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종료

제주의 공공기관 현황과 이용 방법에 대한 정보 플랫폼

보건/복지/여성
목표 참여인원 100명
9 명 참여
0%
100%
by  ○ 경 ○

제안

공감인원 100 명을 모집하면 다음단계(문제정의)로 갈 수 있습니다.

현재 공감인원 9 명 / 100 명

공감모집 기간 (제안등록로부터 30일)

2019-06-18 ~ 2019-07-18

 상세내용

- 제안 취지(제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계기)
: 저는 제주에서 프리랜서로 살고 있습니다. 딱히 사무실이 없어서 카페나 공공기관의 코워킹 스페이스를 이용 중입니다. 그런데 이 공간을 내가 써도 되는지? 주변에 어떤 공간들이 있는지? 이용시간, 제한 등을 미리 알 수 있으면 좀 더 현명한 이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제안의 중요성(제안한 사회문제가 중요한 이유)
: 제가 돌아다니다 보니,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문화예술종합지원센터 등에서 업무를 볼 수 있는데요. 더 많은 공간들이 있을 것 같아요.

: 위의 공간들을 이용하다보면 가끔은 행사 진행등이 있어서 발걸음을 옮겨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그리고 운영시간등으로 불편한 점도 느꼈습니다.

: 다양한 계층에서 '공간'에 대한 필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공간에 많은 예산들이 투입되고 있어요. 그러나 정작 좋은 공간을 만들어도 이용할 수 있는지 의문일 때가 많습니다. 그런 점에 도민들이 볼 수 있는 제주 지역 공공기관 공간 이용 플랫폼이 있다면(마을 단위로 확대해서) 공간에 대한 필요성을 해소하며, 실효성도 높아질 수 있을 것 같아요.


- 기대효과
: 공간에 대한 니즈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그 중 작은 단위의 커뮤니티가 가장 높을 것 같아요. 동네 소모임, 학생들의 스터디, 교육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성화가 된다며 지역 주민 간의 교류가 지역의 공동체성을 살릴 수 잇을 것 같아요.

: 예산의 효율적 운영도 기대가 됩니다. 분명 많은 공간들이 있음에도 또 공간을 원합니다. 그러면 주변에 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공간을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적재적소 공간 운영과 공간 이용자의 DB 등으로 복지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봅니다.

좋은 사례로 스페이스클라우드라는 민간 차원의 공간 예약 플랫폼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spacecloud.kr/

댓글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달기 가능합니다.

  • 송재훈 ○ 재 ○
    최근 제주도청에서 개최한 2019년 제주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진출한 팀의 내용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혹시 그 팀이신지?
    제안하신 내용에 대해 공감합니다. 지역 모임(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주민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공동체가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선 오프라인 모임을 자주할 수 있는 장소도 있어야 하는데 현재는 제약사항이 많죠.
    좋은 제안과 사업화가 되길 기대합니다.

    2019-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