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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가 보인다! 초등학생 금융ㆍ투자 기초 교육 플랫폼 ‘M-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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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투표기간 : 2022-05-16 ~ 2022-07-31

 

 내용

 

1. 문제인식

 

1-1. 창업아이템의 개발 동기 / 개발 추진 경과(이력)

 ◦ 외적 동기: 금융소득과 노동소득의 괴리가 심화된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투자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이다.

    - 시장경제 사회에서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으로 투자에 대한 부정적이고 왜곡된 여론이 우세(‘불로’소득, 도박 등)하였다.

      이러한 사회 풍토 속 음성화된 주식 관련 지식들은 주식 관련 커뮤니티의 비논리적·비이성적 행태(기영이 머리 투자법 등)를 조장하였다.

      이는 투자자들이 “투자 문맹” 수준에 머물게 하여 투자 사기 등으로부터 취약하게 만들었다.

    - 금융 및 투자 정보의 비대칭 심화로 빚어진 투자지식 양극화 현상은 ‘벼락거지’ 라고 불리는 투자 소외 및 피해자들을 양성하였다.

    - 미래 세대의 건전한 투자 의식 조성을 통하여 현존하는 악성 풍토를 혁신하고자 기획하였다.

 

내적 동기:

   - 투자문화의 건설적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시장경제 하 사회불균형 시정이 선결요소라고 생각한다.

   - 현재 왕왕 발생하는 금융시장 내 개인투자자 피해 문제는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해 초래되었다고 생각한다.

   - 이는 건전한 투자교육의 조기화 및 보편화를 통하여 개선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여 기획하였다.

 

 1-2. 창업아이템의 개발 목적

개발 필요성 (3 Why)

  • ‘금융 문맹’인 초등학생들을 투자에 친숙하게 하기 위해
  • 금융시장의 활성화를 장려하기 위해
  • 조기 투자 교육을 통하여 초등학생들이 건전한 투자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초 투자교육 플랫폼인 ‘M-INT’를 고안하였다.

 

 제시한 사회적 문제 해결방안

    - 플랫폼 내 게임 방식을 차용한 학습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친숙하게 투자에 다가가게 한다.

    - 커뮤니티 운영을 통해 창의적 투자 의견을 공유하도록 독려한다.

 

목적(사회적 성과)

  • 초등학생들이 친숙하게 투자에 다가가게 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조기에 내실화 하여 미래 세대의 ‘정보의 비대칭’ 해소에 일조한다.
  • 앱 내 커뮤니티를 통해 창의적 투자 의견을 공유하게 하여 주체적인 투자자로서 첫발을 내딛게 한다.
  • 주식은 투기가 아닌 ‘투자’라는 인식을 제고한다.
  • 금융에 대한 무지로 비롯된 투자 사기 피해, 무분별한 ‘빚투’ 등을 예방한다.

 

 1-3. 창업아이템의 목표시장 분석

 목표시장의 상황/특성

   - 기존 초등교육에는 올바른 투자 가치관 확립을 위한 요소가 부족하다.

   - 공공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초등 금융 및 투자교육은 흥미를 끌지 못하며 접근성이 떨어진다.

   - 현재 투자 조기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경쟁 강도

   - 초등 투자교육에 초점을 둔 플랫폼의 미비로 목표시장은 블루오션으로 판단된다.

 

향후 전망

   - 고도로 발전된 시장경제 사회에서, 금융소득 비중의 증가는 필연적이다. 이에 따른 투자 조기교육의 중요성 증대로 지속적인 수요의 증가가 예상된다.

 

고객 특성

  - 장차 미래 금융시장을 주도하는 투자자로 성장할 초등학생(5-6학년)이 교육 수요자이다.

  - 미래 세대의 건전한 투자 가치관 확립에 기여하고자 하는 모든 인플루언서가 교육 공급자이다.

 

 

2. 실현가능성(Solution)

 

 2-1. 창업아이템의 개발 방안 / 진행(준비) 정도

 ◦ 22.7 ~ 23.1 목표 산출물

   - 앱 제작(개발팀 소관) 및 금융 투자교육 컨텐츠 시리즈(1차 목표: 글과 그림 + 음성 후시 녹음, 2차 목표: 애니메이션) 기획 및 제작, 유튜브 업로드(기획팀 소관)

   - 투자 유튜버 등 금융 투자 인플루언서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협업망을 공고히 함으로써 컨텐츠의 양적, 질적 강화 도모(기획팀 소관)

   - 금융 투자교육 교보재 자체 제작(컨텐츠 시리즈 제작과 연계) (사립 교육기관 및 민간 교육시설 등을 파일럿 삼아 교보재 납품 진행 및 피드백 수렴 이후 공공 교육기관으로 스케       일업) (기획팀 소관)

 

 개발 방법

   - 앱 개발 및 게임 제작 일체는 개발팀과 디자인팀이 전담한다. 단, 앱 및 게임의 스토리텔링 및 스토리보드는 기획팀이 기획한다.

   - 금융 투자교육 컨텐츠 및 교보재는 타겟 수요층의 니즈에 최적화된 내용 및 플로우를 바탕으로 기획팀이 기획 및 제작한다.  

 

 2-2. 창업아이템의 차별화 방안

 경쟁력 확보 방안

   - 커뮤니티 내 창의적 의견 교류의 활성화를 위한 이용수칙을 설정한다.

   - 검증된 인플루언서 및 분야별 전문가에 대한 적극적 섭외(컨텐츠 검수의 형태로도 효용 창출 가능)를 시행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구축하고 컨텐츠의 양적 및 질적 향상       을 동시에 도모한다.

   - 다양한 미디어(유튜브 등)와 게임 방식을 이용한 컨텐츠 기획 및 제작을 통하여 초등학생들의 투자에 대한 가치관 확립을 장려한다.

   - 사익에 물들어 본질이 퇴색되거나 변질되지 않은, 실질적이고 건설적이며 ‘투자 문맹 계몽’이라는 슬로건에 부합하는 최대의 효용을 창출해낼 컨텐츠를 제작한다.   

 

 

3. 성장전략(Scale-up)

 

3-1. 창업아이템의 사업화 방안

  3-1-1. 비즈니스 모델(BM)

1)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

   - 기초 금융교육 플랫폼 (상호: ‘M-INT’)

 

2) 제공 방법:

   - 앱 제작, 컨텐츠 제작

 

3) 마케팅 방법: 초등학생 대상의 직접적인 마케팅은 비효율적이라는 판단 하 학부모층을 주력으로 공략

   - 교육기관(사립 교육기관을 시작으로 공공 교육기관으로의 스케일업)과의 협업

   - 증권사 및 자산운용사와의 전략적 제휴(기존 증권사 및 운용사 고객이던 학부모층 공략)

   - 투자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한 대중화(기존 투자유투버 구독자 중 학부모층 공략)

 

4) 수익 모델:

    가. 인앱 결제:

        1. 멤버십에 따라 컨텐츠 열람 권한을 차등 부여

        2. 앱 내 투자 게임 상 게임 머니 결제(게임 내에서 통용될 게임 화폐 구매)

        3. 자체 제작 교보재 판매

        4. 앱 내 아바타 아이템 판매

        5. 기간제 컨텐츠 수강권 판매

    나. 광고 수익: 게임 상 광고 수주를 계획 중. 단, 제작한 M-INT 앱 내에서는 교육적 차원에서 광고를 표출하지 않음.

    다. 유투브 운영수익: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및 M-INT가 자체제작한 영상 컨텐츠들로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할 계획.

                                        단, 일부 컨텐츠의 접근을 유료화하여 부차적 수익 창출 도모.

    라. 중개수수료: 증권사 및 자산운용사의 잠재 고객인 학부모층을 공략.

                               증권사 및 자산운용사 가입 시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한 M-INT의 모든 투자교육 컨텐츠를 일정 기간동안 무료로 제공하는 패키지를 기획.

                               차후 본 패키지를 통해 유입될 신규 고객들에 대한 중개비를 해당 증권사와 운용사로부터 수수.

     마. 교보재 판매 및 계약: 교육기관에의 교보재 및 교육 컨텐츠 라인 판매 혹은 해당 서비스 제공에 수반되는 이용수수료 수취  


첨부: M-INT_경진대회 신청서류.zip
2022-07-29 등록
 댓글
  • -100-

    *환* 2022-07-31

  • 3만원에 삽니다

    *동* 2022-07-31

  • 화이팅!!

    *승* 2022-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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