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

이미지를 이용한 환자 사전학습

4

공감 투표기간 : 2022-05-16 ~ 2022-07-31

 

 내용

제안배경

 

본 아이디어는 종합병원에 방문했을 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기획하였습니다. 아이디어 수행의 가장 큰 목표는 우리나라는 2017년 고령사회에 진입했습니다. 고령사회는 65세 이상 고령 인구의 비율이 14% 이상인 사회를 말합니다. 고령인구 중에는 거동이 불편해 혼자 병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환자가 많습니다. 종합병원같이 큰 병원은 접수부터 복잡해서 노인 분들이 혼자 다니기 어려우며 자녀분들이 동행하기도 어렵습니다. 직장인이라면 휴가를 써야 하고 자영업자라면 자리를 비워야 합니다. 저희는 혼자서도 쉽게 병원에 다닐 수 있도록 보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많은 병원에서는 글자를 모르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서비스는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자녀분들이 동행하지 않거나, 안내원이나 간호사의 도움 없이 병원을 이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안내 키오스크를 배치하여 필요한 곳에, 필요한 때에 이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병원 방문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 핵심내용

- 작동원리

-  주요 기능

- 완성품 제작 결과

- 완성품의 사용 매뉴얼

 

파급효과

 

-기대효과 및 영향

① 높은 편의성과 진료 정확도를 증진

 

② 의료진 업무 부담 경감

 

③ 병원 운영 효율성 개선

 

④ 고객 응대 업무 효율성 증가

 

-긍정적인 영향

① 소외계층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층의 편리한 병원 이용

 

② 보호자 동행 없이 혼자서도 병원 방문 가능

 

③ 불필요한 인력과 시간 낭비 해소 가능

 

④ 환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환자와 안내원 모두의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짐


첨부: 디지털 사회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hwp
2022-07-26 등록
 댓글

바로가기 배너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테크노파크
  • 제주대학교 링크사업단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
  • 제주시소통협력센터
  •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제주 더큰내일센터

이전

다음