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

아이들을 위한 전문 심리상담 어플리케이션 ,아이블

72

공감 투표기간 : 2022-05-16 ~ 2022-07-31

 

 내용

제안배경

 

또래와 같은 속도로 학습 진도를 나가는데 어려움을 겪는 아동,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집중력 문제를 겪는 아동, 부모와 떨어지는 순간 불안과 초조함을 느끼는 아동, 어렸을 때부터 길들여진 유튜브 등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아동, 모두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 행동들이다.

더불어 최근 대두된 ‘코로나 블루’는 아동들에게도 부정적 영향으로 작용했다. 이해하기 어려운 고통이었을 지속적인 Pcr 검사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보육기관 및 친구관계의 단절이라는 상황 하에서 스트레스 진료를 받은 9세 미만의 아동은 코로나 19 이전 대비 22.4% 증가했다. 외부에서의 자극을 통해 성장하는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발달장애를 보이는 아동 역시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다행히도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완화됨에 따라 중증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아동의 정신상태가 단순하다는 선입견과 자신의 감정 상태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는 문제로 인해 신속한 해결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18.1%)가 이용의사(57.8%)에 비해 현저히 낮은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진다.

 

뿐만 아니라 높은 비용과 비교적 낮은 접근성, 맞벌이를 하는 부모의 경우 시간의 부족, 자녀가, 또는 자녀로 인해 상담을 받는다고 했을 때 받는 주변의 부정적 시선 등으로 인해 해결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서비스의 비율을 점차 증가하는 추세지만 아동의 경우 정서 발달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기에 직접적인 상담이 어렵고, 사회의 취약 계층이라고 할 수 있어 전문적 상담 서비스는 부족하다. 실제로 상담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하지만, 아동을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는 전무하며 조금 있는 서비스 역시 기타 분야와 같은 상담사가 상담을 진행해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에서 착안해 아동 전문 상담 어플 서비스 ‘IBLE’을 기획하였다.

 

아이디어 핵심내용

 

ⅰ) 메인 컨셉

 

제안 배경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아동에 대한 상담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지만, 아동 상담을 전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담 어플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인터넷 커뮤니티의 발달은 육아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얻기 쉽게 만들었지만, 평범한 부모가 문제 아동의 심리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할 경우, 정확한 정보를 얻기 힘들 뿐더러 오히려 비전문가와의 질의를 통해 잘못된 지식을 얻어 상태를 악화시킬 수도 있게 만들기도 했다. ‘IBLE’은 이러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부모들이 아동 상담 전문가에게 쉽게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동 전문 상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다.

< 아이 + able = IBLE >

IBLE은 "아이" 와 가능하다의 "able"을 합친 단어로, 아동을 위한 상담을 통해 불가능해 보이던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ⅱ) 아이디어 특징

 

1. 텍스트 상담

가격적 부담 없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을 이용한 메신저 형식의 텍스트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텍스트 상담은 상담사의 노동 및 시간, 공간 투자를 감소시켜 가격 인하를 가능케 한다. 또한, 비슷한 장점을 가진 전화 상담과 다르게 기록 열람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시간적, 공간적 제약 문제 해결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상담은 가격뿐만 아니라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진행이 어려웠다. IBLE을 이러한 문제를 메신저 형태의 비대면 상담 진행을 통해 해결했다. 별다른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비대면 상담은 상담소 방문이 어려운 맞벌이 부부에게 쉬운 아동 상담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3. 상담에 대한 접근성 향상

나아가, 낮은 가격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상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기존의 높은 가격은 상담에 대한 벽을 높이고, 상담이 필수적인 문제 아동의 경우에도 가격으로 인해 상담 진행을 고민하게 되는 문제를 낳았다. ‘IBLE’은 이러한 접근성 문제 해결을 위해 저렴한 가격을 책정했고,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질을 그대로 유지하는 동시에 상담의 벽을 낮추었다. 이는 학부모들의 인식 변경 및 접근성 증가를 유도할 수 있고,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는 아동의 문제 행동을 미리 교정할 수 있을 것이다.

 

4. 상담사

IBLE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는 상담사라고 할 수 있다. 고객들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서비스의 주체이자 실질적으로 서비스의 내용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고객들의 상담일지를 읽고 상담을 해주며, 자녀의 문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 준다.

상담사는 제주 내 다양한 심리상담소와 컨택 후 자격조건(이후 기술)을 충족하는 희망자에 한해 채용할 예정이다. 비대면으로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아이블의 활용을 통해 상담사들은 부가적인 수입은 물론 다양한 임상 경험을 얻을 것이다.

 

-상담자 채용 자격요건

1) 아동심리상담사, 영재창의지도사, 자기주도 학습지도사,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소유자

2) 공식 상담경력 3개월 이상

3) 장애아동 상담을 위한 특수아동지도사 자격증 소유자

4) 상담 및 육아관련 업종 종사자

 

5.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계

아동용 MBTI 검사, 발달장애 검사 등 다양한 외부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고객들에게 정보를 전달, 상담 시 활용할 수 있게 하여 효율성을 증진할 수 있다.

 

ⅲ) 서비스 이용자 만족 방안

-사전예약 제도 활용을 통해 대기 시간을 삭제하여 소요되는 시간 자원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지속적인 상담일지 작성으로 정확도를 증가

-군더더기 없이 직관적이고 편리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자격요건을 고려한 상담사 선정

-CS 센터 운영 및 피드백 시각화 매뉴얼 제공 등 VOC를 활용한 고객과의 상호작용

 

독창성 및 차별성

 

ⅰ) IBLE-사설 어플리케이션-오프라인 아동 삼당소 SWOT 분석

 

IBLE 은 사설 어플리케이션, 오프라인 아동 상담소와 비교하여 두가지 차별성을 가진다.

우선, 가격적인 면에서 타 기관에 비해 월등히 저렴하다. 이러한 가격적 우위는 이용자에게 보다 높은 접근성과 참여율을 이끌어 낼 것이다.

다음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채팅을 통한 아동상담은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대안으로 작용할 것이다.

 

ii) 제주도 상담분야 활성화

 

협업을 통해 제주도 상담분야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다양한 상담기관을 모아놓은 하나의 플랫폼으로 활용되어 이용자에게는 편리한 상담플랫폼으로, 상담기관에게는 새로운 상담의 방식으로 활용되어 상담시장이 활성화 것이다.

 

실현가능성

 

ⅰ) 가격설정 및 수익구조

 

-중개 수수료를 통한 이윤 취득

1회 상담가격은 40분 기준 2.5만원이다. 추가적으로 보호자가 상담을 원하는 경우에는 5,000원의 추가비용을 내고 15분의 추가적인 상담을 할 수 있다.기

 

ⅱ) IBLE  이용 프로세스

 

1. 상담분야 선택

자신의 아이에 대하여 상담을 원하는 고민 분야를 선택하면 각 분야와 적합한 상담사를 추천해드리는 기능을 만들예정이다.

분야의 경우 가족관계 / 분리불안 / 섭식문제 / 또래 관계 / 성교육 / 정서불안 / 스마트폰 문제 / 학업문제와 그 외 기타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2.  상담사 추천

추천순 , 만족순 , 가격순으로 상담사를 볼 수 있으며 자격증과 경력, 후기를 통해 자신의 기호에 맞는 상담사를 선택하여 상담신청서를 작성한다.

< 추천 상담사 > : 선택하신 고민 분야와의 적합성, 후기, 만족도 등을 종합하여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상담사를 추천해준다.

 

3.   사전 상담 신청서 작성

상담 전 상담사에게 사전에 전달될 상담신청서를 작성한다. 작성된 신청서를 통해 상담사는 사전에 상담을 준비할 수 있으며, 원활한 상담의 진행에 도움을 준다.

고객의 기본 정보와 가족관계, 심리상담 경험, 주요 고민사항과 아동특기 사항을 작성하도록 하여 보다

정확하게 문제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고객은 상담 신청서 작성과 더불어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해 맞벌이 가정의 시간적 제약을 최소화한다.

 

4. 아동전문 텍스트 상담

‘IBLE’은 채팅 형태로 상담을 진행하는 아동전문 텍스트 상담 어플이다. 상담사는 학부모가 사전에 작성한 상담신청서를 바탕으로 상담을 이끌어 나가며 대화와 사진, 동영상을 이용하여 고민 상황에 대해 파악하고 피드백을 해준다.

 

5. 상담일지 작성

상담사가 상담을 끝난 후에는 상담일지를 제공한다. 상담일지에는 문제상황과 그에 따른 상담사의 의견 정리와 상담 후의 상담사의 종합적인 피드백이 담겨 있다.

상담일지를 받은 학부모님은 이를 바탕으로 자녀의 문제적인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문제에 대해 가장 올바른

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상담일지를 통해서 상담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전, 후를 비교할 수 있어 문제의 해결정도도 쉽게 알 수 있다.

 

파급효과

 

ⅰ) 저소득층 아동 정서 문제 해결

아동문제는 모든 사회계층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지만, 소득 격차로 인한 따돌림, 학습 문제 등 각종 결핍을 겪는 저소득층 아동은 고소득층 아동에 비해 문제 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저소득층 부모에게 회당 십만원이 넘어가는 심리상담은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이들에게 IBLE을 통한 어플리케이션 상담은 시간적, 비용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 IBLE은 저소득층 아동의 문제 행동 해결 기여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다.

 

ⅱ) 올바른 양육법 제시를 통한 학대 감소

계속해서 증가하는 아동학대에서, 중복학대와 더불어 가장 큰 비율은 차지하는 유형은 정신적 학대이다. 이는 교육과 양육이라는 이름으로 학대를 가하는 유형으로, 의사소통이 서툰 아동들로 인해 가해자 자신도 학대로서 인식하는 못하는 특징을 가진다.

‘IBLE’을 통해 육아에 대한 다양한 조언과 문제 행동 등을 교정하는 올바른 방법을 습득함으로서, 정서적 학대와 동시에 부모의 육아 스트레스 역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ⅲ) 제주 등 산간지역에서 초기 진단 단계로서 활용

수도권과 비교하여 아동상담에 인프라가 극히 부족한 제주와 산간지역의 경우, 비대면 서비스로 운영되는 아이블이 초기단계의 진단역할로 작용하며, 나아가 간단한 문제에도 수도 시설로 이동하여야 했던 과거에 비해 그에 소모되는 사회적 비용 역시 절감할 수 있다.

 


첨부: 아이들을 위한 전문 심리상담 어플리케이션 ,아이블.hwp
2022-07-30 등록
 댓글
  • 공감합니다.
    아동들을 위한 심리 상담에 좋은 어플로
    기대됩니다.
    어플 이름도 좋고
    아동 심리 상담에 대한 접근성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용* 2022-07-30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