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종료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버스노선 최적화

교통
목표 공감인원 500명
3 명 공감
0%
100%
by  ○ 영 ○

제안

공감인원 100 명을 달성하였습니다. 다음단계(문제정의)로 갈 수 있습니다.

현재 공감인원 100 명 / 100 명

공감모집 기간 (제안등록로부터 30일)

2019-05-17 ~ 2019-06-16

 상세내용

- 제안 취지(제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계기)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30년만에 대중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하여 2017.8.26부로 시행, 개선해온 결과 국토교통부 발표 대중교통이용만족도는 전국1위를 달성하였음.
그러나 교통체증문제(연간 교통혼잡비용 5천억 이상)는 여전히 해결되고 있지 않고 제주특별자치도의 재정부담은 커지고 있어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BAS(Big data, AI, Simulation)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버스노선 최적화를 통해 교통문제 개선 및 예산의 효율적 운용 필요  

- 제안의 중요성(제안한 사회문제가 중요한 이유)
+2017.8.26 이후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제점 진단 가능
+이해당사자(이용객, 도청, 운송사업자 등) 모두를 고려한 지표 개발 및 다양한 정책대안 시뮬레이션을 통한 최적화 가능

- 기대효과
+시민참여형버스노선 플랫폼 구축으로 다양한 대중교통정책 수립 기반 조성
+예산의 효율적 활용
+교통혼잡비용 감소

댓글 (1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달기 가능합니다.

  • 김대철 ○ 대 ○
    제주도 교통체증의 문제를 다소 해결해줄수 있다는 생각에 공감합니다.

    2019-06-04

  • 이종훈 ○ 종 ○
    공감합니다 디지털트윈에 의해 여러가지 교통상황에 대한 문제를 미리 시뮬레이션 해 볼수 있기 때문에 좋은 해결도구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2019-05-30

  • 송형민 ○ 형 ○
    "시민참여형"이란 키워드가 어떤 의미인지 모르겠네요,,디지털트윈과 이해당사자 참여가 어떻게 연관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2019-05-29

    • 프로필사진 ○ 영 ○
      시민참여형이란 시민들이 의견을 직접 낼 수 있고 제안한 의견에 대한 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미입니다.
      디지털 트윈은 버스노선 최적화를 위해 현실세계 대중교통체계를 그대로 구현하여 현행 체계의 현상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의견이나 정책대안(노선 변경, 배차시간 조정, 정류장 변경, 신호체계 변경 등)를 디지털 트윈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해봄으로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실험, 검증함으로써 최적화시킬 수 있습니다.

      2019-05-30

  • 정 진 ○ 진
    생소한 용어가 나오네요..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게 쉽게 풀어쓰시면 더 좋겠어요

    2019-05-25

    • 프로필사진 ○ 영 ○
      현상만 보면 제주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는 전국 1위입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고 많은 재정지원을 하는 이유는 교통문제 해결입니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과 목적 달성은 안되고 이용 만족도 전국 1위라는 부수적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세상이 점점 복잡해지고 변화의 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초연결, 초지능화 기술의 발달로 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인간의 기억능력, 연산능력을 초월한지는 오래ㅐ되었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알파고에서 보듯이 예측, 진단, 최적화, 의사결정 능력도 인간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단지 바둑 문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기술이 활용이 시도되고 있는데 일차적으로 버스노선 최적화라는 문제에 디지털 트윈이라는 기술을 활용하여 해보자는 제안입니다.
      인간의 생각, 경험, 지식, 여론조사 등으로 정책 결정을 할게 아니라 데이터와 공학적 분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는 제안의 일부 입니다.
      현재 제주는 개발과 보존, 정치적, 이념적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갈등은 발생할 수 밖에없지만 갈등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대립, 분열이 될 수도 있고 다양한 의견 조정과정에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단편적 생각, 말, 글이나 이해관계를 떠나 데이터와 공학적 분석을 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다양한 분야별 협업 융합 플랫폼 구축을 하는 것이 최상의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핵심기술이 디지털트윈입니다.

      2019-05-30

  • 양영진 ○ 영 ○
    디지털 트윈은 현실세계은 똑 같은 쌍둥이를 가상세계에 만들어서 현실세계의 시간, 공간, 비용, 안전 등의 문제로 해볼 수 없는 것들을 실험하고 검증을 통해 최적의 대안을 찾을 수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입니다.
    을버스노선 최적화 뿐만아니라 각종 사회ㆍ산업문제 해결 및 새로운 미래산업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Gartner가 2017~2019년 3년 연속 미래10대 전략기술로 선정하였고 시장성도 매우 큽니다.
    특히,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 제주"라는 미래비전을 실현하고 제주의 가치를 더할 수 있습니다.

    2019-05-25

  • 박경호 ○ 경 ○
    중요한 문제를 짚어주셨는데요. bigdata를 어떻게 활용 등의 방식은 이해하기 힘드네요^^제안 내용을 좀 더 이야기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2019-05-24

    • 프로필사진 ○ 영 ○
      BAS(Big data + AI + Simulation) 기술을 활용하여
      현재 운행중인 버스노선과 똑 같이 디지털트윈을 만들고 운행데이터와 상태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문제점과 원인을 찾고 노선변경, 배차간격 조정 등 새로운 대안을 시뮬레이션 하고 발생하는 데이터를 학습을 반복하여 최적화를 시키는 방식입니다.

      2019-05-25

  • 김인환 ○ 인 ○
    좋은 정책도 결국은 도민의 참여로 완성됩니다..
    기술적, 정책적 타당성 및 긴급성은 인정합니다..
    도민과의 충분한 정보공유 및 활용 부탁드립니다..

    2019-05-22

    • 프로필사진 ○ 영 ○
      맞습니다.
      도민 뿐만아니라 이해관계자(이용객, 운수업체, 도청 등) 모두가 참여하고,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2019-05-25

    • 프로필사진 ○ 종 ○
      제주 도민과 더불어 제주를 찾는 외부인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버스의 실이용객의 다수가 외부인(특히 관광객)이라는 것을 고려하여야 할 것입니다.

      2019-05-29

    • 프로필사진 ○ 영 ○
      물론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해봐야 알겠지만 도민과 관광객의 이동패턴은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먹거리, 볼거리, 잘거리 등 미래 변화에 대해서도 고려되어야 할 것 입니다. 그래서 과거의 데이터만 가지고 안되고 디지털트윈이 필요한 것입니다

      2019-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