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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화폐로 여행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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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투표기간 : 2021-07-15 ~ 2021-09-30

 

 내용

[1] 아이디어 제안배경

-추진배경 : 최근의 긍정적인 여행 트렌드

① 코로나 19로 인한 국내여행 관심 및 수요 급증

- 코로나 19로 인해 해외여행이 위험하다는 인식으로 해외여행을 기피

-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소규모 여행 등을 선호

2021년 4월 국내선 여객은 19년 4월보다도 증가

② 여행 형태의 전환

- 앞선 코로나 19로 인한 국내 지역에 대한 관심이 급증

-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

->전반적인 카드소비액 감소, 유명 관광지 아닌 일부 소도시에서 숙박 관련 소비 증가

그러나 여전히 여행 관련 app에서는 지속 가능한 여행에 대한 콘텐츠 부실

③ 지역화폐에 대한 관심 증가

- 발행량 및 유통량의 규모 증가

2018년에는 1000억 원 규모 -> 2021년에는 15조 원 이상으로 150배 이상 증가

- 재난지원금이 지역화폐형태로 지급 ->개념 및 이용의 대중화 ->지역화폐 가맹점 급증

- 지방 정부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중 -> 경제적 혜택 존재

④ 지역화폐의 지역경제 선순환 효과 입증

- 골목상권 활성화, 소상공인 매출 기여에 일조한다는 것이 대세 연구 결과

- 축제 요금을 외지인에게 지역화폐 페이백 -> 외지인이 지역화폐를 이용

⇒ 지역 내 소비촉진 기여 사례

- 일종의 예치금으로서 작용 -> 지방 정부의 자금 유동성 증가

= 지역화폐를 이용하여 국민의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지속 가능한 여행에 기여 가능

 

-기존 솔루션과 이들의 문제점

① 독립적인 지역화폐 활용의 불편성

- 각 지역화폐는 발급처가 모두 분리

- 지역마다 다른 가맹점 기준으로 인한 사용자의 불편함

- 이를 통합 관리해줄 정부 서비스 X

⇒ 이를 위해 여러 서비스 및 솔루션이 등장 -> 그러나 아직 미흡

 

② 등장한 솔루션과 문제점

솔루션

기능

한계점

지역화폐 가맹점 지도

-지역화폐 별 가맹점 분류

-가맹점 업종 분류

-결제 시스템과 유기적 연동 X

-가맹점의 평점과 후기 조회 X

-> 소비자 선택 어려움

지역화폐 통합 플랫폼

-지역화폐 구입, 선물, 정책수당 관리 가능

-사용 가능한 지역 부족

-이용처 및 가맹점 조회 X

-지역별 다른 혜택 및 약관 비교 X

-잔액 처리 곤란

-지역별 다른 혜택 및 약관 비교 X

<누리나드리>는 지역화폐와 여행을 결합함으로써 지역화폐 이용과 지속 가능한 여행을 장려한다. 이를 통해 제주도 내 소비를 촉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기존의 유명 관광지 중심 여행에서 탈피해 골고루 소비활동이 분산되도록 하여 불평등 해소에 기여한다.

현재 지역화폐 서비스는 파편화되어 여행에서 이용하기란 쉽지 않다. 지속 가능한 여행 또한 기존 여행 서비스는 많지만 대형 관광지 위주의 코스가 많아 실제로 지속 가능한 여행을 떠나기 힘들다. ‘지속 가능한 여행’은 관광지 편중을 벗어나 지역 전체가 관광을 통해 관광객과 현지인이 상생하는 것을 가장 큰 가치로 두는만큼, <누리나드리>는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화폐가 활성화되면 자영업자 매출 증대, 지자체 내부의 소비 증가 등 여러 경제적 효과를 얻게 된다. 그리고 지역화폐는 지역주민보다 외부인이 이용할 때 지역 외부로부터 부의 이동을 가져오므로 지역의 경제적 성장에 대한 효과가 크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여행의 취지를 더욱 잘 살릴 수 있다.

 

[2] 아이디어 핵심내용 (구체성 및 우수성)

본 아이디어는 지역화폐로 여행가자로 요약할 수 있다. 기존 여행 서비스와 유사하게, 원하는 여행 테마와 이동거리 등을 고려해 컨텐츠를 추천한다. 페이지 상단에 지역화폐 가맹점을 강조하고, 이용자가 어떤 식당을 이용하고 어떤 장소를 방문할지 선택해 여행 동선을 결정한다. 결정된 동선에 기반해, 자체 알고리즘으로 예상 필요금액을 산출하여 사용자의 최종 결정 후 환전을 진행한다. 이때 이용자는 지역화폐로 환전할 때 할인받은 금액으로 경제적인 여행이 가능하다. 또한 지역화폐를 그 지역 내 취약계층에게 기부하는 기능과 모자라게 환전하는 두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잔액을 남기지 않을 수 있도록 하였다. (거래소도 검토중 )

 

이러한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 효과를 유도해낼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첫 번째는 미리 돈이 예치되도록 하여 최대한의 소비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소비심리를 자극하여 되도록 많은 액수를 환전하도록 유도해내고, 지역화폐의 특성상 이를 최대한 사용하여야 하기에 소비심리가 실제 소비로 100%이어지도록 만든다.

두 번째는 다양한 선택지와 ‘넛지효과’를 이용해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을 최대한 줄이면서 만족감을 늘리는 것이다. ‘기부’혹은 ‘적게 환전’이라는 두 옵션을 주면서, 소비자가 최대한의 선택권을 지니도록 만든다.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 자신이 예산의 통제권을 지니게 되므로 어떤 결과가 발생했을 때 부정적 반응이 올 확률을 줄인다. 그리고 동시에 ‘할인’이라는 강력한 장치는 적게 환전하고 싶은 심리를 꺾을 강력한 동기가 된다. 이때 남은 잔액을 ‘기부’라는 선택지를 통해 최대한 아깝지 않게 만들고, 만약 아까워 하더라도 잔액 이상으로 자신의 현금을 보태 소비하도록 만든다. 이런 장치는 결과적으로 소비촉진을 돕기 때문에 지역 내 소비를 증진시킨다. 즉, 사용자가 어떤 선택을 하든 ‘아깝다’라는 생각을 최대한 줄이면서 많은 소비를 일으키도록 설계했다.

 

-주요기능 상세 설명

이용자가 원하는 여행 테마와 선호도에 적합한 여행지를 추천한다. 여행지, 여행 기간, 인원 등 세부 내용을 입력하면 알고리즘을 통해 여행 루트와 예상 소요 금액을 산출한다. 여행 루트는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한 사업장 중심으로 구성된다. 사업장의 평점은 기존 지도 앱(네이버 지도, 카카오 맵 등)에서 제공하는 평점을 초기에 이용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유저 피드백을 반영하여 자체 판정 기준과 합산하여 제시한다. 모든 여행 계획이 수립되면, 다양한 페이 앱에서의 결제와 유사하게 간단한 조작을 통해 지역화폐로 자동 환전을 해준다. 이때 여타 페이류 앱과 마찬가지로 CMS기능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계좌에서 출금 후 지역상품권으로 환전을 진행한다. 지역상품권은 환불이 되지 않는 만큼 소량의 금액이 남는 것에 대비하여, 기존 지역상품권 서비스의 선물하기 기능과 유사하게 해당 지역 사회의 취약계층에 기부할 수 있다. 처음부터 모자라게 환전을 하는 선택지도 제공한다. 자체 판정기준이 어느정도 확립된 후에는 이를 기반으로 우수 업소를 선정하고, 그 중 광고를 하고 싶은 가맹점에서는 광고비를 받아 제휴업체란에 표시하여 나타낸다. 배달의 민족에서 시행한 울트라콜 및 페이와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하지만 우수 업소중에서만 광고를 받음으로써 ‘지속가능한 여행’이라는 모토를 강조한

주요 기능

기능 상세

비고

여행 테마와 선호도에 적합하게 추천

여행지, 여행 기간, 인원 등을 입력하면 간단한 알고리즘을 통해 예상 소요 금액 산출

AI를 통한 학습, 점진적인 기능개선

지역화폐

가맹점 추천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한 사업장의 업종, 평점 등을 다른 서비스(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등)에서 제공하는 평점을 이용해 추천.

네이버 및 카카오의

API를 이용, 동시에

사용자 피드백 또한 반영

 

자동환전

여행 계획이 수립되면, 페이 종류 앱을 통한 결제와 비슷하게 터치 한 번으로 자동 환전. CMS 기능을 통해 자동 출금을 이용.

초창기에는 우리가 직접 발권 후 전달, 협약 체결시 온라인으로 자동환전

우수 및 가맹

업소 기능

우수 업체는 기존 타 지도앱의 평점과, 지속적으로 쌓이는 유저 피드백을 이용하여 자체 기준과 함께 선정.

그 중에서 광고를 하고 싶은 업소에서는 광고비를 받고 제휴 업체란에 표기

광고 수주는 우수 업체중에서만 받음.

기부 기능

지역상품권chak의 선물하기 기능을 응용하여 사용자가 발권 후 남는 금액을 해당 지역 취약계층에게 기부

이미 양도 시스템은 활성화 되어 있으므로 가능할 것으로 보임.

거래소 기능

(추후검토)

남는 잔액을 유동화 증권과 같이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 하지만 정부에서 상품권의 재판매를 금지하고 있음.

그러나 이는 차액을 내기 위한 악용을 막기 위한 것으로, 더 저렴한 가격에 처분하도록 강제하고 정부 부처에 협력 및 지원을 요청하면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음.

어느정도 규모가 커진 후 정부 부처를 통한 협력 및 지원이 필요.

다.

[3] 기존 제품, 서비스와의 독창성 및 차별성

기존 서비스는 지역화폐와 국내여행을 결합한 서비스가 없기 때문에 비교가 한정적이다. 따라서 지역화폐 서비스와 여행 서비스를 각각 비교해보자.

 

코스를 추천할땐 여행서비스가 <누리나드리>보다 앞선다. 누적데이터와 이용자수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속 가능한 여행의 관점에서 본다면, 본 서비스가 앞선다. 기존 여행 서비스는 유명 관광지 위주로 추천해서 실제 지역민의 삶과는 동떨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반면 <누리나드리>는 지역 소상공인 위주로 추천을 하므로 보다 지역민 친화적인 모습을 가졌다.

 

지역화폐 활용 측면에서는 <누리나드리>가 다른 지역화폐 서비스보다 앞선다. 지역화폐 서비스는 지역화폐 통합 관리 서비스 또는 지역화폐 가맹점 지도로 나뉜다. 그러나 지역화폐 통합 관리 서비스는 지역화폐 가맹점 정보 제공이 미흡하고, 일부 지역화폐만 제공해 통합 관리라 하기엔 무리가 있으며, 남은 화폐를 이용하기도 제한적이다. 지역화폐 가맹점 지도는 지역화폐 가맹점을 찾기에는 좋으나 지역화폐를 관리하는 기능은 없다. <누리나드리>는 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지역화폐 가맹점 별 이용자 후기를 제공하고, 자동 환전이 가능하며, 잔액 처리에 관한 여러 선택지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누리나드리>는 단순한 여행 서비스로의 기능 뿐만이 아니라 지역화폐 관리 서비스로의 기능도 하게 된다.

 

지역상품권 chak

(다른 지역화폐 앱도 동일)

 

어레인지

(다른 여행 일정 앱도 동일)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지맵

(지역화폐가맹점지도)

누리나드리

여행지 코스 추천

X

O

(업체를 평점 순으로 정렬 가능)

 

X

(식당, 숙소를

추천하는데 중점)

 

지역화폐 가맹점 찾기

(필터링은 가능, 별점 미제공)

X

O

(필터링 가능,

상세 정보 제공)

 

O

O

자동 환전

(일부 지역화폐만 제공/

지류상품권의 문제점 미해결)

X

X

X

O

거래소/기부 기능

(남은 화폐 이용)

 

(선물하기 존재)

 

X

X

X

O

(취약계층의 무작위 매칭을 통한 기부 가능)

 

지역화폐별 가맹점 분류

X

X

X

O

O

[4]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 및 시장성

4-1] 결과물 활용의 타켓층

구분

대상

비고

국내 여행 총수요 인구

(월 1회 여행 기준 )

 

약 18,722,928명

(만15세 이상의 41%)

 

마케팅을 통한 고객 가능성

(만 15세 이상 인구 * 만15세 이상 1인당 월평균 국내 여행 횟수)

 

지역화폐를 이용하는 인구

44% 이상의 경기도민이 지역화폐 시스템 가입 후

이용 중

 

마케팅을 통한 고객 가능성

(경기지역 기준 비율로 추산)

 

지역화폐를 사용하고 국내 여행을 자주 다니는 인구

약 8,238,088 명 예상

적극 고객 후보군

(추산 방식은 독립시행으로 가정하고 확률 간의 곱으로 추산)

 

내국인 제주도 여행객 중 지역화폐를 이용하는 인구

(2019년 10월 기준)

약 625,817 명 예상

적극 고객 후보군 1순위후보군

(추산 방식은 독립시행으로 가정하고 확률 간의 곱으로 추산)

국가 공공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에 따르면, 월 1회 여행을 기준으로 한 국내 여행 총수요는 18,722,928명(만 15세 이상 인구 * 만15세 이상 1인당 월평균 국내 여행 횟수)으로 추산하였다. 그리고 경기도민 기준, 44% 이상이 지역화폐를 이용 중인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적극 고객 후보군인 지역화폐를 사용하고 국내 여행을 자주 다니는 인구수를 약 8,238,088명(각 사례를 독립시행으로 가정하고 확률 간의 곱으로 추산)으로 추산하였고 이들을 적극 고객 후보군으로 고려하였다. 제주도의 경우 2019년 10월 기준 내국인 방문객 1,422,312명에서 44%가 지역화폐를 이용한다고 가정하여 625,817명으로 추산하였다.

 

4-2] 결과물 구현에 대한 시나리오

‘누리나드리’는 지역 친화적인 여행을 추구한다. 서비스 제공 방식은 기존 패키지 여행과 유사하게 여행 테마와 이동거리를 고려해 컨텐츠를 추천하지만, 지역화폐 가맹점을 주로 추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또한 지역화폐 대리구매를 진행하여 신속한 자동 환전기능을 통해 이용자가 지역화폐를 이용한, 보다 경제적인 여행이 가능하다. 지역화폐는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소득공제 등 다양한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환전한 지역화폐가 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예상 금액보다 부족하게 환전하는 기능으로 잔액이 남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 환전한 지역화폐를 여행지에서 다 못 쓰더라도 남은 잔액은 여행지의 취약계층 등에게 기부할 수 있는 옵션이 있고 또한 지역화폐 거래소 기능을 검토 중이다.

 

- 도식화

1) 이용자가 테마 선택 -> 여행지 추천 -> 코스 선택 -> 예산금액 책정 -> 자동 환전 -> 남은 금액은 여행 지자체에 기부

2) 여행지 선택 -> 테마 선택 -> 이후 동일

 

-제품 시나리오

이용자가 인원수, 여행 테마, 지역을 선택한다. 이용자에게 적합한 여행 코스를 추천하고, 지역화폐 가맹점은 특별한 표시와 함께 상단에 노출함으로써 소비자 선택을 유도한다. 이용자가 여행 동선을 선택하고, 예상 필요 금액이 산출된다. 이용자는 상품, 서비스를 이용한 뒤 비용을 지불할 때, 지역화폐로 환전해 할인받은 금액으로 여행한다.

 

 

 

 

 

 

 

 

- 사용 예시

 

1) 여행객 K씨는 명절 연휴동안 방역수칙으로 인해 모임을 취소하고 시간이 남아 홧김에 여

행을 떠나기로 했다. 누리나드리를 통해 휴식을 위한 테마 선택 후, 제주도의 한 오션

뷰 펜션과 현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조용한 식당들을 추천 받았고 선택 루트에 따른 70만

원의 예상 환전액이 나왔다. K씨는 제주도민들이 많이 찾는 조용한 식당에 만족했지만 방이

비싸다고 생각하여 저렴한 지역의 숙소로 변경하니 40만원의 예상금액이 산출되었다. K 씨

는 환전하기를 눌러 할인된 금액인 36만 원으로 40만 원의 지역화폐를 얻어 여행을 출발했

다.

 

2) 여행객 L씨는 50대 막바지인 어머니와 단둘이 재밌는 경험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해

외여행은 코로나19로 무리가 있어 국내 여행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누리나드리를 통해 ‘짜

릿한 여행’ 테마를 골라 나이를 가리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스포츠가 많은 제주도를 추천받았

다. 그러나, 허리가 불편하신 어머니를 고려해 ATV체험을 제외하고 보트 여행, 패러글라이딩

활동을 선택하고 관광객이 많이 찾는 음식점 위주로 예약을 수정하니 90만원의 예상금액이

산출되었다. L씨는 환전하기를 눌러 할인된 금액으로 81만 원으로 90만 원의 지역화폐를

얻어 여행을 출발하였다. 그러나 하루 쉬어가는 일정이 생겨 잔액이 남게 되었고 이는 제주

지자체에 기부하기로 하여 지역 발전에 도움을 주게 되었다.

 

3) 취약계층인 H씨는 누리나드리를 통해 비정기적이긴 하지만 남는 지역화폐 잔액을 지원

받고 있다. 해당 지역화폐를 통해 동네 마트에서 생필품을 구매하며 돈을 절약하였고 이를

통해 모은 현금으로 적금을 들어 지역화폐를 사용하지 못하는 곳이나 자녀의 학비 등에 이

용하고 있다.

 

4) 여행객 T씨는 이번 여행을 경제적으로 가기 위해 누리나드리를 이용하였다 그러나 돈이

남는 것을 우려해 모자라게 환전하는 옵션을 이용하여 예상 금액보다 5만원 정도 적은 액

수로 환전을 하여, 지역화폐를 이용한 뒤 부족한 비용은 본인의 신용카드를 이용해 여행을

하였다. 신용카드로 사용한 금액만큼은 할인을 받지 못했지만 T씨는 경제적인 여행을 즐길

수 있어 만족하였다.

 

 

 

 

 

 

 

 

[앱 구동 예시]

가입 페이지부터 소개, 메인 화면과 테마 선택, 가맹점 지도, 평점 확인, 자동 환전 등의 페이지이다.

 

 

사용자는 메인 화면에서 최근 떠오르는 여행지 및, 자신에게 맞는 용도에 따라 테마와 동선을 선택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에 맞는 여행지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언급된 핵심 기능이 모두 포함되어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위의 도식화 부분에 나와있는 것과 동일하다. 테마여행을 기준으로, 테마선택 후 도시 선택, 추천루트 편집, 평점조회, 자동환전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서비스 자체의 시나리오와 계획 말고도, 자체적으로 이 서비스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과 시나리오 또한 상황에 맞춰 구비해두었다. 4-3 실현 가능성 부분에서 자세히 다룬다.

 

 

 

4-3] 실현가능성

[수익 모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마련되어 있기에 자체 서비스 수입을 통해 소셜 벤처로서 지속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이용자가 환전 기능을 통해 지역화폐 발권 시 지역화폐가 가지고 있는 할인율 내에서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받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불편한 과정없이 원터치 환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용자를 끌어들이기에 탁월한 강점이 있다. 또 지역화폐를 이용하는 여행은 비용이 저렴하다. 지역화폐의 할인율은 약 6~10%로 자동 환전 시 수수료를 제외하고도 기존 여행 예약 업체들의 할인율보다 높다. 따라서 가격 경쟁 면에서 우위에 있어 사업의 지속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전체적인 구성 자체가 여행 서비스이기에 기존 여행 업체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해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예약이 이루어진다면 가맹점에서 수수료를 얻을 수 있고 제휴 업체로 등록해 서비스 내에 광고를 신청한 업체에게 광고비를 얻는 방식으로도 수익이 발생한다. 추후 많은 사용자의 사용을 통해 모인 빅데이터들은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에 데이터 가공 제품으로 팔거나 자체적 사업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이쪽에 대해서는 AI관련 연구원에서 근무중인 협력인원이 있어 데이터가 확보된다면 당장 가공이 가능하다.

 

또한 수수료에 관한 부분은, 해외의 어펌, 클라르나, 애프터페이와 같은 핀테크 업체들(이들의 서비스는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는 다르지만, 사업자들의 효과적인 매출 증대에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서 유사한 사례)이 기존 카드업체에 비해 5~6%의 높은 수수료를 받으면서도 매출 증대 자체에 기여하는 부분이 입증되어 사업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후 서비스 안착 및 시범 사업 종료와 동시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때, 수수료 문제는 지역화폐 가맹점과의 타협을 통해 충분히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지역화폐 발행의 주체인 정부와의 관계 역시 밀접하게 유지할 수 있어 사업의 지속성이 보장된다. 타 지역 이용자의 지역화폐 사용은 해당 지역으로 여행객의 방문을 유도해낼 수 있기에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가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지역 경제 성장은 정부 입장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인 것이다. 또한 금액이 남는 경우 환불이 되지 않는 지역화폐의 문제점을 지역 사회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해결해 사회적 기업으로의 책임을 다하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남게 된 여행 예산을 기부하는 것은 다른 방식보다 기부에 대한 호응을 쉽게 얻어낼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지속 가능한 여행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사회 환원의 경험을 간단히 할 수 있게 하는 기회가 돼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 계속 언급한 부분이지만, 기부가 싫다면 남은 금액 이상으로 소비를 하게 되므로 정부와 기업, 사용자 입장에서는 누구도 거부감 없이 모두 목적을 달성하는 효과를 이끌어낸다.

 

서비스 자체의 지속성과 가능성 뿐만 아니라 그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가능성도 중요하다. 아래는 해당 부분에 대한 향후 로드맵과, 현재 진행중인 부분 및 예정인 내용이다. 이중 정부 협력과 큰 자본이 들어가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팀 인력으로 당장 진행이 가능하다.

 

1) 개발단계

지자체별 지역화폐 활용률과 규모를 추산하여 시범 지역 순위 선정

가맹점 평점 및 여행자 데이터를 수집

테마별 여행 데이터 및 동선 수집

데이터베이스 분류 및 후처리 작업

첫 시범사업 대상 지자체 선정 후 앱 개발

위 개요의 기능 중 실시간 환전을 제외한 모든 기능 구현 후 시범사업 시작(사용자 입장에서는 자동환전 방식으로 이용하지만, 정부와의 협약 이전이므로 구매대행 방식으로 진행)

1지역 선정 후 모바일 지역화폐를 이용한 시범사업 개시

어느정도 데이터를 쌓은 후 최초 선정 지자체와 협약 체결 -> 온라인 자동 환전 시스템 구축

수수료 비율 조정을 통해 서로 만족하는 분배율 책정

기부 기능에 대한 적극적 검토 및 도입.

 

2) 1)을 바탕으로 추가 사업대상 지역 선정

이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획 및 제안 송부

구축된 자동환전시스템에 새로운 사업대상 지역 추가 후 서비스 개시

가능하다면 거래소 시스템의 가능여부 검토 및 정부 여러 부처를 통한 협력 제안

 

3) 전국적 확대단계

기존 지자체의 사례를 활용해 지자체의 도움을 얻어 기획안을 전국적으로 도입추진

협약이 진행되는 대로 가능 지역에 추가, 상업 광고를 제작한 후 예산을 이용하여 다양한 매체에 노출

우수업소 중 제휴광고 서비스를 개시

사용자뿐만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에게도 홍보 시작 ( 제휴 업체의 사례 제공 )

 

#) 거래소 시범사업

3)까지 진행 후 정부 측에 검토 부탁 제안

제일 규모가 크고 활발한 지자체부터 시범서비스 시작

악용 방지를 위해 다른 지역 상품권과 교환 가능하게

 

#) 추가 투자 유치 및 AI 업그레이드

이용자 데이터와 가격정보 등을 통해 AI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추가 투자를 유치 후 데이터 가공 인력 추가채용

기존의 핀테크 업체처럼, 이용자의 데이터를 가공하여 판매

지방 정부 및 관광업체, 지자체 관광 담당 부서와 협약 체결

 

#) 지속적인 경영 및 확장

‘야놀자’, ‘트립’, ‘토스’, ‘페이코’ 등을 롤모델로 중개 서비스 및 결제업, 데이터 가공 판매 회사로서 성장

이를 통해 수익원 다각화 및 역량 증진

가능하다면 정부와의 연계하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기존 시스템을 두고 사용자 피드백 및 주기적인 구성원 간의 회의로 새로운 컨텐츠를 계속 추가

여행업계의 소셜 벤처이자 영리적으로도 수익을 지속할 수 있는 것이 목표. 국내 여행의 40% 이상을 우리 업체를 통하게 하는 것이 목표

[5] 아이디어 실현에 따른 파급효과

5-1) 경제적 효과
지역화폐의 발행은 자영업자 매출 증대, 지자체 내부의 소비 증가, 국가적 측면에서의 소비 증가 등 여러 경제적 효과를 달성한다. <지역화폐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에서 사례로 든 대전의 경우, 상품권 발행액의 32%가 대형마트, 온라인 소비에서 자영업자로 소비 이전되었고, 지역 외부 이용에서 지역 내부 이용으로의 이전이 17%, 상품권 발행으로 인해 새롭게 창출된 소비액이 26~29%로 추산된다. 지역화폐가 내부인, 즉 지역 주민이 이용할 때만 효과가 발생할 수 있지 않느냐고 반박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 오히려 외부인이 이용할 때 지역소득의 효과가 크다. 또한 춘천, 화천 등 몇몇 지역은 관광분야에서 지역화폐를 활용하고 있는데, 관광객의 지출액이 대규모 점포에서 자영업자로 이전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지역화폐의 할인율이 클수록 순소비가 증대하는 효과를 가져와 소비 부양 정책으로 기능할 수 있다.

특히 지역 주민의 입장에서, 외지인의 소비가 특정 관광지 위주가 아니라 지역 전체에 골고루 소비가 되면 지역 내 경제적 불평등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소외받던 관광지의 주민들에게 경제적 이익과 활력을 불어넣어 관광업 종사에 대한 만족도를 증진할 수 있다.

시장경제를 통한 재분배를 촉진함으로서 기존 복지제도 및 관광 활성화 정책이 지니는 비효율적인 사회적 비용 지출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공공기관과 정부의 개입을 줄이고 자체적인 재분배가 늘어나게 되면 집행을 위한 예산이 줄어들며, 제도적 불완전성을 보완하게 된다.

5-2) 사회적 효과

이러한 경제적 효과로 인해 기대할 수 있는 사회적 효과는 지역경제 활성화, 부의 쏠림 현상 완화를 통한 전반적 만족도 개선이 있다. 우선 지역화폐의 기본 목적대로 지역 외부에서 쓸 돈을 지역 내부로 묶어둠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불균형을 완화한다. <누리나드리> 서비스의 경우는 예상 지출 금액을 할인이라는 소비자 유인책으로 미리 선 환전을 유도하고, 이는 계획단계에서 책정한 금액을 모두 소비하도록 유도한다. 이렇게 유도된 소비로 촉진된 경제활동은 지역 경제 기반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지속가능한 여행’이라는 목적 하에 기존 관광지 외에 제주도 곳곳의 소상공인과 관광지 외 지역을 소개함으로서 제주도 內 존재하는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경제적 불균형을 줄여 제주 균형 발전을 꾀할 수 있다. 지역화폐가 소상공인 매출에 기여하는 정도는 이미 많은 논문을 통해 증명된 만큼 최근 침체된 경기상황 속에서도 다같이 상생하는 사회를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렇게 시장경제를 기반으로 한 부의 재분배와 소비촉진을 통해 지역민들의 경제적 이익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권을 둘러싼 경쟁으로 지출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관광업자들의 갈등을 줄여나감으로써 사회적으로도 만족감과 안정성을 이끌어낸다.

 

 

 

 

 

 

 

 

 


첨부: 누리나드리_가치더함.zip
2021-09-27 등록
 댓글
  • 굿

    *지* 2021-09-28

  • ㅋㅋㄹ

    *희* 2021-09-27

  • 우왕

    *성* 2021-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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