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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정보 커뮤니티 기반 비콘 스마트 오더 결제시스템(NaN)

경진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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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투표기간

2020. 8. 3 ~ 2020. 9. 25

 상세내용



*소개
 카페 정보 커뮤니티 기반 스마트 오더 결제시스템(NaN)은 비콘(beacon)을 이용해 고객과 카페의 생활 패턴 변경을 유도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본 아이템은 여러 카페를 자주방문하는 20-30대 고객들에게 가장 큰 효과를 보여줄 것이다. 여러 카페에 한가지 서비스로 분포시켜 카페 정보를 얻으며 자연스레 결제까지 유도하는 본 서비스는 그에 맞게사용하는 유저들의 빅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카페 측에 제공될 수 있는 효과적인 경영 정보 데이터가 될 것이다.
 또한 시장을 카페로 한정시켜 카페에 대한 정보를 다른 서비스들과는 다르게 훨씬 전문적이고 세분화하여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곧 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의 정밀화를 이룰 수 있게 된다. 카페도 고객들이 알아줬으면 하는 정보들이 존재할 것이고, 마찬가지로 고객들도 알고 싶지만 직접 찾아가지 않는다면, 찾아가서도 직접 물어보지 않는다면 얻지 못할 정보들이 굉장히 많을 것이다. 이를 통해 얻으려 하는 정보들과 바로 주문할 수 있는 스마트오더 시스템이 결합되면 자연스레 소비 장벽도 줄어들 것이다.

*차별성

 본 서비스가 타 카페 시장의 o2o 서비스들과 다른 점은 정보의 양과 수익성을 균형있게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용하는 가치는 유저들마다 다를 것이다. 단순히 카페 정보를 얻기 위해 이용하는 유저들도 존재하고 스마트오더 시스템의 편리성을 위해서 사용하는 유저도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타 서비스들이 카페시장에서 확실한자리를 잡지 못한 이유는 이들의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아 카페 수급이 어려워지거나 수익구조를 잡지 못하는 상황이 일어나서다. 본 서비스는 커뮤니티 시장에서 카페에 대한 파이를 늘리고 스마트오더 시장에서 수익을 안정화시켜 균형잡힌 성장을 이룰수 있을 것이다.
 본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위해서는 첫째로 확고한 브랜드로서의 입지가 잡혀있어야 한다고 파악해 SNS의 다양한 채널 등을 이용해 본 예비 브랜드를 알리는 중이다.

*기술/서비스
 드러나는 확실한 비대면 기술은 스마트오더 결제 시스템이다. 비콘을 이용해 타 서비스와 다르게 고객들이 QR코드를 찾아다니며 불필요한 접촉을 일으킬 필요가 없어진다. 당연하게도 카페 카운터와 고객들의 불필요한 대면도 줄어들게 된다. 이는 고객들이 바로 좌석에 착석하게 하여 동선을 줄일 것이다.
 카페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줄수록 고객들은 메뉴판을 찾거나 정보를 얻기 위해 직원과 대면하는 상황을 줄이게 된다. 이러한 생활 패턴의 변화가 비대면 생활의 일상화를 불러올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소통의 부재를 불러오는 것이 아니다. 불필요한 소통이 줄어들면 진정한 소통만이 남게 될 것이다. 선순환 구조를 불러오는 것이다.

*목표시장
 국내외의 커피시장의 파이는 굉장히 크다. 그렇기에 성공 시 수익성은 보장된다.
 국내에서는 프랜차이즈 카페가 아닌 일반 커피전문점의 수가 굉장히 급증하고 있다. 우후죽순으로 좋은 카페들이 생겨나고 있으나 이를 한 데 묶어줄 플랫폼은 전무한 상태이다. 본 서비스는 일차적으로 이러한 카페들로 파이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국외 목표는 국가 특성을 띄고 있는 국외 프랜차이즈를 목표로 입점할 계획이다.

*요약
 본 서비스는 대형 브랜드가 아닌 소형 개인 카페들을 하나로 엮는 커뮤니티형 스마트오더 카페소개 플랫폼을 지향하여 국내 내지는 그 바깥의 모든 카페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편의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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