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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미추진제주 맞춤형 중소상공인 살리기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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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 학

제주 맞춤형 중소상공인 살리기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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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투표기간 : 2020-01-23 ~ 2020-04-22

※ 제안등록일로부터 30일 이내, 100표 도달 후 해결방안을 등록하면 공감투표로 진행됩니다.

 

 제안의 시작 (문제정의)

<제안의 시작>


1. 드림타워 건설에 따른 소상공인의 위기와 대책
   제주 드림타워에 쇼핑몰들이 밀집되면서 소상공인들에 대한 문제가 다시 한 번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뚜렷한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롯데에서도 제주 소상공인 대상의 특별 보증, 창업지원, 건강증진 등
   다양한 대책을 내세우고 있지만 소상공인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문제의 해결책은 되지 않습니다.

2.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와 관련된 근본적 해결 방안의 필요성   
   위와 같은 대책은 소상공인의 매장까지 손님을 유도하고 알리는 부분과는 거리가 먼 해결책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정부는 대형마트를 규제(한달 2일 영업휴무)하며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이 규제를 통해서 시장이 안정화되지는 않았으며, 대형마트의 오프라인 매장은 축소되고, 온라인시장은 확장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규제 전과 후를 비교하여 소상공인의 환경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매장으로 고객을 방문유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제안이 필요합니다.

3. 모바일 시장은 확장되고 있지만 오프라인 소상공인은 대처 불가
   대형 매장이나 대형 기업은 모바일 시장의 확장에 따라 온라인 몰을 구축하며, 자체적인 판매처를 형성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매장은 온라인 확장과 발전을 기대하기 힘든 구조입니다.
   그렇다고 정책이나 환경 및 자본을 지원받아 발전할 수 있는 구조는 더더욱 될 수 없습니다.
   개인 매장의 모바일구축에는 2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금액 부분이고, 두번째는 품목의 한계입니다.
   개인매장이 제공할 수 있는 품목은 한계가 있으며, 모바일몰을 구축하고 운영에는 돈에 대한 부담이 생깁니다.
   간단한 예로 좋은 상품과 편리한 몰을 갖춘 매장이라도 고객은 1개의 상품을 구매를 위해 해당 몰의 어플을
   다운 받지는 않습니다. 다양성과 지속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4. 제주배송의 불필요한 물류 지출과 긴 배송시간
   제주에서 구매되는 온라인 제품들에 대한 도민의 불편함은 2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제주 주소지에서 생기는 긴 배송시간입니다.
   두번째는 제주 주소지라서 생기는 추가 배송비입니다.
   타지와의 비교시 긴 배송시간과 추가배송비는 도민이 겪는 분명한 문제입니다.
   
<문제의 중요성>


1. 제주소상공인의 문제에 대한 설문  (제주도 내의 여성도민 100명을 대상으로 심층대면 인터뷰 결과)
  1)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매장의 이용이 많다에 87%가 설문
  2) 제주 오프라인 매장의 불편함 중 상품에 대한 정보습득이 어렵다는 설문에 90% 동의 
  3) 제주매장의 상품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사용할 의사가 있다는 설문에 74% 동의
  4) 택배의 문제점 및 불편사항에서 택배비와 긴배송시간 해결에 100% 동의

2. 모바일 거래의 증가와 오프라인 매장의 한계

  1) 모바일 거래가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대처방안 필요
  2) 개인이 구축한 온라인 거래의 한계점은 지속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며 최종적으로 소수의 이용자층만 남거나 유지 불가 상태

3. 타지역보다 긴 배송기간

  1) 제주도민의 주문 시 타지역보다 길게 잡히는 배송기간과 높게 측정되는 택배비로 인한 불필요한 시간적 금액적 지출 발생


<토론의 중점 내용>


1. 드림타워 건서에 따른 소상곤인의 위기와 대책방안
  1) 소상공인의 판매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 모색
  2)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정책 마련하기

2.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
  1) 오프라인 매장을 위한 도의 활성화 방안
 
3. 모바일 거래의 증가에 대한 오프라인 매장의 대처방안
  1) 대형매장의 모바일시장 확장과 인프라 형성에 따른 소상공인의 대처방안

4. 제주에서 구매되는 온라인 제품배송의 2가지 문제점
  1) 타지역보다 길게 잡히는 배송기간과 높게 측정되는 택배비의 해결방안


<문제정의 최종요약> (제주 소상공인의 상권을 살리기 위한 방안모색)


1. 대기업과 드림타워 건설에 따른 소상공인의 위기
   1차적 대처방안인 제도적규제방안 ->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의 근본적 해결방안의 모색필요.

2. 모바일 거래의 증가에 따른 오프라인 소상공인의 대처방안 모색
   대형매장과 기업의 모바일 시장확대 ->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확장 한계와 해결방안 모색

3. 제주에서 구매하는 온라인 제품 배송의 2가지 문제
   타지역과 비교하여 배송기간의 연장과 높은 배송비 -> 배송의 2가지 문제점 분석과 방법모색

 1. 제주의 현 상황

   1) 드림타워 건설에 따른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은? 

    (1) 드림타워 쇼핑몰이 증축으로 소상공인들을 위한 대책마련에 대한 문제제기 .
      -> 롯데에서 해결방안으로 소상공인 대상 특별 보증, 창업 지원, 건강 증진의 대책마련.
      -> 소상공인이 가지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 아닌 1차적인 대책.
 
    (2) 매장의 방문유도 및 판매와 관련된 근본적 해결방안이 필요성  
      -> 정부의 제도적 측면의 해결방안으로 드림타워에 제동 및 일시적 중단으로 소상공인 문제해결 불가
      -> 정부는 대형마트를 규제(한달 2일 휴무)했으나, 휴무일을 제외한 문제해결X
      -> 규제 전과 후를 비교하여 소상공인의 환경의 변화 미미
 
   2) 모바일 거래는 증가에 대한  오프라인 소상공인은 해당 흐름에 대처불가
 
    (1) 대형매장의 모바일시장 확장과 인프라 형성
     -> 대형 매장과 대형 기업의 모바일 시장의 확장
     -> 온라인 몰을 구축하며 자체적인 유통 인프라 형성 
 
    (2)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확장의 한계
     -> 1인운영체제가 많은 오프라인 매장은 모바일 확장 불가.
     -> 제도 및 정책, 환경, 자본 등의 지원필요
     -> 개인온라인몰의 구축을 위한 소요금액의 부담과 품목의 한계
     -> 대부분의 개인온라인몰은 다양성과 지속성, 효율성의 저하로 이용자에게 외면

   3) 제주에서 구매한 온라인제품의 배송에 대한 2가지 문제점

    (1) 도서산간지역과 제주에 붙는추가택배비
     -> 제주에서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은 추가택배비.
     -> 동일한 물건주문도 제주는 보통 3000원의 추가 택배비용 발생.
     -> 타지역에 비하여 지불하게 되는 택배비의 부담작용

    (2) 타지역보다 긴 배송기간
     -> 제주의 주소지로 주문시 타지역보다 길게 잡히고 소요되는 배송기간
     -> 실제 다량의 물류취급하는 온라인몰의 물류계약의 경우 평균 택배비 3000원 
     -> 물류계약이 되어있는 물건은 제주라도 2~3이 추가되지 않음. 
     -> 제주의 물류배송은 도민에게 부당한 지출과 서비스 제공 

 2. 'OMO'란?

   1) 오모의 뜻
     -> '오프라인 매장 모여라'라는 뜻을 지닌 'OMO'는 골목 상권 살리기 프로젝트. 
     -> 제주의 오프라인 매장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OMO'의 목표.
 
   2) 오모의 취지
     -> 온라인을 통한 홍보를 원하는 많은 중소상공인을 위한 플랫폼 제작. 
     -> 방문고객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를 파는 것과 더불어 또다른 서비스 제공.
     -> 'OMO'는 도민의 불편함에서 중소상공인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서비스. 

 3. 'OMO'의 필요성

   1) 중소상공인을 위해 온라인 홍보마케팅 제공 

  


     -> 온라인 홍보는 도민 뿐만 아니라 타지의 사람들과 연계되어 홍보되는 시스템.
     -> 홍보를 하기 위한 인원 외에도 홍보가 진행되어 불필요한 지출발생.
     -> 광범위한 지역 혹은 배송을 하는 매장의 경우 혜택을 볼 수 있으나, 제주판매가 기반인 매장에게 손해.
     -> 'OMO'는 매장 근처, 단골고객, 원하는 도지역을 선택하여 마케팅홍보 가능.

   2) 제주도의 택배문제 해결

                        

     -> 'OMO'는 물류 지출이 큰 도외 배송이 아닌, 도민들에게 물건을 제공하는 도내배송 지향. 
     ->  도내 배송이 가능한 온라인 시장을 중소상공인들에게 제공.
     -> 도내 배송이 가능한 환경을 통해 시간소모가 큰 육지물건배송문제 해결. 
     -> 온라인판매 물품을 제주도 오프라인매매장 물품으로의 대체를 통해 빠른 배송을 지향하는 1일 상권형성. 
     -> 도내 배송을 통한 추가 택배비의 지출문제 해소.

   3) 브랜드 매장만 이용 가능한 기프티콘

                                   

     -> 기프티콘 서비스는 배송이 힘든 품목을 선결제 쿠폰화하여 어느지점에서든 사용가능하는 서비스.
          이 서비스는 쿠폰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지점이 많은 브랜드 매장만 입점 및 사용가능. 
     -> 'OMO'는 일반적 중소상공인도 기프티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 마련. 
          'OMO'는 제주와 도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서비스로 제주오프라인 매장 상품의 기프티콘화 가능. 
          지역 기프티콘화는 중소상공인 매장의 기프티콘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 다양한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는 단독 매장이 많은 제주의 개성을 살린 지역 기프티콘화. 
          기존의 브랜드 상품 판매로 획일화된 기프티콘 시장에 개성이라는 경쟁력을 지닌 상품판매 가능.

   4) 'OMO'가맹점의 통합 포인트 형성

                          

     -> 대형기업은 자신들의 다양한 브랜드에서 사용가능한 통합포인트를 이용한 마케팅 가능. 
     -> 브랜드와 대형 기업들에 비하여 다방면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단일 포인트제를 사용하는 오프라인 매장.
     -> 중소상공인의 연합한 포인트를 통해 다양한 매장의 서비스를 하나의 포인트로 사용가능한 환경 마련.
         옷을 산 뒤, 포인트로 커피를 마실 수 있으며, 커피와 음식을 지출로 생긴 포인트로 영화관람가능. 
     -> 중소상공인 연합 포인트는 중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도민과 도에 필요한 지역 특화 서비스.  

  4. 'OMO'의 기대효과 3가지

   1) 매장이 온라인을 통해 홍보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중소상공인들은 보다 쉽게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
     -> 도민을 대상으로한 홍보진행을 통해 단골 고객 확보
   2) 제주도의 1일 상권 형성
     -> 중소상공인들은 제주만의 온라인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
     -> 도민들은 추가 택배비가 없는 제주도의 1일 상권을 이용가능.
   3) 제주 통합 포인트 제공
     -> 통합된 오프라인 매장의 포인트는 제주도 내에서는 어디서, 무엇을 하더라도 이용가능한 포인트가 될 것
     -> 통합된 포인트는 대형 매장과 다른 오프라인 매장만의 차별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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