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종료

소상공인들의 홍보와 지역맟춤 정보제공의 새로운 방안

경제/투자
목표 참여인원 100명
25 명 참여
by  ○ 문 ○

제안

공감인원 100 명을 모집하면 다음단계(문제정의)로 갈 수 있습니다.

현재 공감인원 25 명 / 100 명

공감모집 기간 (제안등록로부터 30일)

2020-01-02 ~ 2020-02-01

 상세내용

- 제안 취지(제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계기)

대기업(이마트, gs25등) 에서 타사 광고를 매장의 TV나 모니터로 홍보를 해주는 방식에서 착안.

*신문기사. 이마트·삼성전자 손잡고 ‘디지털 사이니지’ 도입 (2017.8.28 경향신문기사)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708281147001

대기업들은 계약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송출할 모니터에 타사의 광고나 정보를 송출하는 방식인 방면, 소상공인과 관청이 지역별로 필요한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서로 WinWin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소형 PC를 TV뒷면에 부착, 매장마다 대부분 있는 와이파이망을 통하여 각 지역 소상공인들의 매장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TV나 신규설치 TV를 통한 송출이 가능하다. 

(기존 대기업의 사이니지 상품보다 훨씬 저가의 현실적인 비용으로 시스템 구축을 할 수 있다. 업체당 월 5~7만원 수준으로 업체부담:지원금 비율을 맞춰서  자부담을 낮춰서 지원할 수도 있다.)

소상공인의 자사광고는 블로그, 유튜브, 지도앱 등과 연계해서 업장 외 온라인 상에서도 홍보가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소상공인의 홍보영상 + 네트워크 송출용 영상의 결합

(예시, 예능프로그램 신서유기에서 사용되는 광고 방법)

2.jpg

전체 자사의 영상에 + 추가로 타사의 영상을 넣는다.

(오프라인상에 TV를 설치할 소상공인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또는 10~30초 등 영상 플레이 시간을 조절하여 소상공인과 +타사(관청)의 영상을 번갈아가면서 송출할 수 있다.

3.jpg



- 제안의 중요성(제안한 사회문제가 중요한 이유)

1. 지역마다 다른 정보의 필요성

(예,농촌지역에 필요한 정보, 관광지역에 필요한 정보, 도내 전반적인 정보 등)

현재 설치된 구형 시민게시대의 포스터와 현수막만으로는 정보전달이 어렵다.

보다 구체적이고, 이해가 쉬운 방식으로 정보가 전달되어야 한다.

리플렛과 책자를 통한 정보 전달의 방법도 있지만, 소모적이고 그 내용을 전달하는데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다.

2. 관광객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한 주변관광정보 검색 방법을 주로 사용하므로, 홍보된 상업적인 컨텐츠를 주로 접하게 된다. (축제정보, 마을정보, 숨겨진 명소 등을 상업적이지 않게 알릴 수 있다.)
3. 지역 소상공인들의 열악한 홍보수단. 컨텐츠 제작 의뢰, 유지/관리

(고비용의 상업적 블로그를 통한 홍보를 많이하나, 그 또한 일부 업체에 한하며, 꾸준히 유지하기가 쉽지 않고, 변형이 어렵다.) 자사 광고를 포함한 정보 전달로 소상공인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4. 정보의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을 위한 새로운 전달방법


- 기대효과

업소(식당, 의료시설, 각종 판매점 등)에 홍보용 TV, 모니터를 설치, 송출용 소형PC설치, 사이니지프로그램 통한 송출방식은

1. 정보의 넘쳐나는 현재에, 필요한 정보만을 적극적으로 내보낼 수 있고,
2. 열악한 홍보환경의 소상공인의 홍보방안이 될 수 있으며, 디지털 송출내용을 웹이나 영상으로 변경이 용이하다.(QR코드 및 다음지도 링크활용)공익적 이미지 향상.
3. 지역주민, 관광객들의 관청의 정보를 빠르게 전파할 수 있다.(예, 실종미아 찾기, 태풍경보, 전염병 경보, 교통공사 정보, 주변 관광축제 정보 등 공익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정보의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에게도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다. 너무 넓지 않은 지역인 제주도의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정보 전달 방식

댓글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달기 가능합니다.

  • 현혜련 ○ 혜 ○
    공감~

    2020-01-26

  • 김정환 ○ 정 ○
    공감합니다~

    2020-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