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종료

쓰레기배출 문제는 꼭 개선이 필요합니다.

환경
목표 참여인원 100명
26 명 참여
by  ○ 계 ○

제안

공감인원 100 명을 모집하면 다음단계(문제정의)로 갈 수 있습니다.

현재 공감인원 26 명 / 100 명

공감모집 기간 (제안등록로부터 30일)

2020-01-04 ~ 2020-02-03

 상세내용

- 제안 취지(제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계기)
최근 마을단위에 음식물처리기가 설치된 후 불편과 어려움을 겪고있는 주변 어르신들을 보면서 제주 쓰레기배출 문제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 제안의 중요성(제안한 사회문제가 중요한 이유)
1. 카본프리를 외치는 현 시점에서 제주의 쓰레기배출 방식은 크게 모순되어있습니다. 제주 지역적인 특성이 고려되었는가가 의문이 듭니다. 시내권을 조금만 벗어나도 제주는 마을단위로 클린하우스가 설치되어있고, 대부분 세대수에 맞춰 클린하우스가 설치되다보니 차량으로 이동하지 않으면 쓰레기를 버릴 수 없는 구조로 된 곳이 많이 있습니다. 더구나  요일과 시간을 제약이 따르므로, 결국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선 수차례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현실입니다.
결국 쓰레기 배출 문제는 모든 세대의 차량이용량을 높이는 문제라는 것을 배제시킬 수 없는데,  과연 이것이 현재 나아가고자하는 방향과 흐름을 같이 하는 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2. 마을단위에 음식물처리기가 설치되면서 문제는 더 심각해졌습니다. 먼 거리까지 쓰레기를 버리러가기 불편한 어르신들은 쓰레기를 태우기 시작하고 음식물도 땅에 버리기 시작합니다. 그뿐 아니라 음식물을 일반쓰레기와 혼합하여 버리는 모습이 주변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배출이 쉬운 구조였어도 이런 문제들이 발생되었을까요??

3. 여행객들은 이 시스템에 더욱 동참하지 않습니다. 쓰레기버리러가는 것이 귀찮으니/돌아가는 날짜와 분리수거요일이 맞지 않으니 모조리 종량제봉투에 담아 버립니다.

이와같은 이유로 보았을때,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규정은 오히려 역효과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싶습니다.
그래서 시외지역 마을단위 클린하우스 수량확대와 쓰레기수거 차량과 인력에 예산을 늘리기를 제안합니다.


- 기대효과
1.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쓰레기를 배출하는 방식은, 환경보호에 큰 역할이 됩니다.

2. 배출 날짜나 시간에 제약이 따르지 않으면 도민 및 여행객들의 혼합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수거차량 및 인력을 확대하여 수거시스템을 바꾼다면 쓰레기가 넘쳐나 사람들이 기피하는 클린하우스가 되지 않을것입니다.

댓글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 달기 가능합니다.

  • 고해숙 ○ 해 ○
    공감합니다
    좋은생각이네요

    2020-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