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스스로 즐기는 소아청소년 언택트 AI 비만관리(예방) App 을 제안합니다

경진대회
by  ○ 성 ○

공감투표

공감투표 인원이 50명을 넘으면 경진대회 본선진출 자격이 주어집니다.

현재 공감투표 인원 55 명 / 50 명

 

공감투표기간

2020. 8. 3 ~ 2020. 9. 25

 상세내용

※ 제안하신 아이디어에 대한 공감투표 모집을 위해 아이디어 제안서 요약내용을 등록해 주세요.

1. 아이디어의 개요

[제안배경]

1-1-1. 개발동기

  • Pain Point: 소아비만은 성인병에 직결되는 사회적 중대문제, 지속 악화 중
  • 현재 소아비만 관리는 무료 공공사업, 고가 민간사업만 대면방식으로 존재
  • 온라인 비만 시장은 성인 비만·다이어트 관리 서비스의 일변도
  • 지속적 영양·운동·수면 조절로 관리 가능, 문제는 실천과 동기부여

1-1-2. 필요성

  • 언택트 시대, 부모는 쉽게 관리하고, 아이들은 스스로 참여하는 비만관리는?
         Q. 소아비만 해결의 가장 효과적인 타이밍은?
              A. 비만율 급증하는 초2~6 최적 (중고교 진학집중 한계)

         Q. 온라인 중독과 코로나 19 팬데믹의 오프라인 한계는?

              A. 모바일 앱 미션수행을 통해 언택트로 비만관리

         Q. 스스로 비만관리에 의욕이 없는 아이들은?

              A. 미션수행마다 캐릭터 성장으로 지속적 동기부여 제공

         Q. 부모가 자녀 비만관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은?

              A. 운동은 아이가 직접, 영양은 부모가 확인·SNS 연동

         Q. 온라인 언택트만으로 효과적인 비만관리가 가능?

              A. 빅데이터·AI 맞춤미션 제공, 오프라인 서비스도 연계

[핵심내용]

1-2-1. 제안 아이디어의 개발 방안

  • 관리가 쉽고, 캐릭터와 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언택트 AI 비만관리 App’
  • Pain-Killer: 비만관리 미션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맞춤형 비만관리 앱
  1. 캐릭터로 동기부여
  2. 언택트로 실행체크
  3. SNS 연동 관리
  4. AI 맞춤형 미션
  5. O2O 연계형 협업

  • 제안 아이디어 개발 위한 핵심기술
  1. Wishful Identification
  2. Bigdata Analysis
  3. Machine Learning
  4. 웨어러블 디바이스 연동
  5. API Network

 

1-2-2. 제안 아이디어의 확장 방안

  1. 소아비만(초등학생) 대상 시작 → 청소년비만(중고교) 대상 단계적 적용 확대
  2. 건강한 돌봄놀이터 시작 → 제주도내 어린이 병원, 한의원 대상 확대
  3. 개인정보 보호방안 → 차세대 기술 및 특허 기술 도입

[차별성]

1-3-1. 제안 아이디어의 독창성

  • 현재 시장 상황: 기존 사업의 부재로 최초 시장 진입 및 형성
  • 편의성: 일상 생활 속 어디서든 편리하게 자체적인 비만관리
  • 자발성: 타겟 맞춤형 접근을 통한 즐겁고 자발적인 비만관리

 

1-3-2. 제안 아이디어의 차별성

  • 5가지 차별화 전략
  1. 언택트(Untact)
  2. 즐거움(Fun Fact)
  3. 동기부여(Motivation)
  4. 맞춤형(Customization)
  5. 커뮤니티(Community)

 

2. 실현가능성 및 기대효과

[실현가능성]

2-1-1. 제안 아이디어의 타겟층

  • 국내 주소비자층 및 타겟 시장
    • 국내 비만 전체 시장 11조 4,679억원 (연령 전체 시장)
    • 20대 이하(미성년) 시장 3,003억원 (직간접비 합산 시장)
    • 미성년자 비만 직접비 시장 207억원
  • 국내 및 제주도 내 초중고 비만군 및 비만위험군 학생 전체

 

2-1-2. 제안 아이디어 결과물의 구현/실행

  • 서비스 앱 개발 및 미션 기획(자체 개발로 완료)
  • 운동 미션: 활동량(걸음 및 심박), 수면양, GPS 기반 측정
  • 영양 미션: 학교 급식표 연동, 사진 이미지, 부모 확인 기반 측정
  • 커뮤니티: 게임 아이디로 무기명, 원할 시 아이들 혹은 학부모간 SNS 연동

[파급효과]

2-2-1. 제안 아이디어의 사회 파급(기대) 효과

  • 사회적 비용 절감 측면
  • 초중고등학생 생활의 질 측면
  • 제주도 특화성 강화 측면
  • 글로벌(중국 및 동남아시아) 확산 영향력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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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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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동재 ○ 동 ○
    좋은 아이디어네요^^

    2020-09-15

  • 최종성 ○ 종 ○
    좋은 관점이네요

    2020-09-15

  • 문지명 ○ 지 ○
    우리 애도 살이 걱정인데.. 잘 되길 빕니다

    2020-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