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

뱃지형 센서 패드를 통한 영유아 사망사고 예방

1

공감 투표기간 : 2020-08-03 ~ 2020-09-25

 

 내용

※ 제안하신 아이디어에 대한 공감투표 모집을 위해 아이디어 제안서 요약내용을 등록해 주세요.

1. 아이디어의 개요

[제안배경]

영유아의 비의도적 사고 사망원인으로 질식사고 61.8%, 운수사고 12.2%, 추락 사고 8.4%, 익사사고 3.8% 순으로 질식 사고가 61.8%로 가장 높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안타까운 사고를 예방하고자 센서를 활용한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아이가 보다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의 핵심 부분은 실시간 심박수 와 체온을 확인할 수 있는 바이탈 체크, 외부 요소로 아이를 위험하지 않게 하는 물체 감지 센서, 이러한 정보들을 보호자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블루투스를 활용한 다양한 기기 연결 등이 있습니다.

 

[핵심내용]

센서 패드의 후면부에는 실시간 심박수와 체온을 측정하는 바이탈 체크를 첨가하였고, 센서 패드의 전면부에는 측정한 체온과 심박수를 확인할 수 있는 LED 계기판과 물체를 감지 및 알림을 줄 수 있는 센서를 첨가했습니다.

이 센서 패드는 후면부에 체온과 맥박을 탐지할 수 있는 바이탈 체크를 전면부에는 영유아에게 위험이 될 수 있는 요소를 확인해 주는 물체 감지 센서를 접목시켰습니다.

바이탈 체크는 심박수와 체온의 허용범위를 설정할 수 있고 허용 범위가 벗어나게 되면 보호자가 설정한 기기들이 알림 및 알람음이 발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물체 감지 센서외부자극 ( 반려동물 ) 이나 눌림현상 등 5초 이상 센서에 감지가 되면 보호자가 설정한 기기들에 알림 및 알람음이 발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센서 패드는 일상에서 자주 쓰는 wearable technology (스마트워치, 핏빗, 애플워치 등), IOT (Internet of Thimg), 인공지능 스피커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등에 블루투스를 이용해 센서 패드를 연결하여 실시간 체온과 심박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차별성]

영유아들이 뒤집기 중 질식사하지 않게 하는 질식사 방지 쿠션이 현재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질식사 방지 쿠션으로는 위 사망사고율을 낮출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방지 쿠션의 단점

외부위험요소에 대응하지 못한다.

- 아이의 행동으로 인한 질식은 방지할 수 있지만 반려묘, 반려견과 같은 외부위험에는 대응할 수 없는 점이 있습니다. 실제 있었던 사건으로 보호자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고양이가 영유아 얼굴에 앉아 질식사했던 사건이 있습니다.

영유아의 행동에 제약을 준다.

- 뒤집기 중 질식사 방지 쿠션의 제품을 살펴보면 아이의 팔, 상체를 쿠션에 속박하여 행동을 제한하는 제품을 볼 수 있었습니다. 팔과 상체를 속박하고 쿠션에 고정함으로 인해 뒤집기 중 질식사는 방지할 수 있을지언정 쿠션에 속박으로 인한 위험요소 생기게 됩니다. 예로는 위 1번과 같은 상황이 일어났을 때 아무런 저항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쿠션과 결합되어 있는 상태에서 지나가던 중 쿠션을 치기라도 하면 그 힘은 쿠션을 타고 아이에게 전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방지 쿠션과 센서 패드의 차별성(장점)

외부위험요소에 대응할 수 있다.

- 전면부 물체 감지 센서를 통해 어떠한 물체가 아이를 압박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아이의 상태 확인 가능

- 아이의 심박수, 체온은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오차 범위를 벗어나면 알람이 울리기 때문에 아이에게 일어나는 이상 현상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의 행동 제약 완화

영유아의 보호자의 경우 영유아에게 모든 신경이 가기 마련입니다. 어떠한 일 때문에 잠깐 자리를 비우는 것도 마음 편히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센서 패드가 있을 경우 센서 패드와 연동한 스마트 기기들로 계속 확인이 가능하고 아이에게 위험이 감지될 경우에는 연동된 기기들이 알람을 보내기 때문에 위험이 발생한 순간 보호자는 아이에게 갈 수 있습니다.

 

2. 실현가능성 및 기대효과

[실현가능성]

뱃지형 센서 패드의 기술에 포함되는 센서와 바이탈체크의 평균 가격과 플러스로 센서의 축소화 비용, GPS 기능, 블루투스 등과 같은 다른 여려가지 기능들이 포함되어 7만 원에서 10만 원의 가격대로 책정하였습니다.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는 영유아들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많이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실현 가능성은 물론 대중화에도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파급효과]

  • 센서패드를 통한 신생아 사고 감소

디지털기술을 바탕으로 디자인한 센서 패드를 사용해서 스마트폰, 웨어러블기기와 빠른 호환으로 신생아들의 위협에 대한 부모들의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함으로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존의 영유아 사고율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이 센서 패드로 영유아 사망률을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신생아에 대한 부모들의 심적 안정감 제공과 사회적 파급효과

기존에 있던 제품들과 다르게 디지털기술을 접목시킨 안전장치 라고 볼 수 있는 센서 패드를 부모들이 확보함으로 심적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신생아들의 행동제약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센서 패드는 신생아뿐만 아니라 만 3세로부터 초등학교 취학시기에 달하기까지의 어린 영유아들도 이 센서 패드를 사용하여 GPS를 통해 납치사고, 실종사고, 교통사고 등 다른 여러 상황에서도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신생아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넘어 어린이까지 크게 포함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확실한 안정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기술을 통해 영유아 및 아이들의 안전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0-09-25 등록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