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를 활용한 골목길 사고 예방 안정장치
공감 투표기간 : 2022-05-16 ~ 2022-07-31
내용
1. 제안 배경
골목길에서의 보행자가 좌우를 살필 수가 없어 벌어지는 충돌 사고들을 토대로
그런 보행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고민하다가
철길 건널목에서 기차가 차도 근처로 접근하였을 때 안전장치가 내려오는 것에서 착안하여 구상되었습니다.
2. 핵심 내용
아이디어의 핵심은 골목까지 차량이 도달하는 시간을 계산하여 그 값이 차량이 오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시간보다 적다면
안전대가 올라오며 신호를 보내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레이더에서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고 일정한 거릿값을 나눴을 때
’특정 시간‘보다 적다면 서보모터가 90회전하며 안전 대를 올리도록 코드와 회로를 구상하였습니다.
이 때 반응 속도가 가장 느린 3~5세의 아이들을 기준으로 최소 1.18초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고,
사람의 차이점을 고려하여 2초가 적절하리라 생각하였습니다.
또 ’일정한 거리‘의 값은 우리나라 골목에서 달리 수 있는 최고 속력인 30km/h를 기준으로
앞에서 정한 기준 시간인 2초 동안 차량이 달릴 수 있는 거릿값인 4.2m를 기준으로 삼을 것입니다.
3. 아이디어 구현
아이디어 결과물은 기둥, 레이더 센서, 아두이노, 서보모터와 안전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안전 대는 목제를 레이저 커팅기로 안전 대의 모양을 구상하여 잘라내서 뽑은 뒤 똑같은 모양의 하반부에 서보모터의 horn을 꽂을 공간을 뚫고
드릴로 나사 구멍을 뚫어 놓은 다음 안전 대 모양의 판 두 겹을 부착시킵니다.
2. 제작한 안전 대 상부 원 모양에 색을 칠한 뒤 서보모터에 부착하여 나사로 고정합니다.
3. 아두이노에 레이더 센서와 서보모터를 연결하여 핵심 내용에서 언급했듯이 간단한 코드를 구상합니다.
코드는 센서에서 측정한 속도를 측정 거리인 4.2로 나누고 계산 값이 앞에서 정의한 인지 시간인 2초보다 적을 시에
서보모터로 신호를 보내모터가 90도로 회전하도록 구상했습니다.
4. 기둥 또한 인두기를 활용하여 모양을 따로 제작하는 것을 구상하였습니다.
그리고 골목길 벽 모서리에 설치된 교통안전 반사경 거울 밑부분에 장치들을 설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교통안전 반사경 출처
(https://blog.naver.com/PostView.nhn?isHttpsRedirect=true&blogId=hakkim2000&logNo=220297999406)
4. 결과물 구현
위 그림과 같이 레이더로부터의 거리가 4.2M가 되는 지점에서 차량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이후 아두이노에서 측정한 차량의 속도를 거릿값인 4.2로 나누었을 시에 나오는 예상 도착 시각이 미리 정해놓은
인지 시간인 2초보다 작을 때에 서보모터로 신호를 보내어 서보모터가 90도 회전하며 안전대가 올라가도록 구현했습니다.
5. 파급 효과
독창성 및 차별성에서 언급했듯이 본 아이디어는 기존에 있던 기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가격으로 제작할 수 있고 설치하는 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대다수의 골목에 간편히 설치할 수 있으며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골목마다 크게 조건에
구속받지 않고 설치할 수 있어 골목길에서 보행자에게 벌어지는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덕분에 지역 주민들의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음과 동시에 사회적으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아이디어 적용 대상
본 작품은 골목길에서 보행자에게 일어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구상되었지만
항상 골목길에서 주행하며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자전거 주행자에게도 편하게 미리 대처하고 방지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는 교통안전 반사경을 보고 대비하였는데 보행자나 자전거 주행자가 이를 못 보고 충돌한 경우,
골목길이므로 차의 절대적인 서행과 시야 확보가 필요로 하기에 과실 비율은 대부분 보행자나 자전거 주행자 쪽으로 유리하게 책정됩니다.
이렇기에 일부 부당하게 자동차 주행자도 피해를 보는 경우들이 있으므로 그들에게도 급전적 피해 감소를 보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에서 읽어주세요!
첨부: 디지털 사회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