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버스노선 최적화

교통
by  ○ 영 ○

문제 정의

문제정의단계는 최초 제안내용을 토대로 스스로해결단과 일반 참여자들이 다양한 온/오프라인 토의를 통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로그인한 후 댓글을 통하여 문제정의를 위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최종 정리된 자료를 토대로 [문제정의요약서]를 제안자 또는 스스로해결단이 등록하면 다음단계(해결방안)로 갈 수 있습니다.

 문제정의단계에서 논의해 볼 주요 내용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30년만에 대중교통체계를 전면 개편하여 2017.8.26부로 시행, 개선해온 결과 국토교통부 발표 대중교통이용만족도는 전국1위를 달성하였음. 
그러나 대중교통체계 개편이유(https://www.jeju.go.kr/traffic/bus2/change.htm)인 자동차 급증, 교통체증 및 주차수요증가, 교통사고 및 연료소모증가, 교통혼잡비 등 사회적 비용증대 문제는 해결이 안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따라서 대중체계개편 이후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현행 버스노선을 점검해보고, 디지털트윈을 활용하여 시민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정책대안(노선조정, 배차간격 조정, 신호체계 개편, 버스요금 조정 등)을 적용 시뮬레이션을 통해 버스노선을 최적화하여 대중교통체계 개편 목적 달성에 기여하고자 함.  
단, 버스노선 최적화를 위한 이해당사자(이용객, 도청, 운수업체 등) 모두를 고려한 최적 지표를 개발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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