

    2020-01-29

  • 좌경희 ○ 경 ○
    오모서비스가 제주경제발전에 많이 공헌할수 있겠네!

    2020-01-28

  • 김소현 ○ 소 ○
    응원합니다!! 화이팅

    2020-01-28

  • 고해정 ○ 해 ○
    좋은것같아요
    응원 많이 합니다

    2020-01-28

  • 최현우 ○ 현 ○
    좋은 제안이네요 응원합니다~!^^

    2020-01-25

  • 이수권 ○ 수 ○
    퐈이팅!

    2020-01-24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