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

바오모들 APP(제주도 관광 산업 활성화 및 외국인 유치 관광 플랫폼 ,여행객들의 매칭 및 최단 경로 플랫폼)

84

공감 투표기간 : 2021-07-15 ~ 2021-09-30

 

 내용


<바오모들 APP(제주도 관광 산업 활성화 및 외국인 유치 관광 플랫폼 ,여행객들의 매칭 및 최단 경로  플랫폼)>

1.아이디어 제안배경

①내국인과 외국인의 제주도 관광 목적

1.jpg

제주도는 17년도부터 코로나로 인한 제약이 생기기 전까지 관광객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내국인의 경우, 인스타그램을 살펴보면 관광지 뿐만 아니라 카페와 맛집을 주로 찾는 경향이 있고 외국인의 경우, 휴양/휴식 뿐만 아니라 음식/미식 탐방을 목적으로 제주도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음.

②어플 개발 동기

[문제점]
-제주도 관광 어플 또는 웹 서비스는 음식/미식이 아닌 관광에 초점을 맞춘 경우가 많음.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맞춰 외국인 친구와 함께 여행하기 어려움.

-언어적인 한계 때문에 외국인이 어플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움.

-현지인이 추천하는 맛집을 즐길 수 있고, 친구를 사귐으로써 언어적인 부분도 함께 해결할 수 있음.

-자신의 여행 일정과 선호하는 성향에 맞추어 친구를 매칭시키기 때문에 더 새롭고 편안한 제주도 여행을 즐길 수 있음.

[외국인 측면]
KakaoTalk_20210929_011410246.png

 2. 아이디어 핵심내용

[주요 서비스 – 매칭서비스]

KakaoTalk_20210929_011204607.jpg

1. 정보 제공 : 사용자(한국인/외국인)는 어플을 통해 관광지 뿐만 아니라 맛집도 함께 정보를 얻어 여행 계획을 짤 수 있습니다.

2. 등록 : 사용자가 자신의 여행 일정에 맞춰 원하는 날짜와 시간대, 여행하고 싶은 장소를 입력하고 게시물을 업로드 합니다.

3.채팅 : 다른 사용자는 상대방의 게시물을 통해 여행 성향과 일정을 확인한 후, 자신에게 맞는 사용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채팅을 통해 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시간과 장소를 조율할 수 있습니다.

4. 매칭 : ‘매칭하기’ 버튼을 통해 서로 매칭이 이루어졌다면 2가지 방법에 따라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목적지(여행 장소)에서 만나기 : 출발 지점으로부터 여행 장소들까지의 경로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중간지점에서 만나기 : 사용자 2명이 각각 출발지점을 입력하면 두 지점사이의 중간 위치를 계산하여 중간지점을 추천해줍니다. 이후, 중간지점으로부터 여행 장소들까지의 경로를 제공받습니다.

5. 여행 및 후기 등록 : 여행을 즐기고 난 후, 상대방에 대한 별점과 후기를 남김으로써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 – 위치 정보제공 및 경로추천]

KakaoTalk_20210929_011204465.jpg

매칭 서비스와 함께 이용하면 도움이 되는 기능으로, 관광지와 맛집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여행 계획대로 관광지와 맛집을 선택하면, 지도에 사용자가 선택한 장소들이 표시됩니다. 지도에 표시된 장소들 중, 이동방식을 알고싶은 장소 2가지를 각각 누르면 2가지의 장소 사이의 추천 이동 방식을 알려줌으로써 효율적으로 여행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UI 설명]KakaoTalk_20210929_011409836.png

노란색 마커 : 사용자가 선택한 관광지 또는 음식점

빨간색 마커 : 사용자가 알고싶은 장소 2가지

자동차/버스/도보 총 3가지로 나누어 경로를 추천해줌.

옆 UI는 버스를 선택했을 때의 화면임.


[어플 서비스 요약]

KakaoTalk_20210929_011204976.jpg

 3. 기존 제품, 서비스와의 독창성 및 차별성    

화면 캡처 2021-09-29 014434.png화면 캡처 2021-09-29 014459.png

[차별점]

짜여진 일정대로 여행하는 기존의 패키지 여행과는 달리, 외국인은 자신의 여행 계획에 맞춰 원하는 날짜(요일, 시간대)에 한국인 친구와 여행을 가볍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인 역시 동일하게 외국인 친구와의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로 관광지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와 달리, 한국인과 외국인을 매칭시킴으로써 관광지 뿐만 아니라 현지인이 추천하는 음식/미식도 효과적으로 탐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은 외국인과의 교류를 통해 외국 문화를 느낄 수 있고 언어적인 측면도 배울 수 있습니다.

외국인과 한국인을 매칭시킬 때 최단 경로를 추천해줌으로써 효율적으로 만날 수 있는 장소(중간 지점)를 추천해줄 수 있습니다.

외국인 또는 한국인이 어플에 올린 여행 계획에 따라 목적지로 향하는 최단 경로를 추천해줌으로써 효율적인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매칭을 통해 여행을 즐긴 후, 서로 후기와 평가를 남김으로써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지인들이 외국인에게 맛집을 추천해줌으로써 음식점이 되살아나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4.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 및 시장성

결과물 활용의 타켓층 : 국내여행객, 해외여행객, 제주도민

결과물 구현에 대한 시나리오
경로설계 -> 여행 메이트 매칭 -> 후기 등록 

실현가능성

KakaoTalk_20210929_011204854.jpg

 5. 아이디어 실현에 따른 파급효과

KakaoTalk_20210929_011204732.jpg


배너 광고를 통한 광고효과
: 어플의 매너를 통해 제주도 특산물을 홍보해 제주 특산물 수요를 늘릴 수 있음. 자영업자들이 운영하는 가게를 직접 광고할 수 있고 어플 내에서 장소를 소개해줄 수도 있음. 또한, 기업은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를 낼 수 있음.

자영업자의 소득증가
: SNS에 익숙하지 않아 홍보하지 못하는 상점도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제주도 관광산업 활성화
: 외국인들이 바라본 한국의 긍정적인 이미지에서 한식이 가장 크게 차지하는 만큼 우리나라 문화와 음식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테마로 자리잡아 관광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음.
첨부: 제안서최종 (1).hwp
2021-09-29 등록
 댓글
  • 출시 되기 전 궁금하게 있어 글 남김니다.
    위치정보 제공 서비스는 각 사용자마다 기록을 남기고 있는건가요?
    만약 기록을 남기고 있다면 내가 저번에 갔던 기록도 볼 수 있는건지도 궁금하구요
    그리고 서버는 Cloud를 이용하실껀지 온프레미스로 사용할것인지에도 궁금하네요
    좋은 기획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홍* 2021-09-29

  • 서비스가 출시된다면 좋은 영향력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추가로 제안 드리고 싶은 점은
    1. 어떻게 외국인에게 그 어플을 알리고 설치까지 이루어질지 생각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저희 나라 내에서는 어느정도 광고로 인한 홍보, 입소문이 가능하지만,
    외국인의 경우 이러한 점이 어렵다는 것이 있습니다.

    2. 유저의 인증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만남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고민일 것 같습니다.
    정보를 읽고 만난다고 해도 잘 모르는 상대를 만난다는 점은 사용자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고 이는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게 되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작성된 리뷰를 보고 만난 거 또한 좋은 아이디어이지만, 처음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유저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기획안이 꼭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주제넘게 글을 적어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승* 2021-09-29

  • 서비스가 출시되면 정말 꼭 써보고 싶어요!!

    *소* 2021-09-29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