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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자동판매기를 이용한 무인 폴리마켓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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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투표기간 : 2020-08-03 ~ 2020-09-25

 

 내용


1. 아이디어의 개요

[제안배경]

아이디어의 창안 동기, 취지, 목적, 기존 문제점, 배경

국내에는 많은 예술가들이 각자 경제활동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 한가지로 '폴리마켓'을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리마켓’은 기존에도 월 1회 내지는 분기별 1회 수준으로 빈도수가 낮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고 그 외에도 참가비 등 다양한 비용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사태가 지속적으로 유지됨에 따라 예술가의 생계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악순환적인 생태계를 개선하여 예술가의 삶의 질을 올리고 더불어 지역주민이 즐기는 하나의 컨텐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고싶습니다.

 

아이디어 결과물의 공공기여, 중요성 및 필요성 등에 대해서 작성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장 중요시 되는 문제는 ‘예술가의 경제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많은 예술가들이 참여할 경우 지역주민에게 지역예술제또는 지역축제만큼이나 문화적 소양을 길러내고 예술을 접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또한 문화·예술 소외지역 활성화산업과 연계하여 좋은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생각하며 지역의 골목상권활성화 또는 지역 관광상품으로도 연계가 가능합니다.

[핵심내용]

디지털 기술의 핵심 내용, 서비스, 특징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

저희 서비스는 ‘누구나 손쉽게 입점할 수 있는 자동판매기’입니다.

전국의 등록된 작가들은 자동판매기를 통해 직접 편리하게 작품을 진열하고 판매할 수 있고, 전국의 구매자는 근처의 자동판매기에서 24시간 손쉽게 작가들의 작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Iot기기를 기반으로한 웹서비스, 앱서비스를 고려하고 있으며, 해당서비스의 이용방법은 아래이미지와 같이 간편합니다.

판매자는 원하는 위치에 있는 자동판매기를 선택하고 직접 자동판매기를 열어 진열하는 서비스,
구매자는 각각의 특색있는 자동판매기를 찾아다니는 재미를 느끼게 해줍니다.

[차별성]

아이디어 결과물과 기존 제품(서비스)과의 차별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

 최근 대부분의 언택트(비대면) 서비스는 온라인을 통한 택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대량생산하는 기성품과 달리 공예품 및 예술품은 직접 보고 느껴야 하며, 이런 행동 자체가 '폴리마켓'이라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제가 주목한 핵심문제는 ‘직접 보고 느낀다’입니다. 하지만 비대면 방식으로 해당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 해결책이 바로 ‘자동판매기’입니다.

아래 자료는 우리나라 공예품사업 1등기업 아이디어스와 사업의 차별성을 간단하게 분석한 표입니다.

 '자동판매기'라는 아이템은 '코로나19'와 같은 사태속에 오프라인에서 언택트(비대면) 방식으로 접근하는 가장 오래된 방법입니다.

공간적 제약이 적으면서도 24시간 운영할 수 있어, 24시간 가까운곳 어디에서나 만날 수 있는 예술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아이디어 결과물의 창의적, 경쟁력, 경쟁우위 요소, 독창적인 기술, 서비스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

우리나라에서 ‘자동판매기’ 산업은 사양산업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그만큼 해당 산업에 집중하는 회사는 그 수가 적지만 최근 해외에선 코로나19로 인하여 오히려 각광받고 있는 산업분야입니다.

또한, 국내 및 해외에선 ‘수공예품’에 대한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해당 자료를 종합하면 ‘언택트(비대면) 핸드메이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국내외 핸드메이드 시장은 ‘O2O온라인 마켓’에 그치고 있어 산업의 다양성이 떨어지고 해당 시장의 약점인 ‘오프라인 시장’이 축소되고 있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존 시장의 특성을 살펴볼 때 ‘폴리마켓’이라는 시장이 발달하는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직접 보고 느낀뒤 구매한다라는 예술산업의 특색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특성을 지키면서 언택트(비대면) 시장을 개척한다면 높은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실현가능성 및 기대효과

[실현가능성]

아이디어가 적용 및 활용될 수 있는 타겟층, 분야 작성

타겟층은 언택트 서비스를 잘 활용하는 ‘20대~30대’입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니즈에 가장 부합하는 타겟층은 20대~30대가 적합하고 이 외에 40대 이상의 많은 사람들 또한 언택트 서비스에 적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해당 서비스를 초·중반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20~30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저렴한 예술작품인 핸드메이드(공예품)’이 적절한 아이템이라고 판단됩니다.

아이디어 결과물의 구현/실행 가능성에 대해 구체적인 시나리오 작성

현재 사업추진 진행상황은 UX/UI 디자인 외 포스코창업인큐베이팅스쿨을 통한 사업 현실화를 진행중입니다. 또한 현직 예술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60명의 예술가 외 관련업계 종사자가 답변하였고 이를 통하여 저희가 ‘판매자’라고 지칭하는 예술가의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이후 포스코창업인큐베이팅스쿨에서 지원하는 시제품제작을 완료할 계획이며 추가 투자를 통하여 자동판매기 3대를 최종적으로 확보하고 홍익대, 합정역, 제주도에 각각 1대씩 시험배치할 계획입니다. 이를통해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점차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파급효과]

- 사회적 성과

신진예술가

- 작품활동 비용, 기회등 예술계 고질적 문제점 개선

지역예술가

- 지역작품 홍보효과

지역주민

- 인근에서 경험하는 예술품

지자체

- 문화·예술 소외지역 연계

 

- 경제적 성과

신진예술가

- 지속적인 경제활동 가능

지역예술가

- 지속적인 경제활동 가능

지역주민

- 저렴하게 소장하는 예술품

지자체

- 지역·골목상권 활성화 기대

- 지역특색 담긴 자동판매기로 관광상품 추가기대


2020-09-25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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