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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종료공공전기자전거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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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 동 ○

공공전기자전거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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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투표기간 : 2019-09-17 ~ 2019-10-17

※ 제안등록일로부터 30일 이내, 100표 도달 후 해결방안을 등록하면 공감투표로 진행됩니다.

 

 제안의 시작 (문제정의)




<1. 제안 취지>(제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계기)



  • 제주포럼에 참여했던 한 패널의 이야기는? "자전거를 주로 이용하는 외국인들의 특성을 고려했을때,
    제주도의 관광발전을 위해서는 공공자전거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 교통체증과 주차난으로 인한 도민들의 불편함 증가
  • 환경오염완화, 교통문제완화, 관광발전 등의 복합적인 기대효과
  • 평소 공공정책에 관심이 많았던 행정학과 졸업생으로서 현 제주도의 공공자전거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제안인 '공공전기자전거 활성화 정책'을 제안하게 되었음

 

  • 제주도의 공공자전거 현황
  1. 전체 대여소 11개소
  2. 대여소당 자전거 수 8대
  3. 휴대폰 인증으로 대여가능
  4. 홈페이지에서 대여소현황 파악가능
  • 공공자전거 체험을 통한 문제점
  1. 키오스크의 위치가 높음
  2. 키오스크 외국어지원이 되지않음
  3. 한 사이즈의 자전거(사용자의 키를 고려하지 않음)
  4. 자전거대여소 옆 자전거 통행 불편
  • 공공자전거 자료조사를 통한 문제점
  1. 인프라 및 자전거 수량 부족
  2. 알뜰폰으로 대여불가
  3. 대여가능 지역 한정적(제주 시내권에만 11개소)
  4. 운영시간 및 이용시간 제한적

 

  • 이와 더불어 제주도의 공공자전거는 지형적 요건(오르막·산악지형), 사회문화적 요건(제주도민의 인식), 구조적 요건(자전거도로 등 인프라부족)이라는 세 가지의 문제가 있습니다.
  • 이러한 요건들을 고려하여 '공공전기자전거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제안의 중요성>(제안한 사회문제가 중요한 이유)


  • 청정 자연구역 제주도에 가해지는 여러 위협을 타개하자!



  • 현재 제주도는 관광객 수의 감소, 환경오염, 교통문제, 주차난 등 여러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 제주도민과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선 렌터카를 타고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는 등의 이전의 관광상품과는 다른 친환경적인 새로운 관광상품이 필요합니다.
  •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자전거 하이킹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이 친환경적 관광상품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제주도에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으로 나누어 파악해보았습니다.

 

  1. 강점: 자연경관, 따뜻한 날씨, 해안도로 자전거 도로, 올레길에 의해 조성된 소규모인프라
  2. 약점: 자전거 도로 부족, 산지가 많은 지형적 특성, 공공자전거 인프라 부족, 자전거에 대한 도민의 인식
  3. 기회: 카본프리아일랜드 계획과 연계가능, 친환경 섬 이미지 구축, 교통문제 완화, 다국적 관광객 유치가능, 취약계층을 위한 교통수단 제공, 공공재원 증가
  4. 위협: 관광객의 자전거 인식, 사기업과의 이해관계 충돌, 재정지원문제, 제도평가부터 안정화까지 시간소요





<3. 해결방안>


  • 자전거 선진국을 벤치마킹하자!

 

  • 덴마크
  1. 유럽자전거연합이 인정한 자전거의 나라(전국 자전거 보급률 90%)
  2. 코펜하겐에서 전기자전거기반 공공자전거 대여 서비스 운영
  3. Bycyklen(공공전기자전거)은 최신 기술을 접목한 터치스크린, GPS, 네비게이션 등을 장착
  4. 헬스케어 자전거 정책과 연계하여 자전거 수송률이 50%를 넘으며, 자동차보다 자전거 중심 문화형성

 

  • 독일
  1. 자전거 친화형 도시조성사업인 'Cycle Friendly City'정책을 1979년부터 추친
  2. 2001년 10월부터 공공자전거 대여시스템인 Call a bike 시행
  3. 슈투트가르트는 독일 최초로 E-call a bike 시행 중(공공전기자전거)

 

  • 스위스
  1. 2000년부터 스위스  전 지역에서 차 없는 이벤트인 'Slow up'을 시행
  2. 스위스 전역에서 'Rent a Bike' 운영
  3. 유명한 산지에서의 일반 자전거투어제공이 어려워, 관광객들을 위한 전기자전거 수요기반 조성
  4. 관광레저 네트워크인 스위스 모빌리티(SwizerlandMobility)를 통한 친환경 관광유도

 

  • 직접 경험해 본 자전거 선진국들인 덴마크, 독일, 스위스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길거리 어디에서든 어플과 QR코드로 편하게 빌리고 반납할 수 있었으며 카드만 등록하면 결제도 간편하고 무엇보다 도심 내부에서도 자전거를 타기 쉽게 자전거 도로, 자전거 신호등 등 인프라가 매우 잘 갖추어져 있었다는 것입니다.

 

  • 제주도의 특성에 맞게 도입하자!

 

  • 버스정보시스템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민과 관광객들의 수요 지역을 파악하고, 버스 정류장 주변 무인 자전거 대여소를 구비하여 대중교통과 연계된 시스템 구축
  • 앱을 통해 대여 및 반납이 가능한 장소 및 주차대수 표시
  •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조사 및 관리
  • 교통카드 또는 카드정보가 등록된 어플로 자유롭게 다양한 장소에서 대여, 반납이 가능한 서비스
  • 자전거 이용료를 통해 공공전기자전거사업 관리 운영
  • 도 차원에서 직접 관리가 힘든 시외지역은 자전거 대여 사기업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도에서 관리·감독 실시
  • 제주도청이 추천하는 관광루트 제작 및  홍보
  • 지속적인 SNS 및 유튜브를 통한 홍보(어플 사용방법을 영상으로 제작 및 홍보)
  • 버스, TV광고, 전광판 영상을 통한 교육, 법제화를 통한 자전거인식개선
  • 자전거도로 확장 공사
  • 산악지형 자전거하이킹 루트 및 전기자전거 보급
  • 무인 자전거 대여소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편리한 대여/반납을 위한 길거리 자전거 주차 시스템
  • 스위스의 차 없는 'Slow up' 이벤트를 벤치마킹하여 올레길, 도심 내, 오름 등의 도로를 활용한다면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전거하이킹 관광명소로 발돋움함
  • 자전거 인프라가 어느 정도 안정화된다면 전동 킥보드와 같은 친환경 개인형 이동수단도 추가





<4. 기대효과>

  • 기대효과를 경제적 측면, 관광적 측면, 사회적 측면, 환경적 측면으로 나누어 정리해보았습니다.

 

  • 경제적 측면
  1. 관광수입증가
  2. 공공재원증가
  3. 사기업의 수입증가
  4. 상권발전
  • 관광적 측면
  1. 다국적 관광객 유치
  2. 친환경 관광산업 발전
  3. 도시관광활성화
  • 사회적 측면
  1. 교통문제 감소
  2. 환경보호 인식개선
  3. 자전거 인식개선
  4. 대중교통과의 연계
  5. 도민의 삶의 질 증가
  6. 청정의 섬 이미지구축
  7. 주차난 해소
  • 환경적 측면
  1. 친환경적 관광유도
  2. 미세먼지 감소
  3. 대기오염 감소
  4. 화석연료 사용감소



  • 기대효과를 간단하게 종합하자면 공공자전거를 통한 친환경적인 관광발전은 제주도 구석 곳곳의 자전거하이킹 관광객들의 증대로 지역 상권의 발전을 유도하는 한편, 렌터카 등의 무분별한 확장과 사고를 방지하고 화석연료의 사용감소로 여러 공해를 방지하고 주차난이 해소되는 등 제주도민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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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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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희성(진혁찬혁소예맘) ○ 희 ○ ○ ○ ○ ○ ○ ○ ○ ○ ○
    공감합니다. 그런데 공공자전거는 성인과 중고생위주로만 대여가 가능하더라구요.. 연령대를 조금 낮추어서 가족들이 함께오는 제주에서 가족들이 함께 공공자전거를 이용한 여행이 될수있게 해주시면 더좋을듯합니다. 안전성 때문이라면 구간을 정해두고 그구간은 전연령대가 같이 할수있게 제안해도 좋을듯합니다.

    2019-10-16

  • 서성용 ○ 성 ○
    공감합니다

    2019-09-19

    • 프로필사진
      공감합니다.

      2019-09-19

  • 오소범 ○ 소 ○
    편리한 대여/반납을 위한 길거리 자전거 주차 시스템를 하신다고 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2019-09-18

    • 프로필사진
      자전거 자체에 앱과 연동된 자동잠금장치를 부착하여 거치대가 없더라도 통행에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길거리 구석(가로등 주변 등)에 대여 및 반납이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자전거 거치대가 없는 동네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목표입니다.
      유럽에서는 대여 및 반납이 가능한 구역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었지만 저희가 이용해 본 결과, 대부분의 구역에서 가능했습니다.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09-18

  • 김병모 ○ 병 ○
    공감합니다.

    2019-09-17

  • 송현조 ○ 현 ○
    공감합니다.

    2019-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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