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
우
메인 콘텐츠
프로젝트완료관광객 대상 친환경, 친사회 행동 보상 시스템 구축
관광객 대상 친환경, 친사회 행동 보상 시스템 구축
상세 내용
1. 사업 주요내용
■ 빅게임을 활용한 친환경 행동 보상 게임, 제주 최초 아웃도어 미션형
게임, 플레이더 제주“붉은 산호의 수수께끼” 개발
“ https://www.jejuolle.org/playthejeju/”
- “붉은 산호의 수수께끼”는 제주 사람의 발길도 많이 닿지 않았던 길을 걷고 즐기며 퀘스트를 풀어내는 아웃도어 미션 게임
- 모바일 페이지, 미션 키트, 게임이 이뤄지는 장소내의 다양한 지형지물을 활용하여 제시된 퀘스트를 해결함
- 제주 바다를 대표하는 생태 지표의 하나인 붉은 산호를 등장시켜 제주 바다의 환경을 지켰을 때 우리의 보물을 찾을 수 있다는 내용으로 구성함. 세부 시나리오에는 제주 문화를 기반으로 구성, 참여자들이 환경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도록 구성함.
- 관광객 대상 친환경, 친사회 행동을 제안하고, 관광 프로그램 중에서도 이를 행동으로 유도하기 위해 1) 친환경 관광의 행동 요건 제시(정보 제공 2) 게임 참여시 게임 점수 보상(인지 전환) 3) 게임 중 쓰레기 수거(행동 실행)을 포함함.
■ 총 3차(5회)에 걸친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초반부터 진행, 사용자 경험 기반의 시나리오 및 게임 동선, 난이도, 게임 몰입도를 확인하여 반영함.
■ 네이버 예약 페이지를 연동해, 게임 모객 진행 현재, 무료 프로모션
300건과 판매 동시 진행.
구매 사이트 “ https://booking.naver.com/booking/5/bizes/329736”
- 원가 19,000 원 => 할인 판매가 9,000 원 적용
- 사업 종료 후에도 KIT 추가 제작을 통해 지속적 운영 계획
■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및 홍보 진행
- 온라인 홍보용 영상 30초, 1분 제작
- 홍보물 전체 사용할 사진 촬영
- 블로그, 페이스북 카드뉴스 제작
- 관광지 배포용 포스터 및 리플렛 제작
■ 고객의 안심 서비스를 위해 제주올레 여행자 센터 안내 담당자 및 콜센터 교육 진행
- 제주 올레 여행자 센터 방문시, 안내 시그니지(TV 홍보물) 노출
- 제주 올레 여행자 센터 담당자 응대 표준화
- 게임 참가 중 안전 사고 발생시, 콜센터 통화 응대 가능
■ 서비스 참여 플로우 전반에 친환경 메시지 노출 및 행동 촉구 장치
- 참여전, 관광 준비를 위한 친환경 관광 행위 안내
- 게임 참여시, 친환경 준비에 따른 게임 점수 반영
- 게임 중, 해변가 쓰레기를 주워 클린 하우스 쓰레기통에 버리는 미션 포함
- 게임 종료 후, 설문 연동하여 게임의 의향과 친환경 관광에 대한 공감 설문
- 기대효과
■ 제주지역 첫 시도하는 “아웃도어 방탈출 체험 게임”으로 융복합
친환경 관광 프로그램의 첫 시도
- 관광객 행동 변화 친환경 관광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관광 프로그램
- 재미와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20-30대를 주타겟으로 하는 체험형 게임으로, 다양한 제주 문화와의 결합한 컨텐츠 확대의 가능성 확인
- 게임 참여자 대상의 설문 결과, 게임의 만족도도 높을 뿐 아니라 게임 참여후 친환경 관광 정보 제공의 필요와 여행지에서도 쓰레기는 내가 되가져야 가야겠다는 공감이 가장 높게 나타남.
- 친환경 관광에 대한 정보를 관광객에게 제공하는 것은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함. 향후, 제주 관광 정책에서도 제주 관광을 안내할 때 이러한 메시지 확대가 동반하는 방침을 정책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시범 사례로 고려됨.
- 덧붙여 게임 코스에 속해 있는 #유토피아 갤러리 #솔빛 카페 #60Beans의 협업을 통해 인근 상권이 게임 참여자들로 인해 방문 및 매출 증가가 부수적인 효과로 따라올 것으로 기대함.
- 단, 코로나 19로 인해 관광 시장 위축으로 인해 모객 활성화가 이뤄지지 않아 참여자의 확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고려되어, 전반적인 성과 효과는 이후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함.
댓글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달기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