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종료

치매 어르신의 실종이 큰 문제가 되고있습니다.

보건/복지/여성
목표 참여인원 100명
7 명 참여
by  ○ 소 ○

제안

공감인원 100 명을 모집하면 다음단계(문제정의)로 갈 수 있습니다.

현재 공감인원 7 명 / 100 명

공감모집 기간 (제안등록로부터 30일)

2019-06-26 ~ 2019-07-26

 상세내용

- 제안 취지(제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계기)
제주도는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제주 지역 65세 이상 치매환자 수는 약 1만명으로 추정되며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은 치매를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치매환자를 돌봐줄 요양기관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제주지역 치매환자 1000명당 장기요양서비스 제공기관은 20.3개로 전국 치매환자 1000명당 28.9곳보다 모자랍니다. 의료기수 또한 전국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제안의 중요성(제안한 사회문제가 중요한 이유)
제주지역의 치매환자 수는 이미 1만명을 넘겼고, 2025년에는 1만 5000명, 2031년에는 2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바와 같이 치매 노인을 관리할 수 있는 요양병원이나 의료기관는 부족하여 많은 치매노인들이 집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같이 생활하기는 하지만 모든 시간 붙어있을 수 없기에 매년 100건의 치매환자 실종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GPS기능이 내장된 악세사리나 긴급재난문자처럼 실종 시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빠르게 알려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 기대효과
치매 문제는 어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가 책임지고 해결해야할 문제입니다. 만약 이런 시스템이 도입된다면 치매로 인한 사건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댓글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달기 가능합니다.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 부서의견 : 보건건강위생과

    * 우리 도에서는 최근 치매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사회적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치매 노인 실종 예방을 위한 위치추적기 보급을 추진하여 치매 및 실종위험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위치 추적 단말기(손목형, 목걸이형) 및 통신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제주특별자치도 광역치매센터를 통해 운영 중에 있으며, 치매 및 실종위험이 있는 노인의 가족이나 보호자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 위치 추적 단말기를 신청하면 개통 요청이 이루어집니다. 개통된 위치 추적 단말기는 신청자에게 배부 및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관리됩니다.

    * 위치 추적 단말기의 주요 기능은 노인의 현재 위치 확인, 보호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설정한 일정 구역(안심Zone)을 벗어날 시 보호자에게 알림 문자 발송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제주의 보건‧복지 정책에 대한 선생님의 관심과 제안에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2019-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