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미취학 아동 돌봄 서비스 확대과 지역 인력 양성 제도 마련

보건/복지/여성
목표 참여인원 100명
39 명 참여
0%
39%
100%
by  ○ 다 ○

제안

공감인원 100 명을 모집하면 다음단계(문제정의)로 갈 수 있습니다.

현재 공감인원 39 명 / 100 명

공감모집 기간 (제안등록로부터 30일)

2019-08-13 ~ 2019-09-12

 상세내용



- 제안 취지(제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계기)

현 사회는 결혼한 부부가 모두 직업을 가진 맞벌이 가정이 경제 활동의 주를 이루고 있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면서 생긴 가족 형태의 하나이다. 여기에 자아 실현의 욕구 충족, 사회적 직위, 가정 경제 기여로 자아 만족과 행복감을 경험하게 한다.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사 분담이라는 큰 틀에서부터 육아 문제 등 다양한 현실적 문제들과 맞닥들이며 크고 작은 충돌이 일어난다. 

(출처 :통계청-자녀 동거 취업 여성 2018)         

제주도는 자녀를 둔 일하는 여성의 비율이 다른 지역 보다도 월등히 높다.(통계청:자녀 동거 취업 여성 2018) 이것은 맞벌이 가정도 따라서 많다는 증거이다.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서 현실적인 문제에 봉착한다는 의미이자, 일하는 시간 동안 아이를 맡아서 돌봐 줄 시설이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현재 취학 아동의 돌봄 서비스에 비해 미취학 아동 돌봄 서비스 시설은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미취학 아동 돌봄 서비스 확대와 더불어 이에 적합한 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미취학 아동 돌봄 서비스 확대와 지역 인력 양성 제도를 위한 방안 모색이 절대적이다.


(출처 : 통계청- 18세 미만 자녀와 함께 사는 여성의 고용률)         

 
- 제안의 중요성(제안한 사회 문제가 중요한 이유) 

미취학 아동 돌봄 서비스의 확대는 맞벌이 가정의 출퇴근이 보다 자유롭고 여유로워진다는 점이 우선적이다. 또한 돌봄 서비스 활용으로 등하원 시간을 맞추느라 조급하게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는 심리적 안정감이 가장 크다. 이로 인해 업무에 더 집중하므로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회적 시간 구조가 비슷하게 유지되다 보니 미취학 아동의 보호와 자신의 업무가 서로 부딪히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마찰이 계속 이어지게 되면 결국, 남은 선택은 휴직, 혹은 퇴직의 순서를 밟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자신의 특출난 역량을 묻어 두고, 더이상 사회 구성원 역할을 못하게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것은  가정, 사회, 더 나아가 국가적인 인력 손실이자, 인력 낭비가 될 것임이 틀림이 없다.


(출처 : 제주도청- 일자리를 희망하지 않는 이유)      

- 기대 효과

미취학 아동 돌봄 서비스의 확대는 출퇴근 전후 일을 하고 있는 부모가 아이 돌봄을 필요로 할 때, 아이와 함께하기 힘든 경조사, 급작스럽게 야근을 해야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최상의 지원이다. 이는 맞벌이 부부의 육아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며, 누구도 차별받지 않고 소득의 분배에 따라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부모들이 안심하고 효율성 있게 근무하여 업무의 향상성을 높일 수 있고 지역 사회에 발전을 기여할 수 있다.

일을 하고자 희망하는 노인들은 일자리를 얻게 되고, 청년들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시간제 일자리가 생긴다. 더욱이 혼자 자라는 아이들에게는 형제자매와 조부모가 생기는 셈이다. 동시에 돌봄 서비스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경험하게 되면서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된다. 돌봄 서비스에 활용되는 인력은 같은 동네에 사는 사람들이 활동하기 때문에 이웃사촌이나 마을 사람들의 결속력 생성에도 도움을 준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 부모의 손을 많이 필요로 하게 된다. 엄마 아빠를 대신하여 아이들에게 필요한 손길이 되어 준다면 아이들에게도 일찍부터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공동생활을 경험하게 되어 교육적으로도 이롭다. 여기에 집에서 멀지 않은 활용 가능한 공공시설을 이용하므로 부모 역시도 안심하여 아이들을 맡길 수 있다. 미취학 돌봄 서비스 프로그램에 아이들이 참여하면서 다양한 체험을 배우며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미취학 아동 돌봄 서비스는 적은 인력으로 다수의 아이들을 돌보는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진다. 미취학 아동 서비스의 확대가 맞벌이 가정의 등하원 고충을 덜어 주고, 사회적으로 인력 손실을 막으며, 노인과 청년들에게 시간제 일자리를 제공해 준다. 미취학 아동 돌봄 서비스는 단순히 잠깐 아이를 돌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부모와 아이, 일자리를 희망하는 노인과 청년들 모두에게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 필수적 시스템이다.

댓글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달기 가능합니다.

  • 홍진숙 ○ 진 ○
    서비스 확대가 필요

    2019-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