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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종료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버스노선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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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 영 ○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버스노선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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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결방안 등록일로부터 60일 이내, 누적 500표 도달한 경우 프로젝트화에 도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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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투표기간 : 2019-05-17 ~ 2019-08-15

 제안의 시작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30년만에 대중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하여 2017.8.26부로 시행, 개선해온 결과 국토교통부 발표 대중교통이용만족도는 전국1위를 달성하였음.&nbsp;<br />그러나 대중교통체계 개편이유(<a href="https://www.jeju.go.kr/traffic/bus2/change.htm">https://www.jeju.go.kr/traffic/bus2/change.htm</a>)인 자동차 급증, 교통체증 및 주차수요증가, 교통사고 및 연료소모증가, 교통혼잡비 등 사회적 비용증대 문제는 해결이 안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br />따라서 대중체계개편 이후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현행 버스노선을 점검해보고, 디지털트윈을 활용하여 시민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정책대안(노선조정, 배차간격 조정, 신호체계 개편, 버스요금 조정 등)을 적용 시뮬레이션을 통해 버스노선을 최적화하여 대중교통체계 개편 목적 달성에 기여하고자 함.&nbsp;&nbsp;<br />단, 버스노선 최적화를 위한 이해당사자(이용객, 도청, 운수업체 등) 모두를 고려한 최적 지표를 개발이 필요함.

 주요제안(문제정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30년만에 대중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하여 2017.8.26부로 시행, 개선해온 결과 국토교통부 발표 대중교통이용만족도는 전국1위를 달성하였음. 
그러나 대중교통체계 개편이유(https://www.jeju.go.kr/traffic/bus2/change.htm)인 자동차 급증, 교통체증 및 주차수요증가, 교통사고 및 연료소모증가, 교통혼잡비 등 사회적 비용증대 문제는 해결이 안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따라서 대중체계개편 이후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현행 버스노선을 점검해보고, 디지털트윈을 활용하여 시민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정책대안(노선조정, 배차간격 조정, 신호체계 개편, 버스요금 조정 등)을 적용 시뮬레이션을 통해 버스노선을 최적화하여 대중교통체계 개편 목적 달성에 기여하고자 함.  
단, 버스노선 최적화를 위한 이해당사자(이용객, 도청, 운수업체 등) 모두를 고려한 최적 지표를 개발이 필요함.

- 제안 취지(제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계기)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30년만에 대중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하여 2017.8.26부로 시행, 개선해온 결과 국토교통부 발표 대중교통이용만족도는 전국1위를 달성하였음.
그러나 교통체증문제(연간 교통혼잡비용 5천억 이상)는 여전히 해결되고 있지 않고 제주특별자치도의 재정부담은 커지고 있어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BAS(Big data, AI, Simulation)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버스노선 최적화를 통해 교통문제 개선 및 예산의 효율적 운용 필요  

- 제안의 중요성(제안한 사회문제가 중요한 이유)
+2017.8.26 이후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제점 진단 가능
+이해당사자(이용객, 도청, 운송사업자 등) 모두를 고려한 지표 개발 및 다양한 정책대안 시뮬레이션을 통한 최적화 가능

- 기대효과
+시민참여형버스노선 플랫폼 구축으로 다양한 대중교통정책 수립 기반 조성
+예산의 효율적 활용
+교통혼잡비용 감소

 해결방안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BAS(Big data, AI, Simulation)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버스노선 최적화를 통해 교통문제 개선 및 예산의 효율적 운용 필요  

- 대중체계개편 시행인 2017.8.26 이후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제점 진단이 가능하며, 현행 버스노선 점검하고, 디지털트윈을 활용하여 시민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정책대안(노선조정, 배차간격 조정, 신호체계 개편, 버스요금 조정 등)을 적용 시뮬레이션을 통해 버스노선을 최적화하여 대중교통체계 개편 목적 달성에 기여

단, 버스노선 최적화를 위한 이해당사자(이용객, 도청, 운수업체 등) 모두를 고려한 최적 지표를 개발이 필요하며, 다양한 정책대안 시뮬레이션을 통한 최적화 가능

- 기대효과: 시민참여형 버스노선 플랫폼 구축으로 다양한 대중교통정책 수립 기반 조성, 예산의 효율적 활용, 교통혼잡비용 감소 등

댓글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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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순복 ○ 순 ○
    공감합니다

    2019-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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