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

메타버스를 이용한 친환경 습관+ 소비습관 만들기 APP

50
100%

공감 투표기간 : 2021-07-15 ~ 2021-09-30

 

 내용

[제안배경]

온라인쇼핑(Online shopping)과 배달 이용 증가는 재활용 쓰레기 전체 양은 2020년 1월 5,349t, 2월 5,355t, 3월 5,521t으로 전년 동월 대비 18.1% 증가했으며, 플라스틱류 또한 1월 809t, 2월 839t, 3월 868t으로 전년 동월 대비 9.1% 증가로 나타났다. 생활쓰레기들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된 분리수거를 하지 않아 헛수고가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얼만큼 소비하는가?’보다 ‘소비자들이 무엇을 소비하고, 어떻게 처리하는가?’가 중요한 시점이기에 소비자들이 올바르고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활습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핵심내용]

  1. 쓰레기통 위치를 알려주어 길에 버려진 쓰레기를 줍거나 외부에서 활동하면서 생긴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버릴 수 있도록 있도록한다.
  2.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알맞게 버렸다면 메타버스 안의 마을 맵에서 사진, 동영상 등으로 증거를 남길 수 있도록 하는 페이지를 제공한다. 그 밖에도 알맞게 분리수거를 하는 등 친환경적인 행동을 한 후 인증을 남기면 가상현실 세계안에서 포인트를 쌓을 수 있도록 한다.
  3. 모은 포인트(금화)를 사용하여 가상현실 세계 안의 캐릭터와 테마를 꾸밀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현금으로 다이아몬드를 충전하여 포인트를 사거나 친환경 제품, 업사이클링 제품 등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재활용품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도 있다.
  4.  메타버스 내에 있는 게임을 통하여 잘 알지 못했던 환경과 관련된 정보, 재활용 정보,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실천가능한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독창성 및 차별성]
1.  트렌드 반영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만들어 소통하고 사진 찍고 게임하는 등 소셜 활동을 즐기는 Z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서비스의 사용자는 현실에서 친구나 가족과 보내는 시간 보다 메타버스 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처럼 앞으로 미래를 책임질 10-20대 들이 거부감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2. 경제적
'제페토'라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플렛폼을 이용하여 앱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3. 재미

단순히 글로 정보전달을  하는 것이 목적으로 아니라 게임을 통하여 사람들이 재미를 가지고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4. 혜택 + 동기부여
환경 오염에 대한 심각성과 환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반면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실천하는 경우는 적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속가능한 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응답자 중 절반 가량이 ‘행동에 대한 직간접적 보상(49.3%)’이라고 응답하였다. 이처럼 본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실제로 실천한 것을 인증하면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실제로 물건을 살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한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5. 공감대 형성
메타버스 안으로 들어가면 첫 페이지에서 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자신이 사는 지역 사람들과 함께 환경을 위한 일상과 다양한 실천 방법에 대해 공유를 할 수 있는 플렛폼이 존재한다. 이를 통하여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사회의 구성원임을 인식할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는 것에 앞장서, 결과적으로 환경보호 및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비자들이 친환경적인 책임 있는 소비생활을 추구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실현가능성]

핵심파트너

핵심활동

가치제안

고객관계

고객

택배회사

소셜미디어, SNS

-회계, 운영자

-고객관리자

-서버 네트워크 관리자

-네이버 –제페토 -업사이클링 기업

 

-메타버스내 맵 구축

-서비스 마케팅(앱 홍보)

-퀘스트 및 게임 만들기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

-데이터 및 재무관리

 

-쓰레기통 위치 알림

-사진공유서비스

-무료 채팅 서비스

-모바일 플랫폼

 

User community

업사이클 제품 판매자 및 구매자에게 플랫폼 제공

 

-MZ세대(10-30)

-메타버스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

-스마트폰 사용자

-친환경 제품 구매자 및 판매자

-환경보호에 관심이 있는 사람

 

핵심자원

채널

-시스템 구축 및 운영자

-메타버스 플랫폼

-고객 데이터베이스

-지적재산권(업사이클링 제품(특허출원증, 상표등록)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웹pc

홍보

sns 홍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광고(네이버 또는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광고)

 

비용

수익

-앱 생성비용

-제페토안에서 맵구축 비용

-앱 유지 및 관리 비용

-마케팅비용

-판매자에게 일정 수수료를 받음

-제품을등록 수수료

-친환경단체 후원금

 



[파급효과]
1. 쓰레기 처리비용 감소

쓰레기를 알맞게 버리는 가이드를 제공하여 쓰레기 처리비용을 줄이고 업사이클링 제품의 소비를 장려하여 재활용 쓰레기를 가치있는 상품으로 변화시킨다. 이를 통해 쓰레기가 차지하는 사회적 비용을 크게 감소시킬 것이라 전망한다.

2. 사회적 측면

사회적 측면에서 본 서비스는 쓰레기통의 위치를 알려주고 길에서 쓰레기를 줍거나 분리수거를 알맞게 하는 등의 행동을 공유했을 때 포인트를 주는 등 보상함으로써 지역사회의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쓰레기로부터 발생하는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마을 공동체의 만족감을 증대시켜 더 나은 사회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환경보호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실천을 한다는 것에 있어서는, '번거롭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른다, 어디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해 잘 모른다'는 이유 등으로 실천을 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본 서비스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친환경 행동 공유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쉽고 편리하게 지속가능한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게임을 통해 친환경적인 습관의 실천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지역사회 사람들과 일상생활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한 것을 공유함으로써 환경보호 및 포용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갈 것이다. 미래의 소비에 큰 영향을 줄 10대들에게는 친환경적인 습관을 기르는 토대가 되고 20, 30대에게는 친환경 및 업사이클링에 관심을 가지며 친환경적인 소비를 하도록 장려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 전망한다. 더불어 10-30세대가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사회의 구성원임을 인식하고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는 것에 앞장서, 결과적으로 환경보호 및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비자들이 친환경적인 책임 있는 소비생활을 추구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첨부: 2021 디지털 사회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_sosook.hwp
2021-09-24 등록
 댓글
  • 좋은 취지의 콘텐츠 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여원 2021-09-27

  • 정말 효과적인 콘테츠입니다.

    조은아 2021-09-26

  • 정말 훌륭한 콘텐츠네요

    이용욱 2021-09-25

  • 매우 유용한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이영옥 2021-09-25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