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

기간종료제주도 플랫폼 택시 사업 제안

가이드

by  ○ 연 ○

제주도 플랫폼 택시 사업 제안

191
500

※ 해결방안 등록일로부터 60일 이내, 누적 500표 도달한 경우 프로젝트화에 도전합니다.

해결방안 요약서 다운로드

 

 

공감투표기간 : 2019-09-18 ~ 2019-12-17

 제안의 시작

 제안의시작

- 평소 택시를 운전하며 느낀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고민하던 중 제주도와 연관된

- 다양한 사항을 좀더 효율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찾아 실천하고자함

 

문제의 중요성

대한민국 최대의 관광도시 제주도는 관광수익이 높은 지역임에도 불구

지하철이 없고, 버스 운행 노선, 간격은 서울 등 대도시에 비해 오래 걸림

택시를 잡기위해서는 46개나 되는 많은 택시 호출 회사중 적어도 3~4개 이상의

연락처를 알고 있어야 하며, 택시 수요가 많은 시간에는 여러 콜센터에 운행 가능한

택시를 문의해야 함에 따라 도민은 물론 관광객들이 외곽 지역에서 택시를 잡기위해

20~30분 정도 걸리는 불편함이 있음

예시) 제주도 택시 민원이나 인터넷 검색 및 다수의 제주도 방문객들에게 확인한 결과

 

토론 중점내용

- 제주도 관광을 위해 기존의 콜 전화 방식으로는 다수의 콜센터 번호를 알아야하는 불편함과

시간 낭비를 줄이고 보다 효율적인 택시 운행을 위한 대안 마련

 

문제정의 최종요약

디지털 시대의 아날로그 방식, 46개 택시콜센터 운영으로 3~4개 이상 콜택시회사 연락처를 알고

있어야 하고 일일이 전화를 걸어 위치를 설명하는 불편함,

불편한 교통수단으로 인해 다수의 관광객들은 렌트카를 이용하는 바, 교통정체 및 주차장 부족 등

다양한 문제발생

보다 쉽고 편리한 택시 호출 방식 도입으로 택시기사 수익 증대 및 도민과 관광객의 편리한 택시

이용을 위한 해법마련

 주요제안(문제정의)




































 제안의시작



- 평소 택시를 운전하며 느낀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고민하던 중 제주도와 연관된


- 다양한 사항을 좀더 효율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찾아 실천하고자함


 

문제의 중요성



대한민국 최대의 관광도시 제주도는 관광수익이 높은 지역임에도 불구


지하철이 없고, 버스 운행 노선, 간격은 서울 등 대도시에 비해 오래 걸림


택시를 잡기위해서는 46개나 되는 많은 택시 호출 회사중 적어도 3~4개 이상의


연락처를 알고 있어야 하며, 택시 수요가 많은 시간에는 여러 콜센터에 운행 가능한


택시를 문의해야 함에 따라 도민은 물론 관광객들이 외곽 지역에서 택시를 잡기위해


20~30분 정도 걸리는 불편함이 있음


예시) 제주도 택시 민원이나 인터넷 검색 및 다수의 제주도 방문객들에게 확인한 결과


 

토론 중점내용



- 제주도 관광을 위해 기존의 콜 전화 방식으로는 다수의 콜센터 번호를 알아야하는 불편함과


시간 낭비를 줄이고 보다 효율적인 택시 운행을 위한 대안 마련


 

문제정의 최종요약



디지털 시대의 아날로그 방식, 46개 택시콜센터 운영으로 3~4개 이상 콜택시회사 연락처를 알고


있어야 하고 일일이 전화를 걸어 위치를 설명하는 불편함,


불편한 교통수단으로 인해 다수의 관광객들은 렌트카를 이용하는 바, 교통정체 및 주차장 부족 등


다양한 문제발생


보다 쉽고 편리한 택시 호출 방식 도입으로 택시기사 수익 증대 및 도민과 관광객의 편리한 택시


이용을 위한 해법마련





- 제안 취지(제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계기)

  서울에서 1년 반 정도 택시를 운전하였으며 평소 택시 콜앱을 사용하며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여
  좀더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안을 꾸준히 생각해왔습니다.
 
- 제안의 중요성(제안한 사회문제가 중요한 이유)
  제주도의 택시요금 인상에 따른 도민 및 관광객들의 기대치 증가
  제주 시내 이외지역의 경우 도민 및 외부 관광객들의 택시 이용 불편

    1. 콜센터 이용의 경우
    승객 => 콜센터 => 소속기사 빈택시 없는경우 => 다른 콜센터 => 기사확인 배차 => 승객에 이동
    (제주도 외곽의 경우 택시호출에 30분 이상 걸리는곳도 있음, 콜센터 연락처 다수를 알고 있어야함)
     46개 소규모 콜센터들은 한건당 1,000원을 받아 인건비도 안나오는 열악한 상황임
    쉽고 편리한 콜 앱의 활성화 및 콜 센터 통합관리가 효율적임

    2. 카카오 및 티맵 택시 이용의 경우
    승객 => 주위 5~10택시에 동시 호출 => 거리 상관 없이 랜덤하게 먼저 누른사람이 배차됨 => 승객에 이동
    (가까운곳에 택시가 있어도 멀리서 먼저 누른 택시가 배차됨, 승객이 원하는 택시를 골라탈수 없음)

    3. 제주도 택시호출 앱
    승객 => 앱에 나온 가까운 택시 콜 => 승객에 이동  
    앱을열어 내주위에 운행가능한 가까운 위치의 빈 택시를 승객이 직접 호출해서 빠르게 이용
    (차종, 흡연여부, 차고지, 고객평가, 와이파이, 충전기, 물티슈, 공기청정기 등 차량내 비치품 확인 가능)    

- 기대효과
  택시 서비스 증진 및 쉽고 빠른 택시 호출로 승객과 택시 기사 모두 윈윈할수 있는 시스템 구축

  제주도내 5,345대의 택시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행함과 동시
  택시의 편리하고 쉽고 빠른 이용을 확대하여   

  • 기사는 승객운송시간 증대로 수익 증가
  • 승객은 쉽고 빠르게 택시 이용 
  • 승용차나 랜트카 사용 감소유도
  • 불필요한 택시 배회운행 감소로 에너지 낭비 감소 및 환경오염 감소
  • 고질적인 교통 정체문제를 조금이나마 완화
  • 고객평가 누적 데이터를 이용 승객민원 행정지도 참고 가능

 

 제안서는 별도 작성하였으며 관련부서 담당 및 개인, 법인 택시협회분들을 만나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해결방안


o 제주도는 한정된 공간에 자가용, 랜트가 증가로 인해 교통정체와 주차장 부족 등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는 바

o 제주도 특성에 맞는 택시호출 앱을 만들어 택시의 효율적인 운행을 통한
   다양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특히 외곽지역 주민 및 관광객들의 쉽고 빠르고 편리한
   택시 이용환경 마련

o 콜택시 및 기존 택시 호출 앱의 단점을 보완하고 어디서 오는지 언제 오는지 불분명한
   방식이 아닌 승객이 직접 앱을 열어 필요한 요건을 갖춘 주변에 빈택시를 직접 호출
   ※ 택시의 프로필에 차종, 승차인원, 흡연여부, 기사의 누적평가, 교대시간 차고지위치
       차량에 배치된, 공기청정기, 충전기, 와이파이, 소화기 등의 정보를 표시함


* 기사는 승객운송시간이 증가하여 수익이 늘어남

* 승객은 기존 콜택시 및 호출앱에 비교하여 쉽고 빠르게 택시이용

* 편리한 택시 이용에 따른 승용차 및 랜트카 이용 감소유도

* 불필요한 택시 배회 운행 감소로 에너지 낭비 및 환경오염 감소, 교통 정체 일부 해소

* 고객평가의 누적 데이터를 이용 승객민원 행정지도 참고 및 시상 자료 활용

 공감투표 참여안내



o 제주도는 한정된 공간에 자가용, 랜트가 증가로 인해 교통정체와 주차장 부족 등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는 바

o 제주도 특성에 맞는 택시호출 앱을 만들어 택시의 효율적인 운행을 통한
   다양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특히 외곽지역 주민 및 관광객들의 쉽고 빠르고 편리한
   택시 이용환경 마련필요

o 콜택시 및 기존 택시 호출 앱의 단점을 보완하고 어디서 오는지 언제 오는지 불분명한
   방식이 아닌 승객이 직접 앱을 열어 필요한 요건을 갖춘 주변에 빈택시를 직접 호출
   ※ 택시의 프로필에 차종, 승차인원, 흡연여부, 기사의 누적평가, 교대시간 차고지위치
       차량에 배치된, 공기청정기, 충전기, 와이파이, 소화기 등의 정보를 표시함


[기대효과]

* 기사는 승객운송시간이 증가하여 수익이 늘어남

* 승객은 기존 콜택시 및 호출앱과 비교하여 쉽고 빠르게 택시이용

* 편리한 택시 이용에 따른 승용차 및 랜트카 이용 감소유도

* 불필요한 택시 배회 운행 감소로 에너지 낭비 및 환경오염 감소, 교통 정체 일부 해소

* 고객평가의 누적 데이터를 이용 승객민원 행정지도 참고 및 기사 시상 자료 활용




※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사업을 주도 한다면 승객과 택시 기사의 부담이 증가 할것임

    콜요금의 일정부분은 기사의 수익으로 배분하고, 남은 수익을 바탕으로 고객 평점과

    승차거부 없이 열심히 일한 기사들에게 월단위 또는 연단위 상금 시상을 실시하여

    승객 평점을 높이기위한 택시 기사들간의 서비스 경쟁을 유도함



댓글 (16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달기 가능합니다.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 부서의견(담당부서 :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책과)

    제주의 교통정책에 대한 관심과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귀하의 제안사항은 일부 타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사업이며, 유사기술을 보유한 여러 업체로부터 제안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카카오T 또는 Tmap 택시 등 대기업의 유상 앱 서비스 기술이 상용화화되어 있으며, 도내 콜택시 업체에서도 이와 유사한 앱을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어 제안해 주신 내용의 차별성 여부에 관심을 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현행 서비스 보다 도민들에게 더 편리함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9-10-16

  • 정충일 ○ 충 ○
    공감합니다. 화이팅

    2019-11-14

  • 고경리 ○ 경 ○
    네 동감합니다.

    2019-11-09

  • 송지현 ○ 지 ○
    필요합니다

    2019-11-09

  • 박성희 ○ 성 ○
    도입되는거 찬성입니다^^

    2019-11-09

  • 신윤정 ○ 윤 ○
    소비자입장에서 더편한 택시이용이라면 찬성해요

    2019-11-09

  • 문선희 ○ 선 ○
    승객과 기사 모두에게 필요할거같네요 도입해주세요 공감합니다.

    2019-11-09

  • 한미옥 ○ 미 ○
    도입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9-11-09

  • 현성욱 ○ 성 ○
    도입되면 좋겠습니다

    2019-11-09

  • 현성욱 ○ 성 ○
    필요요건을 갖춘 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네요. 도입되면 좋겠습니다.

    2019-11-09

  • 남민정 ○ 민 ○
    고객과 기사님께 적절한 리워드가 있으면 좋을것같네요.
    전국운영 택시어플은 쿠폰도있구 ..서비스평가,결제카드등록도 되어 편안히이용하고있습니다.기존고객들 특별한 메리트가 없으면 굳이 이동하진않을것같은데..
    열심히 일하신분에게 보상을 준다는것은 아주 좋은 취지입니다/

    2019-11-09

  • 송유숙 ○ 유 ○
    필요합니다!!

    2019-11-09

  • 오보아 ○ 보 ○
    평가제도입해열심히일하시는분께는그에따른보상제가있었음좋겠습니다

    2019-11-09

  • 장연철 ○ 연 ○
    담당부서의 답변 잘 들었습니다.

    1) 유사한 업체의 제안이 들어왔다고 제안을 설명조차 해보지도 않은 상황에서 그냥 묵살해버리시니 난감하네요.
    전구를 사용하고 있으니 LED 등은 유사해서 필요없다는 말과 같이 느껴집니다.
    2) 도내 콜택시와 카카오T, Tmap 택시 등 유사 앱 사용의 불편한점들을 수정 보완한 앱임에도 신규는 설명조차 필요없다고
    차단해 버리시니 뭐라 표현을 못하겠습니다.
    비슷한게 있으니 좀더 개선되고 편리한 제품은 필요없다고 막는것이 정부에서 연일 강조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인가요?
    도내 콜택시 업체의 활용중인 유사한 앱이 어떤 앱인지 알려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가치더함은,
    도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찾아내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함께 풀어가는 플랫폼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019-10-16

    • 프로필사진
      안녕하십니까.
      디지털 참여 플랫폼(가치더함) 관리자입니다.
      도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찾아내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며 함께 풀어가는 가치더함 플랫폼에 소중한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의 아이디어에 대한 추진절차를 등록된 메일주소로 안내해 드렸으나 수신확인여부가 파악되지 않아 댓글드립니다.
      다음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상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el. 064-720-3752)

      2019-10-22

  • 이윤정 ○ 윤 ○
    응원합니다.
    택시기사 눈치보는 일이 부담이었는데 서비스개선으로 편한마음으로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2019-10-15

  • 장연철 ○ 연 ○
    택시업은 못한다는 채찍만 있고 당근이 없었습니다.
    고객 평점이 높은 기사에게 월단위 또는 연말에 상금을 걸어
    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고, 고객은 좋은기사를 골라 탈수 있도록 합니다.
    장단거리 가리지않고, 고객을 많이 태워 평점을 높이기 위해 택시기사간 서비스 경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9-10-14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