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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속 작은 혁신, 타임세일과 스마트 오더 모바일 앱 서비스
공감투표기간 : 2023-09-03 ~ 2023-10-03
※ 제안등록일로부터 30일 이내, 100표 도달 후 해결방안을 등록하면 공감투표로 진행됩니다.
제안의 시작 (문제정의)
1. 제안 배경
"관광객들이 한 전통시장만 집중적으로 방문하는것이 아닌, 제주도 내 존재하는 전통시장을 균형있게 방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제주도 전통시장은 현재 물건을 사고 파는 공간 뿐만 아니라 하나의 관광지로서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료1
- 출처 : BC카드
그렇기에 저희는 제주도 전통시장이 제주도의 관광에 있어서 큰 중심이 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이에 관심을 가지고 조사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제주도의 전통시장 방문 현황을 볼 때, 방문고객에 있어 강세를 보이는 전통시장은 동문 재래시장, 제주시민오일시장, 서귀포 매일 올레시장 등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때의 방문객들은 거의 대부분 관광객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료2
상설시장인 동문시장과 매일올레시장은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관광객이다. 제주의 전통시장이 필수 방문 코스이자 관광 명소가 된 셈이다. 지난해 제주시 동문시장(동문공설·재래·수산시장)을 방문한 고객의 절반인 51.3%, 서귀포매일올레시장 방문객의 57.1%가 관광객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2023.01.30 경향신문
즉, 위의 통계자료에 기반하여 저희는 ‘관광객들은 특정 전통시장 (동문 재래시장, 제주시민오일시장, 서귀포매일올레시장 등) 에만 자주 방문한다’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관광객들의 제주도 전통시장 방문양상을 보면서 관광객들에게 잘 알려진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제주도 곳곳에 숨어있는 전통시장들을 어떻게 관광객들에게 홍보해주고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게 된 결과,
저희는 ‘전통시장 장보기 서포터즈 앱, 시장소리’ 서비스를 기획하였습니다.
2. 문제 정의
특정 전통시장만 방문했을 때에 다음과 같은 세가지의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1. 각각 제주도 지역의 문화 역사 홍보 기회를 놓치게 됨
제주도의 전통시장은 하나의 관광지로서 관광객들에게 제주도의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귀포시에 위치한 서귀포 올레시장은 오랜 역사와 함께 제주도 남부 지역의 전통적인 시장 문화를 보존하고 있지만, 제주시 중앙로지역의 동문시장은 도심 속에서 현대적인 분위기와 함께 함께 다양한 상점과 음식점이 모여있어 독특한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전통시장은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물과 관련된 상품들을 판매하는데 서귀포 올레시장은 제주의 특산물인 오메기떡, 감귤, 한라봉, 옥돔, 은갈치, 흑돼지 등 그 지역의 특산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와 역사가 전통시장에 존재하는 가운데, 특정 전통시장만 관광객들이 인식하고 있다면 또다른 지역의 문화나 역사를 관광객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지게 됩니다.
2. 경쟁에서 뒤쳐지는 전통시장들 존재
저희는 관광객들이 특정 전통시장만을 인식하고 있다면 이에 따라 경쟁에서 뒤쳐지는 전통시장들이 존재할 것이라고 예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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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문재래시장의 일평균 매출은 3억2727만원으로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방문고객 수도 크게 들고 있어 2021년 2만4494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된다. 아울러 동문수산시장도 2020년 8680만원이었던 일평균 매출이 지난해 1억1348만원까지 상승했으며 2020년 방문고객수가 2910명이었지만 2021년에는 5280명이 찾은 것으로 조사된다. 그러나 보성시장의 경우는 2021년 매출이 동문재래시장의 15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데다 일평균 방문 고객 수도 매년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서문공설시장 역시 일평균 매출액이 동문재래시장의 10분의1에 미치질 못한다. 즉, 제주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시장인 동문재래시장과 일반 시장을 비교하면 일평균 방문 고객수가 최대 100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23.01.26 미디어제주
자료4
제주지역 전통시장 34개 시장 중에서 전통시장의 기능이 이미 상실되어 유명무실한 시장들도 있는데, 예를 들면 연동시장, 대유대림상가, 탑동유니코이며, 성산오일시장도 영업이 중단된 상태라고 발표하고 있다. -2022 제주시유통기업실태조사및상생발전추진계획
위의 자료를 통해, 저희는 관광객들의 인식이 동문재래시장, 동문수산시장에 집중됨에 따라 경쟁에 뒤쳐서 이미 유명무실한 시장도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3. 해외상권이 발전함에 따라 제주도 관광객 수 감소
저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제주도에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해외 상권으로 인해 감소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자료5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에서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제주도를 방문한 내국인 관광객은 총 643만 6707명으로 지난해보다 약 5% 감소하였다고 한다. 그에 비해 코로나19로 해외 대신 제주도를 찾았던 내국인들이 점차 비싼 물가 등을 이유로 일본·베트남 등으로 발길을 돌리면서 제주도 관광 업계도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고 발표한다. -2023-08-09 서울경제
자료6
-2022.11.25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제주도에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줄어든다는 것은 제주도의 전통시장에 방문하는 관광객 수도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주도의 관광업계가 흔들리는 가운데, 전통시장과 전통시장과의 공동성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세가지 문제점들을 모두 고려해 보았을 때,
제주도 곳곳의 전통시장을 홍보할 수 있는 공공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공공서비스여야 할까요?
첫째, 한 시장이 아닌 제주도에 있는 모든 전통시장의 성장을 도모하는데에 있어서 의의가 있기 때문이고
둘째, 각각의 제주도 전통시장이 지역 경제와 문화에 기여하는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며
셋째, 한 시장만을 살리는 것이 아닌 다 같이 시장을 살리자는 마인드를 통해 소상공인과의 협업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제안 아이디어 요약
전통시장의 장보기 서포터즈 앱, 시장소리
1. 타임세일서비스(선착순 특가 세일)
a. 얼리버드 타임 세일 : 얼리버드 타임 세일을 이용하여 유저가 질 좋은 음식’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b. 마감 타임 세일 : 마감 타임 세일을 이용하여 유저가 가성비 좋은 음식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스마트 오더 서비스(선주문 픽업 서비스)
앱을 이용하여 미리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소비자가 선주문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줄서기’와 같은 대기 시간을 줄이고, 더욱이 이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은 주문 현황을 미리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장보기 서포터즈 앱이 어떻게 전통시장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가?
1. 인식(관광객들은 제주도 곳곳의 전통시장을 잘 알지 못한다) 변화 가능
2. 인식으로부터 시작된 문제점(관광객들은 주로 유명 시장에만 방문) 해결
4. 기대 효과
전통시장
- 교육과 홍보 강화 : 각 전통시장의 특색, 분위기, 행사를 부각시켜 시장 홍보. 제주도 각 지역의 역사 교육을 전통시장을 통해서 강화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 관광객 : 제주도 관광객의 새로운 여행 가이드 및 카테고리를 증가할 수 있으며, (동문시장과 같은 인식이 높은 시장뿐만아니라 타 영세시장까지 방문하게 되는 여행 가이드 및 카테고리 추가) 또한 좀 더 편리하고 가성비있고 질 좋은 관광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현지인 : 기존의 구매방식과 다른 ‘타임세일, 스마트오더’ 등의 새로운 구매 방식의 경험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교통이 불편한 제주도에서 현지인들이 우리 앱을 통해 각 지역의 전통시장에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정부
-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소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부와 협력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모든 시장이 상호혜택 환경 조성을 하면 정부나 지자체, 비영리단체(NGO) 등 과 협력하여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기술 활용 : 구체적으로 서비스에 사용하고 있는 IT기술과 결합하여 전통시장에 대한 인식과 소비자들의 시장 방문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군 유입 및 장거리 고객까지 포함하여 다양한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공감투표 100표 달성시, 더 자세한 아이디어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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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의견인데, 제주도에서의 전통 시장 방문은 여행 동선에 따라 가장 좌우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전통 시장을 들릴 수 있는 낄 수 있는 여행동선을 만들어서 홍보하는 건 어떨까요?? 여행객들이 얼리버드 정보를 보고 과연 새벽이른 시간 일어나서 장을 보러 갈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2023-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