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

XR 기술을 이용한 제주의 사라진 마을 또는 주거 문화 복원 프로젝트

44

공감 투표기간 : 2022-05-16 ~ 2022-07-31

 

 내용

 - 제안배경 

 

 MBC에서 제작한 “너를 만났다” 라는 다큐멘터리를 인상 깊게 본 적이 있다. 3D 모델링 기술과 XR환경을 이용하여 돌아가신 분의 모습을 가상세계에 재현하고, 그를 그리워 하는 사람에게 기적과 같은 만남을 선물하는 다큐멘터리이다. 평생 다시 볼 수 없는 사람을 볼 수 있는 순간, 정말 기적이 아니면 무엇일까? 이 프로그램을 보며, 발전한 디지털 기술에 대한 경의를 가지게 되었다.

 

출처 : mbc

 

 제주시 화북동에 가면, 별도봉 근처에 “사라진 마을 곤을동의 터” 라는 표지판을 볼 수 있다. 그 터에 들어가면, 건물이 있었는지도 모를만큼 돌담만이 썰렁하게 남아있다. 곤을동은 4.3 사건때 정부의 토벌대에 의해 없어진 마을이다. 그 당시에 살아남았던 주민들은 폐허가 된 그곳에 다시는 돌아가지 못했고, 그들에게 곤을동은 다시는 예전의 모습을 볼 수 없는 기억속의 옛 고향이 되었다. 그리고 이 마을의 사연이 앞서 말한 다큐멘터리의 취지와 결이 같다고 생각했다.

 

출처 : 비짓제주

 

“현실에서 볼 수 없는 대상을 만날 수 있다.” XR 환경에서는 충분히 가능한 말이다. 그 대상은 사람만이 아닌 공간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다큐멘터리에서 보여준 기적과 같은 순간을 옛 곤을동 마을 주민들이 살아생전에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이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  아이디어 핵심내용 

 

 “UNREAL ENGINE”이라는 게임 엔진이 있다. 원래는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콘솔게임이나 고사양의 PC게임을 만드는 목적으로 개발된 물리엔진이다. 하지만 엔진의 성능이 점차 발전하면서 오늘날에는 활용분야가 게임에 국한되는 것에서 벗어나, 디지털 트윈, VR/AR, 건축 시뮬레이션와 같이 현실과 가장 비슷한 고퀄리티의 가상 세계를 만드는데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에서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깊은 밤 연못 위에 떠있는 나룻배와 수백 마리의 반딧불이를 연출했으며, 영화 “승리호”에서 가상 환경 연출 전반에서 사용 되었다. 그리고 앞서 말한 MBC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에서도 언리얼 엔진이 사용되었다.

 

출처 : kbs

 

 이 프로젝트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하여 제주의 사라진 마을들을 가상세계 안에다가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며, 디지털 세계에서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마을로 탈바꿈 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가상 환경이 만들어지면, VR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 현실을 그대로 경험 할 수 있으며, 이 환경 자체로 영화나 광고 영상에 활용될 수 있다.

 

 

 

 

 -  독창성 및 차별성 

 

 가상현실과 관련하여 기존에도 많은 컨텐츠가 있었지만, 곤을동과 같이 실제 과거 사라진 공간을 재현하고자 하는 컨텐츠는 제주에서 볼 수 없었다. 이는 실제 그 거주민들에게 단순한 가상현실이 아닌 가슴아픈 역사로 인한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며, 또한 제주의 고유한 마을 문화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여, 타 지역과 구별되는 제주만의 모습을 영구적으로 남길 수 있다는 것에 관광적 컨텐츠로서도 신선한 의의가 있고, 새로운 개념의 역사적 사료가 될 수 있다.

 

 - 아이디어가 적용 및 활용될 수 있는 분야 (실현가능성) 

 

 

 

1. VR컨텐츠

 곤을동과 사라진 제주의 마을들을 그때 모습 그대로 가상 현실에 재현하여, 과거 거주민들에게 직접 마을 구석구석을 돌아볼 수 있는 값진 순간을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과거 제주의 모습을 알고 싶은 이들에게는 색다른 관광 투어로서 활용할 수 있다.

 

 

 2. 영화, 광고 영상또는 무대의 배경으로서 활용 가능

 완성된 가상 세계를 활용하여, 다양한 영상분야에 사용 될 수 있다. 승리호와 같이 영화의 배경이 될 수 있으며, 광고 영상에도 충분히 사용 될 수 있고, 평창올림픽과 같이 무대 연출에도 사용 될 수 있다.

 

 

 3. 박물관의 역사적 컨텐츠

 제주 고유의 마을 모습을 디지털에 영구적으로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적 컨텐츠로서도 의의가 있으며, 박물관과 4.3.평화공원과 같은 기관에서 중요한 사료 혹은 컨텐츠로서 활용할 가능성이 크다.

 

-  파급효과 

 

 1.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역사적 상처의 치유

  4.3.사건이란 가슴 아픈 사건을 돌아보며, 그 피해자들에게 조금이나마 치유의 순간을 제공할 수 있는 역사적이고 휴머니즘적인 의의가 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다.

 

 2.실제 과거 제주의 모습을 투영한 새로운 관광 컨텐츠 개발

  제주의 고유한 모습을 그대로 제현하여, 제주의 모습을 더 알고 싶은 이들에게 새로운 관광 컨텐츠로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다,

 

 3. 제주의 역사적 문화적 컨텐츠로서 제주의 고유성을 확보

  점차 사라져가는 제주 마을의 고유한 모습들을 가상 세계로서 보존하여, 관리가 필요없는 영구적인 역사적 공간으로서 활용 할 수 있으며, 새로운 개념의 역사적 사료가 될 수 있다.

 


첨부: xr 아이디어 제안서.hwp
2022-07-27 등록
 댓글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