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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보면 지금까지 너만의 키오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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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투표기간 : 2020-08-03 ~ 2020-09-25

 

 내용

※ 제안하신 아이디어에 대한 공감투표 모집을 위해 아이디어 제안서 요약내용을 등록해 주세요.

1. 아이디어의 개요

[제안배경]

 우리 사회는 초 디지털 사회에 접어들면서 기존의 인력을 대신하는 무인 자동화 기계를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 중 키오스크의 도입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신속함, 편리함, 비대면을 키오스크의 장점으로 꼽았지만 지금의 키오스크는 디지털 취약계층에게는 사용에 제한을 주는 차별적인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디지털 취약계층도 접근이 용이하고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모두에게 평등한 키오스크 문화의 정착 방안을 고민하게 되었다.

[핵심내용]

 키오스크 사용의 편리성 증진을 통해 노년층과 중년층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한다. 아래의 사항을 의무화한다.

  • 키오스크 첫 화면에 글자 크기 선택 화면 창을 만든다.
    Ex) 보통, 크게
  • 글자 크기를 크게 선택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필요 시 음성 가이드
    지원 및 직원호출 버튼을 상단에 항시 고정시킨다.
  •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한 버튼 또는 결제 등 필수 선택 부분을 눈에 띄는 색으로 테두리를 설정한다.

[차별성]

 단순히 우리 사회를 편리하게 만들어 주기 위한 기술발전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평등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기술이 늘어나기 위해서는 기술에 차별받는, 기술에 뒤처지는 사람들의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해당 아이디어는 인문사회학적 공감과 문제의식 도출에 있어 의미 있는 시도이며 앞으로의 디지털 혁신에 있어 도움이 되는 요소라는 점에서 경쟁력을 지닌다고 생각한다.

2. 실현가능성 및 기대효과

[실현가능성]

 본 팀의 아이디어는 주 타켓층을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중년층, 노년층을 의미하는 디지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키오스크’의 활용 범위에 따라 정부 및 관공서의 국민에게 제공되는 기본 서비스부터 생활 속 익숙하게 사용되는 대중교통, 음식점, 카페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불특정 대다수 업체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제안하는 서비스 모두 현 시점에서 기술적 측면에서 충분히 제공 가능한 서비스임으로 기술적 개발 및 과도한 비용을 요구하지 않는다.

[파급효과]

 본 팀의 아이디어는 기존 키오스크에 디지털적 문제에 대한 개선안을 적용함에 따라, 사회적 비용의 절감, 키오스크 사용에 불편함을 느꼈던 서비스 이용객들의 만족도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서비스가 키오스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만큼, 키오스크 기기 내의 시스템 개선은 키오스크 사용 연령층을 중년층,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확대하여 키오스크 사용에 대한 피로감의 감소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매출의 증대로 이어지며 동시에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에서는 원활한 업무 효율 이익을 볼 수 있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디지털 취약계층이 기기 내의 서비스를 통해 직원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또한, 선택적 서비스의 공급은 키오스크의 사용에 불편함을 느꼈을 수 있는 주민들의 심리적, 육체적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2020-09-22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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