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

5060 세대의 인생 2장을 책임진다! - 맞춤형 자기계발 플랫폼 "피어나"

4

공감 투표기간 : 2020-08-03 ~ 2020-09-25

 

 내용


1. 아이디어의 개요

[제안배경]

  1.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중장년층 비율이 급증 및 5060 온라인 플랫폼 사용률 증가
  2. 은퇴 후 늘어난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액티브 시니어 시장의 증가
  3. 그러나 대다수의 자기계발 플랫폼들은 20,30을 타겟으로한 컨텐츠만 다루고 있어, 중장년층을 위한 자기계발 플랫폼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
  4. 몇 안되는 자기계발 센터( 동네 문화센터, 백화점 문화센터)의 경우에도 1회성이고 단조로운  "재미" 만을 위한 클래스들로       장기적으로 오래 단계적으로 배움이 불가능함. 
   5. 또한, 취미활동을 찾을 때, 네이버 검색/아파트 전단지/지인소개 등 하나의 클래스를 찾기 위해 많은 채널을 일일이
      찾아봐야한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산재되어 있는 정보를 한 번에 비교할 수 없음
 

[핵심내용]

5060의 선호도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컨텐츠의 강의를 쉽게 찾고 수강할 수 있는 맞춤형 취미, 자기계발 플랫폼입니다. 또한 제 2의 직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분야의 자기계발 클래스의 경우, 커리큘럼과 함께 자격증 획득의 길까지 도와드립니다. 

 이제까지 입소문으로 찾아 듣던 취미/자기계발 클래스들을 온라인 어플/웹에서 종류별/지역별/가격별로 쉽고 간편하게 비교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의 유일한 취미의 창구였던 동네 문화센터의 경우 대규모의 쉬운 난이도의 강의들로 구성되어 질 좋은 수업을 듣기가 어렵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에 피어나 팀에서는 “3-6명의 소규모 스터디 형식”으로 운영하여, 개인별 맞춤 수업이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요새 인기 있는 “지역 기반의 서비스“ 로서 같은 취미를 가진 동네 이웃을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지역 커뮤니티의 장이 됩니다, 

[차별성]

 

2. 실현가능성 및 기대효과

[실현가능성]

1) 컨텐츠에서의 혁신 

 기존 자기계발, 취미 클래스를 소개하고 연결해주는 플랫폼들은 모두 20,30대들을 위한 컨텐츠로만 구성이 되어있어 50,60대들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부재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저희 팀은 모든 컨텐츠를 5060 세대의 관심사, 선호도를 철저히 분석 후 그에 맞는 클래스들로만 구성합니다.  

 

2. 진행 방식의 혁신 

 <현재 자기계발 수업들의 문제점>

1) 지역 문화센터의 경우 – 대규모 인원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맞춤별 수업이 불가능하며, 보통 집과 거리가 먼 경우가 많으며, 시간대가 제한적이며, 인기강의의 경우에는 수강신청이 힘들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2)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수업의 경우에는 지역 문화센터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있지만,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70%이상이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집 근처 수업을 검색을 하고 블로그와 카페에 적힌 후기를 읽고 클래스 이름을 찾고 다시 검색 후 전화를 하고 방문을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피어나’에서는 집 근처에 숨겨진 취미/자기계발 소규모 클래스들을 종류별/지역별/가격별/시간대별로 쉽게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3. 새로운 지역 커뮤니티 형성의 장

 어플 내에서 자신의 취미 결과물을 sns에 올리듯이 사진으로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취미를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또한 같은 클래스를 들은 수강생들끼리 커뮤니티를   개설할 수 있도록 하여 친목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4.. 100세 시대, 제 2의 직업을 위한 발돋움 

 

 제 2의 직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자기계발 클래스들을 커리큘럼별로 연결해주는 서비스와 함께 특정 커리큘럼을 수료한 튜티는 심사를 거쳐 튜터로 활동하는 제도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피어나’는 중장년층 평생학습의 지속적 선순환을 돕습니다.  더 이상 젊은 강사분이 아닌 5,60대의 튜터가 튜티들에게 자신의 재능을 공유하며 보람과 수익을 창출합니다. 

[파급효과]

<심리적, 자기 고양적 효과>

조기 은퇴와 자녀들의 독립으로 인해 시간적 여유가 많아진 중장년층들은 심리적으로 공허함, 우울함을 느끼는 비율이 높다고 보고됩니다. 특히나 여성의 경우 갱년기 우울증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운동 및 자기효능감을 주는 배움, 사회활동이 꼽혔습니다. 무언가를 배우고, 대규모의 문화센터에서는 느낄 수 없는 소규모 클래스만의 단합성, 결과물을 공유하며 느끼는 즐거움 등은 중년분들의 자기효능감을 되찾아주는 가장 강력한 방법입니다. 

 

<경제적 효과>

증가하는 기대수명과 조기은퇴로 인하여 노년 빈곤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국가에서도 중장년들의 재취업을 장려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구체적인 방법과 경로를 제시해주지 않아 중년층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피어나”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자기계발 클래스들을 들어보고, 본인에게 맞는지를 먼저 파악할 수 있으며 그 후에 커리큘럼을 따라 튜터 자격증이나 국가 자격증을 획득하실 수 있게 처음부터 끝까지 도와드립니다.


2020-09-21 등록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