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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완료게임 요소가 접목된 환경정화활동 디지털 플랫폼 개발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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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요소가 접목된 환경정화활동 디지털 플랫폼 개발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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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투표 500 표 달성되어 프로젝트화에 도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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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투표기간 : 2020-04-08 ~ 2020-07-07

 제안의 시작

▣ 제안의 시작


-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제주도가 심각하게 증가하는 쓰레기 등으로 인한 다양한 환경 문제로 자연이 훼손되는 심각한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 이처럼, 곳곳에 버려져 쌓여있는 쓰레기는 수도 없이 많지만 행정차원의 수거처리에는 한계가 있음.

- 안타까운 마음에 개인적으로 쓰레기를 수거하려고 해도 개인이 감당할 수 없는 양 등 으로 인해 수거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비일비재함.

-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단체나 기업 등에서 환경 정화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해 활동을 펼치고 있으나, 일회성 캠페인 활동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임.

- 눈에 보이는 쓰레기를 치우고 싶은데, 혼자 치우기에는 양이 많고, 누가 같이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에 제안을 하게 되었음

▣ 문제의 중요성

제주도의 최대 현안 환경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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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알고 있는 심각한 문제

-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제주의 2017년 1인당 하루 생활폐기물 배출량은 2㎏으로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불명예를 안았으며, 처리 가능한 수용력을 초과하여 제주도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수준에 도달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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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4월 만 19세 이상 제주도민 1,5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제주도의 최대 현안은 쓰레기 등의 환경 문제(37.7%)로 가장 걱정되는 문제로 조사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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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자료들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제주도의 환경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

 

환경 관련 자원봉사 활동의 한계

- 자원봉사자들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수요처’에서 정한 장소, 시간에만 활동을 하고 있어 자율적이지 못한 현실

- 사회와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자기 의지로 행하는 것이 자원봉사이나, 현행 교육과정에는 학생들의 봉사활동 시간을 규정하는 봉사활동 의무제가 시행되고 있고, 이에 부작용으로 봉사활동은 하기 귀찮고 재미있지 않은 어려운 일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것이 현실임

- 기업 및 단체 등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고는 있으나, 관련 활동 자체가 단발성 이벤트 형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나가기 어려움

- 실제로 환경 관련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였을 경우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고, 참여하였음에 보람과 뿌듯함을 느끼지만, 활동에 참여하기까지의 문턱이 높은 것이 현실임

 

어렵고 복잡한 자원봉사활동 참여 과정

- 아무렇게나 버려져 쌓여 있는 쓰레기들을 보고 치우고 싶었지만 혼자서는 치우고 처리할 엄두가 나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통해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한다면 참여율과 효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환경정화 활동을 하고 싶어도, 유관 기관 및 단체 등을 찾아 가입하고 실제 활동 매칭까지 이루어지는데 과정과 절차가 복잡한 애로사항이 있고, 이는 자원봉사 활동 참여 의지를 저해하는 요소임

- 유관 기관 및 단체를 통하는 어렵고 복잡한 과정과 절차를 생략하고 공익적인 목적을 가진 개인들이 스스로 혹은, 단체를 구성해 직접 환경정화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더 많은 사람이 보다 쉽게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제주도의 자원봉사 활동 실태

- 인구 : 670,989명

- 등록인원: 179,763명 (27%)

- 활동인원: 12,977명 (7%)

<출처: 행정안전부 1365 자원봉사 포털 2019.12.31 기준 통계>

-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지만 실제 활동내용은 그 수준에 못 미치고 있는 현실임

-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에도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여 지속가능한 자원봉사 활동을 이끌어 낸다면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됨

▣ 토론 중점내용

- 제주도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제주도민들의 현실적 참여 방안 모색

- 환경 정화 활동에 대한 부담감 및 어렵다는 인식 전환 방안 모색

- 환경 정화 활동이 일회성, 단발성 행사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 모색

-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지역 내 유관 기관 및 단체들과 연대 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미래 세대의 주역이자 주인인 청년층, 학생층이 관심 갖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방안 모색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접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문제정의 최종요약


- (WHERE) 지속가능한 환경보전과 보호가 필요한 제주도에서

- (WHY)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오염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 (WHAT) 제주도를 깨끗하게 가꾸고 유지하는 환경 정화 활동이

- (WHEN) 일회성, 단발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수시로

- (WHO) 도민 및 관광객이 누구나 쉽게 스스로, 혹은 단체로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 (HOW)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활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필요

 

 



 주요제안(문제정의)

▣ 제안의 시작




-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제주도가 심각하게 증가하는 쓰레기 등으로 인한 다양한 환경 문제로 자연이 훼손되는 심각한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 이처럼, 곳곳에 버려져 쌓여있는 쓰레기는 수도 없이 많지만 행정차원의 수거처리에는 한계가 있음.


- 안타까운 마음에 개인적으로 쓰레기를 수거하려고 해도 개인이 감당할 수 없는 양 등 으로 인해 수거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비일비재함.


-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단체나 기업 등에서 환경 정화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해 활동을 펼치고 있으나, 일회성 캠페인 활동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임.


- 눈에 보이는 쓰레기를 치우고 싶은데, 혼자 치우기에는 양이 많고, 누가 같이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에 제안을 하게 되었음


▣ 문제의 중요성


제주도의 최대 현안 환경문제
기사모음.jpg

 


모두가 알고 있는 심각한 문제

-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제주의 2017년 1인당 하루 생활폐기물 배출량은 2㎏으로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불명예를 안았으며, 처리 가능한 수용력을 초과하여 제주도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수준에 도달했음

통계그래프.jpg


- 2019년 4월 만 19세 이상 제주도민 1,5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제주도의 최대 현안은 쓰레기 등의 환경 문제(37.7%)로 가장 걱정되는 문제로 조사 되었음

통계그래프2.jpg


- 위의 자료들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제주도의 환경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


 


환경 관련 자원봉사 활동의 한계

- 자원봉사자들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수요처’에서 정한 장소, 시간에만 활동을 하고 있어 자율적이지 못한 현실


- 사회와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자기 의지로 행하는 것이 자원봉사이나, 현행 교육과정에는 학생들의 봉사활동 시간을 규정하는 봉사활동 의무제가 시행되고 있고, 이에 부작용으로 봉사활동은 하기 귀찮고 재미있지 않은 어려운 일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것이 현실임


- 기업 및 단체 등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고는 있으나, 관련 활동 자체가 단발성 이벤트 형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나가기 어려움


- 실제로 환경 관련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였을 경우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고, 참여하였음에 보람과 뿌듯함을 느끼지만, 활동에 참여하기까지의 문턱이 높은 것이 현실임


 


어렵고 복잡한 자원봉사활동 참여 과정

- 아무렇게나 버려져 쌓여 있는 쓰레기들을 보고 치우고 싶었지만 혼자서는 치우고 처리할 엄두가 나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통해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한다면 참여율과 효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환경정화 활동을 하고 싶어도, 유관 기관 및 단체 등을 찾아 가입하고 실제 활동 매칭까지 이루어지는데 과정과 절차가 복잡한 애로사항이 있고, 이는 자원봉사 활동 참여 의지를 저해하는 요소임


- 유관 기관 및 단체를 통하는 어렵고 복잡한 과정과 절차를 생략하고 공익적인 목적을 가진 개인들이 스스로 혹은, 단체를 구성해 직접 환경정화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더 많은 사람이 보다 쉽게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제주도의 자원봉사 활동 실태

- 인구 : 670,989명


- 등록인원: 179,763명 (27%)


- 활동인원: 12,977명 (7%)


<출처: 행정안전부 1365 자원봉사 포털 2019.12.31 기준 통계>


-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지만 실제 활동내용은 그 수준에 못 미치고 있는 현실임


-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에도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여 지속가능한 자원봉사 활동을 이끌어 낸다면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됨


▣ 토론 중점내용


- 제주도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제주도민들의 현실적 참여 방안 모색


- 환경 정화 활동에 대한 부담감 및 어렵다는 인식 전환 방안 모색


- 환경 정화 활동이 일회성, 단발성 행사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 모색


-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지역 내 유관 기관 및 단체들과 연대 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미래 세대의 주역이자 주인인 청년층, 학생층이 관심 갖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방안 모색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접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문제정의 최종요약



- (WHERE) 지속가능한 환경보전과 보호가 필요한 제주도에서


- (WHY)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오염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 (WHAT) 제주도를 깨끗하게 가꾸고 유지하는 환경 정화 활동이


- (WHEN) 일회성, 단발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수시로


- (WHO) 도민 및 관광객이 누구나 쉽게 스스로, 혹은 단체로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 (HOW)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접목·활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필요


 


 






제목: 게임 요소가 접목된 환경정화활동 디지털 플랫폼 개발 및 운영
1. 환경정화활동 디지털 플랫폼 “(가칭)제주를 그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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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freepik.com, pngtree.com)

2. 제안배경

 

○ (제주환경 문제의 심각성)

- 천혜의 자연 환경을 자랑하는 제주도가 심각하게 증가하는 쓰레기 등으로 인해 다양한 환경 문제로 자연이 훼손되는 심각한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주요 여행지 및 해안에는 사람들이 버린 쓰레기 들로 넘쳐 나죠

-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제주의 2017년 1인당 하루 생활폐기물 배출량은 2㎏으로 전국 1위를 차지하였으며, 처리 가능한 수용력을 초과하여 제주도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쓰레기.jpg
(이미지 출처: 사단법인 제주바당)
통계자료.jpg
(그래프 출처: 한국일보 "주민1인당 생활 폐기물 배출량)

○ (환경 관련 자원봉사의 한계)

- 제주 곳곳에 버려져 있고, 쌓여있는 쓰레기는 많지만, 행정차원의 환경정화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유관기관 및 사회단체 등에서 환경 관련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쓰레기 수거 등의 활동을 펼치고는 있으나, 일회성 캠페인 활동 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사회와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자기의지로 행하는 것이 자원봉사이나, 현행 교육과정에는 초중고 학생들의 연간 봉사활동시간을 규정하는 등 봉사활동 의무제가 시행되고 있으나, 이로 인한 부작용으로 봉사활동은 하기 귀찮고, 재미있지 않다는 인식이 팽배한 것이 현실입니다.

- 아무렇게나 버려져 쌓여 있는 쓰레기들을 보고 치우고 싶지만 혼자서는 치우고 처리할 엄두가 나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 또한 적지 않습니다.

- 자원 봉사 활동은 하고 싶은데 어디서,어떻게 해야되나? 보통 자원봉사 수요처 즉 단체나 기관에서 정한 시간과 장소에 가야만 봉사 활동을 하고 시간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가 맞는 조건을 찾기란 쉽지 않죠


○ (환경정화활동과 게임의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환경 정화 활동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흥미와 재미를 유발시켜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할 수 있고, 활성화 된다면 게임을 하기 위해 제주도를 찾는 “환경 정화 관광”이 새로운 문화로써 정착 가능할 것입니다.



2. 제안 아이디어 요약

 

○ (게임의 팀 구성 요소가 접목된 소통 협력 플랫폼)

- 플랫폼을 통해 쓰레기의 위치를 파악하여 직접 치우거나, 직접 치우기 어려워 누군가와 같이 팀을 꾸려 함께 치웠으면 하는 경우 스스로 팀원을 모집해 미션(퀘스트)를 수행하는 방식의 게임 요소를 환경정화활동과 접목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하고자 합니다.

- 팀원을 구성하는 과정은 쓰레기를 치우는 공익적인 활동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플랫폼은 소통과 협력의 장으로서 역할을 합니다.

- 사용자들은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얻는 경험치를 바탕으로 레벨업 할 수 있고, 레벨에 따라 플랫폼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단순한 재미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환경정화 활동으로 이어져 공익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 (제주도 정보 제공 플랫폼)

- 플랫폼 내 맵(Map)을 통해 제주의 날씨, 각 지역의 축제 현황, 관광 명소 들을 확인할 수 있고, 평화롭고 아름다운 제주도를 더럽히는 버려져 있는 쓰레기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수거할 수 있게 만듭니다.

 

3. 제안의 게임요소 프로세스 설명

프로세스.png

- 사용자는 플레이어와 목격자의 두가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1) 목격자: 쓰레기 수거 활동이 필요한 곳을 사진 찍어 본부에 전송하는 역할

(2) 플레이어: 본부로부터 받은 퀘스트(미션)지령에 따라 수거 활동을 수행하는 역할

 

- 운영자는 본부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 목격자로부터 전달 받은 사진의 메타데이터(위치정보)를 통해 정확한 위치와 쓰레기양을 파악하고, 쓰레기 수거가 원활한 날짜, 날씨 등을 사전 파악해 플레이어들에게 퀘스트(미션) 지령을 전달합니다.

(2) 플레이어의 퀘스트(미션) 완료 사진을 확인하고, 해당 플레이어들에게 경험치를(포인트) 지급합니다.

(3) 축적된 경험치에 따라 레벨업 과정과 보상 과정을 진행합니다.



4. 제안의 기대효과

 

○ (봉사활동 패러다임의 혁신적 진화)

- 게임과 접목된 혁신적인 봉사활동이 가능해 집니다.

- 일반 시민들, 학생들에게 더 이상 봉사활동(환경정화 활동)이 어렵고 귀찮은 것이 아니라 재미있고 하고 싶은 활동이 됩니다.

 

○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하는 자발적인 환경정화 활동)

- 친구, 지인 등 가까운 사람들과 자발적으로 팀(파티)을 꾸려 게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활동 실적에 따른 보상(봉사시간 인정, 기념품 제공, 제휴점 할인 혜택 등)을 주어 지속적인 참여 유도가 가능합니다.

 

○ (청정 제주 만들기 기여)

- 더 많은 사용자들이 퀘스트(미션)를 수행하는 것은 더 많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기 때문에, 청정 제주 만들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제주 지역경제 활성화)

- 플랫폼 내 맵(Map)을 통해 제공되는 지역별 축제나 관광명소 정보 제공을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 지속가능한 제주의 아름답고 쾌적한 환경을 위해 게임적 요소가 접목된 디지털 소통 협력 플랫폼 앱을 통한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저희의 제안이 다소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도민 여러분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더하고, 가치를 더해 나가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공감 부탁 드립니다.

 해결방안

▣ 문제 해결의 시작


- 제주도민과 관광객들이 스스로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하는 방안 모색

- 혼자하기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되는 환경정화 활동에 함께 할 사람을 자발적으로 모집 하고 활동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단발성, 일회성 캠페인이 아닌 지속가능한 공익활동으로 이어갈 수 있는 방안 모색


▣ 구체적인 해결방안


사용자들이 소통과 협력을 통해 환경정화 미션(퀘스트)를 수행하는 팀(파티) 구성 방식의 게임적 요소가 도입된 플랫폼 어플리케이션(가칭 제주를 그리다’) 제작 및 운영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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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쓰레기를 목격한 사용자가 촬영한 사진의 메타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지도(MAP)을 통해 버려져 있는 쓰레기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치우도록 안내하는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운영 제안

- 쓰레기를 수거하는 활동이 미션(퀘스트)를 해결하는 과정이 되고, 사용자는 이를 통해 경험치를 습득하고 레벨업하며, 레벨에 따라 실제 보상으로 이어지는 게임 형식을 도입하여 재미적인 요소와 실제 보상으로 이어지는 흥미적 요소의 조합

- 혼자서는 할 엄두가 나지 않거나, 누군가 같이 했으면 하는 경우 사용자 스스로 팀(파티)원을 모집해 단체로 미션(퀘스트)를 수행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학교, 직장, 동아리 등 기존의 모임에서도 참여가 가능하고, 게임 플랫폼을 통해 새롭게 사람을 만나 사귀며, 환경정화 봉사활동에 동참하는 사회 공익적 가치 창출 가능

- 환경정화 봉사활동 패러다임이 혁신적으로 진화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이며, 환경정화 게임을 하기 위해 제주도를 찾는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써의 잠재적 가능성 보유


제안 플랫폼의 프로세스 설명

프로세스.png

- 사용자는 목격자와 플레이어의 두 가지 역할 수행

(1) 목격자: 쓰레기 수거 활동이 필요한 곳을 사진 찍어 본부에 전달하는 역할

(2) 플레이어: 본부로부터 받은 퀘스트(미션) 지령에 따라 스스로 혹은 파티원을 모집해 수거 활동에 참여하는 역할

 

- 운영자는 본부의 역할 수행

(1) 목격자로부터 전달 받은 사진의 메타데이터 등을 통해 정확한 위치와 쓰레기의 양, 지형 및 날 씨, 물 때 등을 파악하고, 플레이어들에게 퀘스트(미션) 지령 전달

(2) 플레이어의 퀘스트(미션) 완료 사진을 확인하고, 해당 플레이어들에게 경험치(포인트)를 지급

(3) 축적된 경험치에 따라 레벨업 과정과 실제 보상 진행


제안 플랫폼의 프로세스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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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 가능한 디지털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수익 창출 연계

- 플랫폼 내 지도(MAP)을 통해 제주도의 날씨, 각 지역별 축제 현황, 관광 명소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의 브랜드 등을 노출하여 광고 수익 등을 창출하여 플랫폼 운영 및 플레이어에 대한 보상, 어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 등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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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론 중점내용


Q1. 목격자에게는 별도의 보상이 없는데 퀘스트(미션)생성이 가능할는지?

- 경찰청에서 개발해 2015년 4월 13일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스마트국민제보’ 참고

- 교통위반신고 및 아동학대, 생활폭력 등을 제보하는 어플리케이션이며, 제보자에게 별도의 보상이 없음에도 현재(2020년 4월 21일 기준)까지 누적 제보 건수가 4,145,353건에 달함

- 이는, 목격자가 직접 해결하기는 어려워도, 스스로에게 불편하고 안좋은 점을 제보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심리와 공익적 활동에 간접적으로라도 참여했다는 자부심이 있기에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환경정화 활동 분야에 있어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임

 

Q2. 목격자가 본부를 거치지 않고 현장에서 직접 수거하는 경우?

- 이와 같이 현장에서 직접 수거가 이루어지는 경우는 비교적 소량의 쓰레기일 경우로 추론 가능함

- 이때는 즉시 미션 수행단계로 두고, 별도의 경험치 등을 부여하지 않으나, 본부에서는 전후 사진 을 기반으로 플레이어의 활동 내역과 성과 등을 정리해 기간별로 순위를 발표하고, 상위 순위자들에 별도의 포상을 진행하여 플레이어간 경쟁심리 구축 가능

 

Q3. 수거된 쓰레기의 처리방법은?

- 게임의 요소가 있을 뿐 엄연히 자원봉사활동이기 때문에 수거부터 처리까지 플레이어들의 역할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플레이어들은 퀘스트(미션)에 참가할 때 필요한 준비물 및 쓰레기봉투 등을 직접 준비하고, 정화 활동 후 처리도 직접 하는 것으로 규칙을 정함

- 단, 본부는 플레이어들의 쓰레기 처리를 비교적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내 클린하우스 및 재활용 도움센터의 위치를 지도(MAP)상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함

- 또한, 목격자의 사진 등을 토대로 플레이어들이 직접 처리가 불가능 하다고 판단될 경우 본부는 퀘스트(미션) 공지 시 해당 내용을 알리고, 제주도 및 제주시, 서귀포시 생활환경과 등과 사전 협의하여 쓰레기가 수거될 수 있도록 협조 요청

 

Q4. 플레이어의 봉사활동 인증이 가능할는지?

- 환경정화 봉사활동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1365자원봉사포털’과의 정보 연계 등을 통해 봉사활동 시간을 인증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임

- 목격자의 사진 등을 토대로 쓰레기를 수거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등을 예측하여 퀘스트(미션) 공지 시 획득 가능한 봉사 시간을 사전 공지할 예정임

 

Q5. 디지털과 실제 활동의 콜라보레이션이 원할히 진행 가능할는지?

- 사용자가 스마트폰 게임에서 지은 농산물을 실제로 배달해 주는 ‘레알팜’

- 사용자가 스마트폰 게임을 통해 나무를 심고 키우면, 회사가 실제로 땅에 나무를 심는 ‘트리플래닛’

- 상기의 두가지 어플리케이션은 디지털 세계에서의 활동이 실제 활동으로 이어지는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한 성공적인 사례로 보여지나 사용자가 실제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음

- ‘(가칭)제주를 그리다‘는 상기 어플리케이션들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하여 사용자들이 공익적인 목적을 가지고 직접 참여하며, 그에 대한 성과 역시 환경 보전과 보호를 위함에 기여되므로, 새롭고 혁신적인 소통 협력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해결방안 최종요약


소통 협력 플랫폼으로서의 발전 가능성 및 활용 방안

- 게임요소를 통해 혁신적인 환경정화 봉사활동 가능

- 어렵고 귀찮은 것이 아니라, 재미있고 하고 싶은 봉사활동으로서의 패러다임 변화 가능

- 친구, 지인 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사회 공익 활동

- 활동 실적에 따른 보상(상품, 봉사활동 인증 등)으로 지속적인 참여 유도 가능

- 맵(MAP)을 통해 제공되는 지역별 축제나 관광명소 정보를 통해, 제주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가능

- 기업 광고 등을 통한 수익 창출 가능

댓글 (8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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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호돌 ○ 호 ○
    공감합니다

    2021-08-13

  • 서광용 ○ 광 ○
    공감합니다.

    2020-05-11

  • 김규태 ○ 규 ○
    공감~!!

    2020-04-28

  • 박기석 ○ 기 ○
    공감합니다

    2020-04-28

  • 이승호 ○ 승 ○
    공감!!

    2020-04-27

  • 광진 ○ 진
    공감합니다

    2020-04-27

  • 찬
    공감합니다 :)

    2020-04-27

  • 윤미원 ○ 미 ○
    공감!!!

    2020-04-27

  • 박가영 ○ 가 ○
    공감합니다

    2020-04-27

  • 윤상원 ○ 상 ○
    공감합니다 화이팅

    2020-04-27

  • 천수민 ○ 수 ○
    공감해요!

    2020-04-27

    • 프로필사진
      공감합니다.^^

      2020-04-27

  • 윤미원 ○ 미 ○
    공감합니다.

    2020-04-27

  • 이상훈 ○ 상 ○
    공감합니다!

    2020-04-27

  • 김미리 ○ 미 ○
    공감합니다

    2020-04-27

  • 권준호 ○ 준 ○
    공감합니다

    2020-04-27

  • 양은기(3) ○ 은 ○ ○ ○ ○
    공감합니다

    2020-04-27

  • 짹스페로우 ○ 스 ○ ○ ○
    공감요~

    2020-04-27

  • 이정자 ○ 정 ○
    공감~~~^

    2020-04-27

  • 이정자 ○ 정 ○
    공감~~~^

    2020-04-27

  • 홍진우 ○ 진 ○
    공감합니다

    2020-04-27

  • 홍진우 ○ 진 ○
    좋아요

    2020-04-27

  • 홍진우 ○ 진 ○
    공감합니다

    2020-04-27

  • 장재희 ○ 재 ○
    공감해요!

    2020-04-27

  • 익상 ○ 상
    응원합니다

    2020-04-27

  • 崔柄大 ○ 柄 ○
    응원합니딘

    2020-04-27

  • 김정희 ○ 정 ○
    공감합니딘

    2020-04-27

  • 용재 ○ 재
    파이팅 ㅎㅎ

    2020-04-27

  • 김순천 ○ 순 ○
    응원합니다

    2020-04-26

  • Corazon ○ o ○ ○ ○ ○ ○
    파이팅!

    2020-04-26

  • 양진 ○ 진
    응원합니다!

    2020-04-25

  • 김민규 ○ 민 ○
    응원합니다 화이팅!!

    2020-04-25

  • 김진영 ○ 진 ○
    응원합니다

    2020-04-25

  • 김마초 ○ 마 ○
    화이팅입니다

    2020-04-25

  • 김정민 ○ 정 ○
    멋진 정책 기대할게요

    2020-04-25

  • 김상협 ○ 상 ○
    응원합니다

    2020-04-25

  • 김덕훈 ○ 덕 ○
    응원합니다

    2020-04-25

  • 류광헌 ○ 광 ○
    전갈

    2020-04-25

  • 하영 양 ○ 영 ○ ○
    응원합니다

    2020-04-25

  • 서정우 ○ 정 ○
    응원합니당

    2020-04-25

  • 이연성 ○ 연 ○
    응원합니다. 화이팅~~!!

    2020-04-24

  • 김윤정 ○ 윤 ○
    응원합니다

    2020-04-24

  • 김영미 ○ 영 ○
    응원해요!

    2020-04-24

  • 전진아 ○ 진 ○
    응원합니다

    2020-04-24

  • 강석희 ○ 석 ○
    공감합니당

    2020-04-24

  • 윤희재 ○ 희 ○
    응원합니다.

    2020-04-24

  • K
    공감합니다

    2020-04-24

  • 김수영 ○ 수 ○
    공감합니다!

    2020-04-24

  • Yh ○ h
    응원합니다!

    2020-04-24

  • 윤홍식 ○ 홍 ○
    응원합니다..

    2020-04-24

  • 강태원 ○ 태 ○
    좋습니다~

    2020-04-24

  • 양훈상 ○ 훈 ○
    응원합니다!!

    2020-04-24

  • 양승찬 ○ 승 ○
    응원합니다!

    2020-04-24

  • 하지연 ○ 지 ○
    응원해요~!!

    2020-04-24

  • 우상훈 ○ 상 ○
    노력에 비례한 보상, 붐이 일어나게끔 홍보방안 잘 연구해보셔서 성공하길 바랍니다

    2020-04-23

  • 박민아 ○ 민 ○
    응원합니다!!

    2020-04-23

  • 박현자 ○ 현 ○
    좋은 의견 응원합니다!

    2020-04-23

  • 곽제곤 ○ 제 ○
    응원합니다~~

    2020-04-23

  • 강동권 ○ 동 ○
    화이팅

    2020-04-23

    • 프로필사진
      화이팅입니다

      2020-04-23

  • 고용자 ○ 용 ○
    공감합니다

    2020-04-23

  • KDH ○ D ○
    공감합니다

    2020-04-23

  • 김근우 ○ 근 ○
    응원합니다.

    2020-04-23

  • 김승배 ○ 승 ○
    화이팅~!

    2020-04-23

  • 황병일 ○ 병 ○
    참신한 아이디어에 박수를 보냅니다

    2020-04-23

  • 大器晩成 ○ 器 ○ ○
    화이팅 입니다

    2020-04-23

  • 임정화 ○ 정 ○
    공감해요

    2020-04-23

  • 박인태 ○ 인 ○
    화이팅 입니다

    2020-04-23

  • 김정욱 ○ 정 ○
    참신한 아이디어 공감백배

    2020-04-23

  • 최상혁 ○ 상 ○
    공감합니다~

    2020-04-23

  • 최민수 ○ 민 ○
    화이팅~~공감합니다.

    2020-04-23

  • 양철 ○ 철
    기업의 후원을 받아 퀘스트 보상 상품(기업 홍보 상품)을 증정하면 더 좋을 듯 함.

    2020-04-23

  • 주상식 ○ 상 ○
    게임과 환경 접목 접근 방식이 참신합니다

    2020-04-23

  • 김정훈 ○ 정 ○
    굿 아이디어~!!

    2020-04-23

  • 장대영 ○ 대 ○
    공감합니다

    2020-04-23

  • 이상민 ○ 상 ○
    공감합니다

    2020-04-23

  • 오혜성 ○ 혜 ○
    공감합니다!

    2020-04-23

  • s____hana ○ _ ○ ○ ○ ○ ○ ○ ○
    화이팅!!

    2020-04-23

  • 김복희 ○ 복 ○
    응원합니다.

    2020-04-23

  • 김설희 ○ 설 ○
    공감합니다!

    2020-04-22

  • 권기승 ○ 기 ○
    공감합니다

    2020-04-22

  • 이송애 ○ 송 ○
    응원합니다~~

    2020-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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