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안전지킴이 -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제주여행
공감 투표기간 : 2020-08-03 ~ 2020-09-25
내용

1. 아이디어의 개요
[제안배경]
코로나가 발병되고 제주도 방문자수는 40%가량 급감하였지만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면서 최근 방문자수가 다시
급속도로 회복되는 추세입니다. (출처 : KT)
코로나가 종식 되지 않은 현 상황에서 제주도 여행객이 늘고 있다는 점은 코로나로 침체된 제주도의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만 반대로 여행객과 제주도민 모두의 안전에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렇듯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이제는 일상이 되어버린듯한 코로나 때문에 일반적인 생활을 하는 시민들이 늘면서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제주안전지킴이'를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핵심내용]
‘제주안전지킴이’는 웹 어플리케이션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여행객이 관광지와 방문 날짜를 선택하면 해당 관광지의 위험도를 판별하여 사용자에게 알리고, 해당 관광지가 위험하면 다른 안전한 관광지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차별성]
‘제주안전지킴이’는 코로나 확진자의 수와 동선에 따라 해당지역의 위험도를 판별해주는 서비스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여행객이 많은 제주도의 특성에 맞춰 여행객이 사전에 관광지의 위험도를 판별 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제주 공공데이터, 제주 빅 데이터 센터, 제주 데이터 허브 등 다양한 제주 관련 빅 데이터 사이트, 한국 관광 공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해 제주도 관광지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 셋을 구성해 예측모델을 제작했습니다.
- 공신력이 있는 여행, 예약 사이트에서 한 달간의 예약 상황을 크롤링하여 수요를 분석 후 예측모델을 통해 관광지의 위험도를 나타냅니다.
- 관광지가 위험할 경우 안전한 관광지중 여행객의 나이, 관심사 등을 분석해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외국인 여행객을 위한 다양한 언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직관적인 UI를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실현가능성 및 기대효과
[실현가능성]
‘제주안전지킴이’가 실제로 서비스화가 되려면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여 관광지의 위험도 판별 오차율을 현재보다 줄여야합니다. 이런 점을 보완해 제주도 여행객들이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 팀의 최종목표입니다.
[파급효과]
'제주안전지킴이'가 활성화 되면 다양한 여행객들과 제주도민 모두 코로나의 위험으로부터 더욱 안전해질 수 있으며, 제주도 여행을 더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전한 제주도 여행 환경 조성과 코로나로 침체된 제주도의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